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FDIS ETF, 너무 비싼 아마존 주가를 대체하는 방법

by 직장인 K군 2020. 10. 15.

 

 

INTRO

 

국내에서 아마존의 입지는 매우 적습니다. 그러나, 전세계를 온라인을 장악하고 있는 기업이 바로 아마존이죠.

 

전세계의 IB와 애널리스트의 분석에 따르면, 가장 SELL의견이 적은 기업이 바로 아마존입니다. 

# 애플은 지속적으로 소수의 SELL의견이 나오고있음에도 아마존을 SELL하는 의견은 매우 적습니다.

# 그만큼, 아마존의 영향력에 비해 주가는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마존을 매수하기에 가장 부담은 1주당 가격입니다.

 

현재일 기준으로 아마존의 주가는 3,44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주에 한화로 350만원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아마존 주가가 부담 되는 분들을 위해 활용할만한 ETF이며, 모든 ETF중 아마존비중이 가장 높은 FDIS 입니다.

 

 

Main Story

 

Fidelity MSCI Consumer Discretionary Index ETF (FDIS)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MSCI USA IMI Consumer Discretionary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13.10 $1.01 Billion 0.08% $66.10 ('20.10.13) 0.46%

▶ FDIS는 Fidelity에서 운용하며, Fidelity는 ETF를 운용하는 비중은 크지않지만 액티브펀드를 매우 많이 운용하는 자산운용사입니다.

 

▶ FDIS는 MSCI의 글로벌산업분류에 의해 Consumer Discretionary로 분류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 Consumer Discretionary는 자유소비재로 식음료/담배등 언제든 소비되는 필수소비재에 비해 항시 소비되지는 않지만 소득변경등에 따라 탄력적으로 소비량이 변화하는 소비재입니다. 차량 / 옷 / 커피 등이 포함됩니다.

 

▶ FDIS의 운용규모는 1.01B으로 적은규모는 아니며, 운용수수료 0.08%는 매우 매력적인 수준입니다. 

    # 0.08%는 SPY 0.09%보다 낮으며, 특정섹터별 ETF인점을 감안해였을떄도 매우 매력적입니다.

 

▶ 필수소비재 섹터는 배당금이 높은반면, 자유소비재의 대표기업들은 지속적 투자가 필요하고 FDIS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은 아마존이기 때문에 배당금이 높지 않습니다. 

 

▶ FDIS에 아마존의 비중은 30%가 넘어갑니다. 아마존의 주가가 3,440달러인데 반해 66달러의 가격으로 아마존을 30% 보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입니다.

 

운용전략

 

▶ FDIS는 GICS(MSCI의 산업분류표)에 의해 Consumer Discretionary섹터로 분류된 기업을 포함합니다.

 

▶ FDIS는 대형주~중형~소형주까지 모두 포함하여 지수를 구성합니다.

 

▶ 종목별 구성비중은 시가총액비중으로 구성합니다.

 

▶ 운용사항에 있어서 약간의 단점으로는 스프레드(괴리율)이 평균 0.06%로 타 ETF에 비해 높습니다.

    # SPDR에서 운용하는 XLY(S&P500 내 Consumer Discretionary섹터기업 ETF)의 평균 스프레드는 0.01%입니다.

 

구성종목

 

FIDS의 섹터벌비중과 TOP10 기업입니다.

 

▶ Retail기업들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호텔/자동차 등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FDIS는 아마존을 현재일 기준 32%를 보유하며 미국에 상장된 모든 ETF중 아마존의 비중을 높게 보유한 ETF입니다.

 

아마존의 비중을 높게가지고 있는 타 ETF들에 비해 약 10%내외의 차이가 있으며, Consumer Discretionary섹터를 대표하는 SPDR의 XLY보다 10%정도 더 비중을 높게 보유합니다.

 

▶ FDIS에는 아마존의 비중이 매우 높지만, 테슬라 홈디포 스타벅스 나이키 등 매우 긍정적 전망을 가진 기업들이 함께 포함되어있습니다.

 

주가변동 추이

 

FDIS / SPY / XLY

▶ SPY : S&P500

▶ XLY : S&P500내 Consumer Discretionary

 

▶ FDIS의 주가성장은 XLY와 SPY 모두를 앞서고 있습니다. 

 

▶ 특히 XLY와 FDIS는 노출 범위가 다르긴 하지만 중소형주의 비중은 매우 작아 큰 영향을 미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마존의 비중 차이 약 10%에 의한 주가성장에 차이가 발생되었다고 판단됩니다.

    # SPY를 앞서는 것은 설명이 필요없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D

 

Summary

 

▶ 전세계 애널리스트와 IB가 가장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 아마존

▶ 다만, 너무 비싼 주가가 부담이라면 고려해볼 만한 ETF

▶ 아마존과 함께 다른 유망한 기업을 보유할 수 있는 기회

 

 

Another ETF

[미국 ETF] 필수소비재(Consumer Staple) ETF 비교 (XLP vs VDC)

[미국 ETF] 1인가구 증가, 반려동물 관련 ETF (PAWZ)

[미국 ETF] 중장기 투자자를 위한 배당성장 ETF (VI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