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KCE ETF, 자본주의시대의 핵심 Capital 기업 투자

by 직장인 K군 2020. 7. 25.

 

 

INTRO

 

과거 수십년간 우리는 자본주의의 시대에 살고있으며, 자본주의의 기반은 신용을 댓가로한 부채일 것입니다.

 

자본주의 시장 Capital Market의 핵심적인 기업에 투자하는 ETF KEC입니다.

 

 

 

Main Story

 

SPDR S&P Capital Market ETF (KCE)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S&P Capital Markets Select Industry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05. 11 $23.46 Million 0.35% $58.08 ('20.07.25) 2.42%

 

▶ State Street에서 운용중인 KCE는 자본주의 시장과 관련된 기업만을 선택하여 구성하는 ETF입니다.

    # KCE가 선택하는 기업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운용규모는 $23M으로 매우 작은 규모로 운용되고있습니다. 운용수수료는 0.35%로 미국 ETF치고는 아주조금 높은편이지 않나 싶습니다.

 

▶ KCE는 Total Return ETF입니다. 그런데 배당률이 2.42%로 지급되고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Total Return은 배당을 주지않고 다시 재투자함으로서 세금으로 나가는 비용을 줄여주어 투자자에게 매우 매력적인 상품이죠. 그런데 배당까지 2%대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 Payout Ratio가 10%이내로 매우 일부만을 배당을 지급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벤치마크지수 운용전략

벤치마크 : S&P Capital Markets Select Industry Index

출처 : SPDR

▶ KCE는 S&P Capital Markets Select Industry Index를 추종합니다.

 

기업선정 방법

 

GICS에 의해  Asset Management & Custody Banks / Financial Exchanges & Data / Investment Banking & Brokerage로 분류된 기업에만 투자합니다.

 

▶ 위 분류로 분류된 기업 중 시가총액과 유동성이 아래조건에 해당해야 KCE벤치마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미국기업

    # 시가총액 $500M 이상 and 최근 12개월(리벨런싱일 기준) 거래량 총액이 시가총액의 90%이상

    # 시가총액 $400M 이상 and 최근 12개월(리벨런싱일 기준) 거래량 총액이 시가총액의 150%이상

 

▶ 매 분기별 리벨런싱 시 아래기업은 KCE벤치마크에서 제외됩니다.

    # 시가총액 $300M 이하 and 최근 12개월(리벨런싱일 기준) 거래량 총액이 시가총액의 50%이하

 

▶ 선정된 기업은 동일비중으로 구성합니다.

 

 

KCE구성종목

 

출처 : SPDR

▶ 현재 총 기업수는 55개로 구성되어있으며, 자산운용사가 50%정도 비율을 보유합니다.

 

▶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NASDAQ / MSCI / MOODYZ/ S&P Global / BlackRock / MorningsStar / Morgan Stanley / Invesco / Goldman Sachs 등을 보유합니다. 

    # [미국주식] 전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BLACKROCK (F. ETF 운용규모 1위 iShares)

 

▶ 다만 아쉬운점은 모든 종목을 동일비중으로 구성하였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과거와 같은 금융위기가 발생되기 어려운 현재의 세계자본시장에서 위 기업들은 모두 꾸준히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몇몇기업은 독과점의 위치에 있는데 동일비중으로 구성하다보니 좋은기업들의 비중이 낮아 전반적인 ETF 실적이 낮아질 것 같습니다.

 

KCE 주가변동 추이

 

KCE / XLF / SPY

▶ SPY와 비교하였을 때는 IT기업들이 끌어올린 주가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항상 주변에도 말하는 것이지만 미래는 알수없죠. 언제 IT기업들이 붕괴하고 금융/에너지같은 소외되있던 기업들이 폭발적으로 성장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입니다.

 

▶ SPDR의 Select Sector 중 금융기업만을 추려낸 XLF와 비교하였을 떄는 매우 유사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나은 실적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XLF대신 KCE를 선택해도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 [미국투자] 초대형 S&P500 은행/금융 ETF (XLF)

 

▶동일비중이라 아쉬웠지만, 생각보다 나쁜 실적을 보이진 않는 것 같습니다. 

 

Summary

 

▶ XLF를 대체 가능한 ETF

▶ 투자전략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 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할 것.

 

 

Another ETF

[미국투자] 주목받는 녹색채권 Green Bond ETF (GRNB BGRN)

[미국투자] 생존을 위한 필수요소 '물' ETF ( PHO CGW FIW PIO TBLU)

[미국투자] 천조국의 방산&항공우주 ETF 3종 (ITA vs XAR vs PP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