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 새로운 코스닥 1위 탄생?!

by 직장인 K군 2021. 9. 13.

INTRO

관련뉴스

에코프로비엠의 주가가 연일 강세입니다.

 

최근 하락장속에서도 홀로 강세를 보이며, 모든 시장의 관심을 받고있습니다.

 

당연히 이유는 SK이노베이션과 10조원규모의 양극재 수주와 이로인한 공장 증설에 대한 기대감이라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현 시점,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는 10조원 수주를 발표한 후 약 23%가까히 상승했습니다.

 

단기적으로 경계를 올릴 필요가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새로운 코스닥 1위기업이 탄생에 시작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에코프로비엠, 호재의 연속 & 코스닥 1위 가능성

전자공시시스템

지난 9일 발표한 SK이노베이션과 10조원 규모의 판매계약 공시입니다. 

 

현재 에코프로비엠의 2021년 예상매출액은 1.3조원 입니다. 예상매출액의 10배에 해당하는 메가딜이죠.

 

해당 소식이후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는 현재일까지 약 23%가량 상승했습니다.

 

현 시점부터는 조금씩 보수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야할 필요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0조원 규모 메가딜, 지금은 매출이 중요하지 않은 이유

SK증권

에코프로비엠의 10조원 규모의 수주는 에코프로비엠이라는 기업의 기술력 등의 펀더맨털이 뛰어나기 때문에 체결될 수 있었던 계약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투자자로서 주가와 기업의 펀더맨털간 차이를 보고 투자해야합니다,

 

아무리 펀더맨털이 뛰어난 기업이더라도, 비싼가격이면 투자의 매력도가 떨어지기 때문이죠.

 

현재시점에서 10조원 규모의 계약이 코프로비엠의 실적을 이번분기 당장 변화시키지 않는 계약입니다. 매출은 24년도부터 26년까지 3년에 걸처 에코프로비엠의 실적을 폭발적으로 올려줄 것입니다.

 

10조원 규모의 매출은 3년에 걸쳐 매년 3.3조원 가량 발생합니다. 현재 연간 매출의 약 200%이며, 영업이익률 10%를 가정한다면 PER기준 약 20~30%의 주가상승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 오직 실적을 기준으로만 산정

 # 현재 에코프로비엠의 영업이익률은 6~8%대 이지만, 이후 반영될 프리미엄등을 감안하고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 10%

 

오직 실적만을 본다면, SK이노베이션과 10조원 규모의 계약은 이미 상당부분 주가에 반영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24년도 매출 실적을 2년이상 앞당겨 반영하는 것이 주식시장에서 정상적인 행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즉, 너무 많은 기대감이 몰려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주가상승은 거품인가?

10조원 규모의 계약으로 인한 주가상승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아직 실적이 반영되지 않았기 떄문에 100% 거품이다 라고 판단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죠. 다만, 주가를 2년이상 앞당겨 반영하는 것은 과하다는 것입니다.

 

위 표는 에코프로비엠의 양극재 생산능력으로 에코프로비엠의 2021년 생산능력(Capa)는 연간 약 6만톤입니다.

 

이번 SK이노베이션과 10조원 규모의 계약의 연도별 공급량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3년간 30만톤 정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소 연간 10만톤 규모의 생산능력이 필요한 것이죠.

 

에코프로비엠이 24년도부터 다른 베터리사와 계약은 안하고 SK이노베이션에게만 Capa의 100%를 공급할 순 없지않습니까. 24년도 까지 최소 지금의 2배는 Capa 성장이 필요하는 것입니다.

 

SK이노베이션과 계약이 에코프로비엠에게 중요한 이유와 주가를 상승시킨 진짜 이유는 단순히 10조원이라는 매출 규모가 아닙니다.

 

에코프로비엠이 중장기적으로 늘려야할 생산능력(Capa)를 지금수준보다 더욱 크고 빠르게 늘려야할 필요성을 만들어 준 것이죠.

 

게다가 미래 들어올 10조원이라는 자금이 확정되면서 투자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며 과감히 투자를 진행할 수 있게 만들어준 것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의 핵심은 성장입니다. 지금 돈을 못벌더라도, 미래 배터리 시장 장악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한 기업입니다. 10조원의 계약은 에코프로비엠이 Capa를 더욱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성장동력을 확보해준 계약이라는 점에서 주가상승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에코프로비엠 Capa 증설과 성장, 하지만 시장은 모두 알고있다!

유안타증권 8.9

지난 9월 9일 SK이노베이션과 계약에 대한 공시 발표 약 1달전 발표된 증권사의 리포트입니다.

 

이미 에코프로비엠은 25년까지 29만톤의 증설로 성장 가이던스를 제시하였습니다.

 

24년까지 18만톤 생산능력을 23년으로 당기며, 더욱 빠른 성장을 예고하였죠.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이정도 가이던스를 발표할 정도라면 당시 SK와 상당한 규모의 계약이 논의되고 있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시장은 SK이노베이션과 에코프로비엠간의 10조원 규모의 계약에 대한 사실은 몰랐지만, 증설이 가파르게 될 것이라는 것은 반영하기 시작했고, 10조원 계약공시는 이를 주가에 폭발적으로 반영하는 계기가 됬을 것입니다.

하이투자증권 9.13

그렇다면, 지금보다 주가가 더 상승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다름이 아닌 이전 수준 이상의 Capa 증설 소식입니다.

 

그러나, 최근 증권사의 리포트를 보면 다들 목표주가는 높혀올리는데 반해 생산능력 전망치는 변동시키지 않습니다.

 

24년도 기대되는 매출을 2년을 먼저 선반영하며, 경쟁력강화를 이유로 PER 배수를 20~30%씩 높게잡으며 목표주가를 올리고있죠.

 

에코프로비엠이 생산할 수 있는 생산능력은 SK와 계약 전 후 가이던스는 동일한데, PER배수만 높히고 있는 것입니다.

 

성장&제조업의 벨류에이션은 기본적으로 생산능력과 가동률의 개선입니다.

증설관련 뉴스

여러 언론사에서 에코프로비엠의 증설관련 이슈를 뿌리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의 심리를 흔들만한 소식이죠.

 

이미 주가는 SK이노베이션과 계약으로 23~25년 생산능력 증설을 반영한 수준이라 판단합니다.

 

주가가 한번 더 폭발적으로 오르려면, 곧 발표할 증설이 기존 발표한 생산능력 이상의 증설이어야 가능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에코프로비엠, 코스닥 1위 가능?!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는 지난 1년간 약 170% 상승하였습니다.

 

위 글에서 알 수 있듯, 단기적으로는 주가가 가파르게 올랐고, 시장에서 증설에 대한 재료가 소멸되는 시점이 다가오고 있기때문에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SK이노베이션과 빅딜로 인해 가파른 성장을 가시화함에 따라 주가는 중장기적으로 꾸준히 성장은 분명해보입니다.

 

게다가 2011년 부터 코스닥 시총 1위인 셀트리온 헬스케어가 최근 합병을 발표하였습니다.

 

주주총회를 잘 통과한다면 21년 11월 1일부터 셀트리온 헬스케어와 셀트리온 제약은 셀트리온 하나로 합병되며 코스닥시장에서 빠져나갑니다.

 

현재 시총순위 기준으로 코스닥 2위인 에코프로비엠이 코스닥 시총 1위가 될 수 있는 것이죠.

 

시총 1위라는 타이틀이 기업의 펀더맨털에는 영향이 있지는 않지만, 자금 수급적인 측면에서 가장 먼저 자금이 들어온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요소라 판단합니다.

 

투자 아이디어

 

에코프로비엠의 SK이노베이션 계약을 보며,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에코프로비엠이 아니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이 왜 24년부터 계약을 체결할 수 밖에 없었는가?

 

아직 2년이상 남은 시점에서 10조원이라는 적지않은 규모의 자금의 계약을 체결하는 리스크를 감수한 이유는 무엇인가?

 

답은 쉽게 나오지 않나 싶습니다.

 

1.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빠를 수 있다.

 

2. SK이노베이션에게 들어온 배터리 수주가 24년도 이후부터 큰 규모가 이어진다.

 

3. SK이노베이션의 생산능력이 23년도 까지는 Full이고, 생산능력 증가 시점은 24년도 이후이다.

 

결국 배터리기업들은 23년도 까지는 배터리 쇼티지이며, 24년도부터 생산능력이 확보되기 때문에 전기차가 시장의 침투율을 빠르게 늘리는 시기는 24년도 전후가 될 것이겠죠.

 

그렇다면, 24년도 전에는 전기차 기업보다 배터리&리튬 벨류체인의 기업이 빠르게 성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LIT ETF,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관련 벨류체인 리튬 생산

#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합성)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 모든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의 결정에 따라야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