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 미국 장기 채권 ETF 분석

by 직장인 K군 2020. 8. 28.

 

INTRO

 

자산배분 투자에 큰 축을 담당하는 장기채권은 보통 20년이상을 활용하여 듀레이션을 높게가져갑니다.

 

국내 상장된 ETF의 대부분은 10년물이며, 유일하게 30년물 상품이 바로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입니다.

 

 

 

Main Story

 

KODEX 미국울트라30년선물(H)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S&P Ultra T-Bond Futures Excess Return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18.09 227억원 0.30% 13,405원 -

▶ KODEX에서 운용하는 미국 국채 30년 선물에 환헷지를 한 상품입니다.

 

▶ 선물+환헷지 상품이라는 점과 짧은 운용기간때문인지 운용규모가 큰편은 아닙니다.

 

▶ 선물상품을 쓰기때문에 운용수수료가 매우 높은편이지만, 장기채를 대체할 ETF가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 배당금은 없습니다.

 

운용방법

 

클릭시 확대가능합니다. KODEX

▶ 해당 ETF S&P Ultra T-Bond Futures Excess Return Index를 기초지수로 추종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기본적으로 S&P Ultra T-Bond Futures Index를 추종합니다.(S&P Global 관리)

    # 운용간에 발생되는 롤오버  비용을 차감하여 만든 지수가 S&P Ultra T-Bond Futures Excess Return Index입니다.

 

▶ 잔존만기 25~30년인 미국국채 선물상품인 Ultra T Bond에 주로 투자합니다.

 

▶ 롤오버는 분기별(3/6/9/12)로 진행합니다.

 

구성종목

 

KODEX

▶ ULTRA BOND 선물을 약 90%가량 보유하며, 미국 TLT ETF를 약 10%가량 보유합니다.

    # TLT관련정보 : [미국 ETF] 20년 장기국채 ETF (TLT vs SPTL)

TLT 구성종목

 

▶ 투자설명서에 TLT에 관한 내용이 나오지 않아 TLT를 10%보유한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선물로만 투자자금에 맞게 지수를 구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장 유사한 TLT를 보유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 투자자금 유입으로 ETF자금이 1000만원 증가하면, 1000만원에 딱 맞게 선물계약을 설정하는것이 어려울 것

    # 주식형 ETF에서 각 종목의 비중을 정확히 맞추는 것이 불가능한 이유와 유사

 

▶ 또한, TLT를 보유하면 S&P Ultra T-Bond Futures Index를 추종하기 위해 롤오버 수수료를 TLT에서 나오는 배당으로 일정부분 헷지할 수 있기때문에 원지수를 추종하는데 효율적이라 생각됩니다.

    # TLT와 30년선물의 변동은 거의 동일하며, TLT는 연 약 2%의 배당을 꾸준히 지급합니다.

    # 투자자 입장에서 현물을 섞었다는 것이 부정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ETF 괴리율(주간단위)

 

괴리율(주간단위), NAVER

▶ 주간단위로 본 괴리율입니다.

 

▶ 일평균 괴리율은 약 0.1%대이며, 간혹 큰 차이를 보이지만 환헷지상품이라는 점과 선물+TLT상품이라는 점을 감안해야 할 것 같습니다.

 

 

주가변동 추이

 

TLT(좌) EDV우)

▶ 대부분 해당상품을 선택하는 분들은 TLT/SPTL/EDV같은 장기채의 대안으로 선택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 TLT와는 약간의 오차는 있지만, 매우 유사한 변동을 보이고 있으며 해당오차는 환헷지에 의한 오차정도로 해석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TLT의 대부분이 25~30년물로 구성되기 때문에 선물과 큰 차이는 없을 것

    # 환헷지라는 것 자체가 환율노출을 없애는 완벽한 방법이 아님

 

▶ 만약, EDV의 대안으로 선택하는 분이라면 우측의 그래프를 주시하여야 할 것입니다.

 

▶ EDV의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국내 ETF상품이지만, 변동성 자체가 큰 차이가 있으므로 EDV의 대체를 원하는 분은 투자비중을 조금 늘려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기존 EDV 20%라면 25%와 같이 비중을 늘려야 EDV변동을 따라갈 수 있을 것입니다.

 

Summary

 

▶ 현재 장기채를 대체할 수 있는 국내 ETF상품

▶ EDV의 변동성보다는 작지만, TLT와 매우 유사하게 움직임.

 

▶ 환노출을 원하신다면, 달러선물 혹은 달러단기채권을 섞으면 될 것입니다.

 

Another ETF

[국내 ETF] KODEX 미국달러선물 vs TIGER 미국달러단기채권액티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