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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ETF/국내 ETF

HANARO Fn전기&수소차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by 직장인 K군 2021. 4. 7.

INTRO

개인투자자로서 성장성 있는 개별종목을 맞추는 것보다 성장성 있는 섹터에 투자하는 것이 투자의 난이도와 리스크대비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최근들어 수많은 테마의 ETF들이 신규상장하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이 선택가능한 섹터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는 것은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국내 2차전지 관련된 ETF는 다수 존재하지만, 전기차와 수소차 관련된 ETF는 없었는데, HN자산운용에서 전기&수소차 관련 ETF를 신규상장하였습니다. HANARO Fn전기&수소차 ETF는 어떻게 운용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Main Story

HANARO Fn전기&수소차 ETF
추종지수 FnGuide 전기&수소차 지수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보수 현재주가 배당률
2021. 04 83억원 0.45% 10,280 ('21.04.06) -

HN자산운용의 HANRO에서 신규상장한 HANARO Fn전기&수소차는 국내 전기차 및 수소차 관련종목에 복합적으로 투자하는 ETF입니다.

국내 ETF는 KODEX와 TIGER가 대부분 장악하고있어 HANARO나 KBSTAR가 신규 ETF를 상장하더라도 운용규모를 크게 상장시키지 않는 편입니다.

기본 운용보수는 0.45%이지만, 기타비용을 포함하면 약 0.55%수준까지 상승 될 수 있습니다.

 # 기본 운용보수는 고정적이지만, 기타비용은 상황에 따라 변동됨으로 0.55%는 과거 비용을 기반으로 한 추정치입니다.

 

국내 ETF들은 배당이 일정하지 않아 배당률을 추정하기 어려우며, 전기&수소차 섹터 기업들이 배당을 많이하는 편이 아니라는 점에서 배당을 기대하대하고 투자하는 투자자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HANARO Fn전기&수소차, 운용젼략

 

클릭시 확대 가능합니다.

HANARO Fn전기&수소차가 추종하는 지수는 FnGuide 전기&수소차 지수입니다.

 # ETF투자에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보유한 종목이 아닌 어떤 지수를 추종하는지 입니다.

 # 지수 운용전략에 따라 언제든지 ETF 보유종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투자대상

 

HANARO Fn전기&수소차의 투자대상은 일정수준 이상의 유동성과 시가총액, 재무건전성 등을 지녀야 투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즉, 투자자가 신경쓰지 않아도 심각한 수준의 기업은 알아서 1차적으로 걸러준다는 것이죠.

 # 물론 기준이 너무 낮아 대부분 의미가 없는 수준이지만, 최악의 기업은 제외될 수 있습니다.

 

또한, 투자대상기업에 해외종목을 제한하며, 오직 국내종목만으로 지수를 구성합니다. 상장한지 3개월 미만의 종목 역시 변동성이 높으므로 투자대상에서 제외합니다.

 

구성종목

 

구성종목을 선정에 있어서는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 연료전지, 2차전지 5개의 섹터를 분리하여 각 섹터의 기업을 최소 3개씩 포함시켜 구성합니다.

 

전기차와 수소차의 핵심이 되는 5개 섹터를 모두 보유하게 됨으로 기존의 2차전지 ETF보다 더욱 넓은범위의 전기차 섹터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총 구성종목은 30종목으로 구성됩니다.

 

종목구성비중

 

종목구성비중을 산정하는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인 시가총액가중방식을 사용하지만, 단일종목의 최대비중은 10%, 8%, 6%로 각각 제한합니다. 전기차&수소차와 유사도가 높을수록 최대비중이 늘어나는 구조로 운용됩니다.

 

리밸런싱

 

리밸런싱은 연2회 6월과 12월에 진행됩니다.

 

HANARO Fn전기&수소차, 구성종목

 

HANARO Fn전기&수소차의 구성종목 상위 10종목입니다.

 

국내 전기차와 수소차 모두에서 가장 앞서나가고 있는 현대차의 비중이 10%를 채우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전기&수소차와의 연관성을 생각하면 10%이상의 비중을 가져가는 것이 적합할 것 같으나 운용전략에 의해 10%제한을 받으므로 비중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 6월까지 현대차 주가가 지속 오버퍼폼한다면 리밸런싱 시 일부 매도하여 10%로 비중을 조정할 것입니다.

 

운용전략에 맞게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 2차전지, 연료전지의 섹터를 모두 고르게 구성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섹터에 투자한다면, 기존의 2차전지 ETF보다 더욱 적합한 ETF라 생각되며, 현재 국내 전기차 관련 ETF는 HANARO Fn전기&수소차가 유일합니다. 

 

HANARO Fn전기&수소차, 주가 변동추이

 

현재 HANARO Fn전기&수소차 ETF가 상장한 기간이 너무 짧아 주가변동을 판단하기 적합하지 않습니다.

 

최근 전기차 및 2차전지 관련 기업들이 상당한 조정을 받았으며, 재반등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투자를 고려해볼만한 시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HANARO Fn전기&수소차의 경우 투자자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ETF라는 점과 운용규모가 적은 ETF라는 점에서 거래량이 많지는 않지만 ETF의 투자대상과 전략이 매력적이라 생각되어 거래량은 점차 증가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Summary

 

▶ 국내 신규상장한 진짜 "전기&수소차"섹터 ETF

▶ 운용보수 0.45는 역시 아쉬운 부분이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음

 

▶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 2차전지, 연료전지 모든 섹터를 한번에 투자하는 E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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