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XLP vs VDC 필수소비재 ETF 2종 비교

by 직장인 K군 2020. 7. 31.

 

 

INTRO

 

경제가 힘들어도 꾸준히 주목받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코카콜라, P&G, 월마트, 코스트코 등과 같이 어느때에나 꾸준히 소비되는 기업들이죠.

 

이러한 소비재기업들은 섹터상 필수소비재로 분류되며, 매년 안적적인 배당을 주는 배당주로도 유명합니다.

 

필수소비재기업만을 모아놓은 ETF XLP와 VDC입니다.

 

 

Main Story

 

XLP vs VDC

 

  Consumer Staples Select Sector SPDR ETF
(XLP)

Vanguard Consumer Staples ETF
(VDC)

운   용   사 State Street SPDR Vanguard
상   장   일 1998. 12 2004. 01
운 용 규 모 $13.68 Billion $5.57 Billion
운용수수료 0.13% 0.10%
주 당 가 격
('20.07.31)
$62.76 $159.99
배   당   률 2.58% (분기배당) 2.53% (분기배당)

▶ XLP와 VDC는 각각 SPDR과 Vanguard에서 운용하는 ETF입니다. 두 운용사는 BlackRock과 함께 세계 3대운용사이죠

 

▶ 두 ETF는 필수소비재 섹터를 대표하는 ETF이며, 가장 규모가 TOP2입니다.

 

▶ XLP의 상장이 1998년으로 VDC상장이 2004년보다 꽤 먼저 상장되었습니다.

 

▶ 운용수수료는 VDC가 0.10%로 뱅가드다운 매우 저렴한 수수료입니다. XLP역시 0.13%도 높은수준은 아니나 뱅가드의 수수료정책은 따라가기 어렵죠.

 

▶ 배당률은 두 ETF가 거의 동일한 수준이나, 주당가격이 XLP가 저렴하여 더 많은 투자자들이 선호하고 있는 결과로서 운용규모에서 2배이상 차이를 보이고있습니다.

 

XLP vs VDC 운용방식

 

XLP(좌), VDC(우)

 

▶ 두 ETF는 모두 필수소비재(음료, 식품, 담배, 생필품 등)을 생산하는 기업에 투자합니다.

 

▶ XLP와 VDC의 차이는 중형/소형주를 포함하는지 여부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 XLP는 S&P500의 기업 중 필수소비재 기업으로 지수를 구성합니다. 즉, 대형주만을 포함하죠.

    # VDC는 미국전체 시장의 필수소비재 기업으로 지수를 구성하며, 대형/중형/소형주를 모두 포함합니다.

 

▶ 두 ETF모두 해당기업들을 시가총액비중으로 포함하여 ETF를 구성합니다.

 

XLP vs VDC 구성기업

 

▶ XLP와 VDC의 보유기업 비중은 거의 동일합니다. VDC만 보유하는 Machinery/Household 등의 비중은 모두 합해도 1%미만이므로 큰 의미는 없어보입니다.

 

▶ 다만, 중형/소형주까지 포함하는 VDC의 보유기업수가 95개로 34개의 XLP보다 더욱 분산되있습니다.

 

▶상위 10개기업은 모두 동일합니다. 비중에도 큰 차이없이 구성하고있습니다. 

 

▶ 생필품기업 : P&G / 식품과 음료 : 펩시와 코카콜라 / 담배 : 필립모리스, 알트리아 등 평소 우리가 알게모르게 소비하는 회사들로 구성됩니다. 우리가 미국에 투자해야하는 이유이죠.

 

XLP vs VDC 주가

 

XLP / VDC / SPY

▶ VDC가 상장한 2004년부터 비교입니다.

 

▶ SPY가 꾸준히 성장하는 기간에는 XLP VDC가 SPY를 꾸준히 따라 상승합니다.

 

▶ 그러나, XLP와 VDC가 강점을 갖는 시기는 SPY가 하락하는 시기이죠. 경기가 안좋아도 꾸준히 모두 소비되는 기업이기때문에 주가가 하락하는 시기에 비교적 덜 하락하는 방어주의 면모를 확실히 보여줍니다.

 

▶ VDC가 중소형주를 포함하고 있기때문에, 리스크가 조금 더 있는만큼 리턴에서도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있습니다.

 

▶ 브릿지워터에서 말하는 앞으로 투자자산 중 하나가 바로 필수소비재기업이죠. 경기침체가 오더라도 확실한 독과점의 위치에 있는 위 기업들은 비교적 덜 위험하다는 이유때문일 것입니다.

 

XLP / VDC / SPY

2020년 실적입니다.

 

▶ SPY가 30%이상의 하락폭을 보일때, 전반적으로 확실히 나은 실적을 보였습니다.

 

▶ 다만, 상승하는 국면에서는 IT위주의 상승장이 많이나오므로 약간은 밀리는 모습이지만 그래도 꾸준히 주가는 상승하고있습니다.

 

Summary

 

▶ 경기침체시 주목받는 기업들로 구성한 ETF

▶ 꾸준한배당과 성장이라는 아주 매력적인 실적을 보인 두 ETF이며, 중소형주의 선호도에 따라 VDC와 XLP를 선택하는 것이 적합할 것

 

 

Another ETF

[미국투자] 전세계 자동차 ETF, CARZ

[미국투자] 전세계 SNS/소설미디어 투자 ETF (SOCL)

[미국투자] 전세계 IT기업에 한번에 투자하는 IX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