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KODEX K-이노베이션 액티브 분석, 한국형 ARKK?

by 직장인 K군 2020. 12. 27.

INTRO

 

미국에서 가장 핫한 자산운용사 중 하나인 ARK는 파괴적 혁신에 투자한다는 컨셉을 가지고 액티브 ETF를 운용합니다.

 

ARK의 가장 대표적인 ETF인 ARKK는 2020년 180%에 달하는 성과를 올리며, 액티브 ETF의 가능성을 보였죠.

 

세계적으로 액티브 ETF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따라, 국내의 자산운용사도 액티브ETF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3번째로 상장된 액티브 ETF, KODEX K-이노베이션 액티브입니다.

    # 1번과 2번으로 상장한 액티브 ETF는 AI를 이용한 ETF이고, 펀드매니저의 역량이 반영이 거의없는 ETF입니다.

 

액티브 ETF vs 패시브 ETF vs 펀드 차이점 비교

ARK ETF 7종 비교, ARKK ARKW ARKG ARKF ARKQ PRNT IZRL

Main Story

 

KODEX K-이노베이션 액티브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FnGuide K-이노베이션 지수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20.12 81억원 0.50% 10,165 ('20.12.27) -

▶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KODEX K-이노베이션 액티브는 자산의 30%내에서 펀드매니저의 역량에 따라 운용가능한 ETF입니다.

    # 자산의 70%는 인덱스를 추종하고, 30%는 액티브하게 운용가능합니다.

 

▶ 국내 액티브 ETF는 추종지수와 상관관계를 0.7이상 유지해야하며, 자산내역(PDF)를 매일 공개하여야 합니다.

    # 국내 액티브 ETF가 추종지수와 상관관계를 0.7이상으로 3개월 유지하지 못할경우 ETF는 상장폐지됩니다.

    # 미국의 경우 액티브ETF는 추종지수와 상관관계 기준은 없으며, PDF는 1개월에 한번 공개하는 등 규제를 대폭 완화하여 운용하게 됩니다.

 

▶ KODEX K-이노베이션의 운용수수료는 0.50%로, 국내 ETF기준으로 보면 그렇게 높지않다고 판단됩니다.

    # 국내ETF중 섹터형 ETF는 0.4이상이 대부분입니다

    # 미국의 가장 대표적인 액티브 ETF, ARKK는 운용수수료 0.75%입니다.

 

KODEX K-이노베이션 액티브 운용방법

 

1. 지수추종(70% 이상)

KODEX 및 FnGuide

▶ K-이노베이션 액티브가 추종하는 지수는 FnGuide의 K-이노베이션 지수입니다.

 

▶ K-이노베이션 지수는 코스피 및 코스닥 기업 중 시가총액, 유동성 등을 감안 한 혁신성장에 관련한 기업을 선별합니다.

    # 시가총액 2000억 미만 제외

    # 선박투자/인프라투자/해외기업/리츠/SPAC 등 제외

    # 유동비율 10%미만 제외

    # 60일 평균 거래대금 15억 미만 제외

    # FnGuide 산업분류표 기준, 산업재, 금융, 통신서비스, 유틸리티 업종 제외

 

▶ 혁신성장과 관련한 기업을 선정하는 방법은 최근 1년간 증권사리포트에서 인용한 키워드를 통해 선정합니다.

 

▶ 증권사리포트에서 "혁신성장"과 관련된 키워드가 많이 들어있을 수록 K-이노베이션 지수에 포함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 혁신성장 관련 키워드는 키워드별 가중치가 0.7~1까지 있습니다.

    # 위 사진 중 우측사진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2. 액티브 운용(30% 이내)

삼성자산운용의 펀드매니저의 판단하에 혁신에 대한 확신이 있는 기업의 비중을 조정하여 추가수익을 창출합니다.

 

KODEX

▶ KODEX K-이노베이션 액티브 운용을 맡은 매니저입니다.

 

▶ 매니저와 삼성자산운용의 역량에 따라 초과수익 혹은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KODEX K-이노베이션 액티브 구성종목

 

액티브ETF(좌) 추종지수 구성(우), 클릭시 확대가능합니다.

▶ KODEX K-이노베이션 액티브의 구성비중(좌측)과 추종지수의 구성종목(우측)입니다.

 

▶ 두 비중을 비교하면, 삼성자산운용이 생각하는 혁신기업은 어떤것인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종목상위 삼성전자 ~ 삼성SDI까지는 ETF구성비중이 적으며, 카카오, 엔씨소프트 현대모비스는 비중이 소폭 높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특히 엔씨소프트는 추종지수대비 비중이 1%이상 높게 편입된 것으로 보아 KODEX에서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아닌가 싶습니다.

 

 

KODEX K-이노베이션 액티브 주가변동 추이

 

상장기간이 너무 짧아 평가하기 여럽습니다.

 

KODEX K-이노베이션 액티브 개인적인 의견

 

▶혁신적인 기업을 선정함에 있어, 리포트에 몇가지 키워드가 들어있다고 혁신기업으로 분류된다는것이 적합한 기준인지 의문스럽습니다.

 

 예를들어, "친환경"이라는 키워드는 가중치가 1로서 가장 높은 가중치를 받는 키워드인데 친환경사업을 하는 대부분의 기업에는 "친환경"이라는 키워드가 확률적으로 자주 활용될 것인데 이 기업들이 모두 혁신적인 기업이라 평할 수 있을까요.

 

 또한, "친환경"이 현재일 기준으로는 매우 기대되는 산업군인데, 과연 10년 20년 후에도 혁신적인 산업일까요?

 

 혁신이라는 기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매우 유동적으로 변해야하는데, ETF 추종지수의 해당키워드를 게속 변화시킨다면, 사실상 기초지수 자체가 액티브하게 운용되는 것이며, 추종지수와 상관관계 0.7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Summary

 

▶ 펀드매니저의 역량이 반영되는 액티브 ETF

▶ 액티브 ETF가 상장되었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ETF

▶ 추종지수와 ETF구성비중간 차이를 통해 투자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ETF

 

Another ETF

KOSEF 200TR, 코스피200 ETF 분석

KBSTAR Fn수소경제테마, 수소 관련주 ETF 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