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자산배분전략

자산배분전략 S7. David Swensen 예일대 자산배분 모델

by 직장인 K군 2020. 8. 12.

 

INTRO

 

미국 예일대의 기금운용 최고책임자인 데이비드 스웬슨은 2000년부터 2014년까지 연평균 14%라는 수익률로 운용하였으며, 해당기간 전체펀드의 상위 1%에 해당하는 실적을 보였습니다.

 

데이비스 스웬슨의 실제 예일모델은 벤처캐피탈/레버리지/원자재등을 포함하는 매우 어려운 모델이지만, 해당 모델을 일반투자자들이 쉽게 접하도록 ETF로 만든 예일모델에 대해 알려드리려합니다.

 

제 자산배분에 관한 글을 처음 접하는 분이라면 아래글을 보고 오시면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자산배분을 통한 투자의 중요사항과 투자 마인드

 

Main Story

 

David Swenson 예일모델

 

자산구성과 실적 (2003 ~ 2020)
Commoditiy  0% RISK High
Fixed Income 30% CAGR 9.16%
Stock 70% MDD -39.74%

용어설명

더보기

▶ Commoditiy : 원자재

    # 금을 포함한 금속과 농산물 등 모두 포함

 

▶ Fixed Income

    # 각종 채권과 현금을 포함

 

▶ Stock

    # 모든 주식을 포함

 

▶ RISK : Lazy Portfolio 기준

    # Very High / High / Medium / Low 4단계로 구분

 

▶ CAGR : Compond Annual Growth Ratio

    # 연평균 수익률 (복리)

 

▶ MDD : Max Drawdown

    # 최대하락폭 : 자산가치의 최고점대비 최하점의 하락폭

 

포트폴리오 구성

 

 

▶ 예일대의 자산배분은 정적배분이 아닌 동적배분이기 때문에 운용기간동안 지속적으로 변화하여 정확한 모델을 말할순 없지만, 기본적으로 US / 선진국 / 이머징 국가의 주식을 모두 분리하여 배분합니다.

 

▶ 또한, 데이비스 스웬슨은 REITS역시 하나의 자산군으로 편입하는 행보를 지속적으로 보이고있죠.

    # REITS는 주식과 확실히 다른 특성을 지녀 하나의 자산군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미국 장기채를 15%를 보유하며, 주식시장 하락시 헷지와 중장기적 수익을 목표로 하는 전통적 자산배분의 기초가 되는 자산군입니다.

 

▶ 실제 데이비스 스웬슨의 자산배분은 원자재에 현물로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나 일반투자자가 실물에 투자하는 것은 너무나도 리스크가 크죠. 이 때문에 수정된 자산배분모델에는 물가연동채를 다수 포함시킨 것으로 생각됩니다.

    # 원자재 ETF가 아닌 TIPS를 선택하여 현금+인플레이션 헷지를 가져간듯 합니다.

    # REITS + TIPS로 금 없이도 인플레이션에 어느정도 대비했다고 생각하지만, 다만 투자기간이 2000년 이후인 점을 생각하면 인플레이션율이 높지 않았기 떄문에 큰 문제가 없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포트폴리오 실적

 

▶ 2003년부터 연평균 수익률 9.16%를 보입니다. 자산배분모델이 연평균 6~10%를 타겟팅하는 것을 목표로한다면 9%는 매우 높은 편에 속하는 것이죠.

 

▶ 수익률이 높은만큼 MDD도 39%로 매우 높은편에 속해 리스크가 높은 전략입니다.

    # 저는 일반적인 투자자가 MDD 20%이상을 버티기에 매우 어렵다고 생각하며, 10~15%내외로 만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Annual Return과 Drawdown입니다. 전반적으로 매우 꾸준하지만, 주식비중이 높은만큼 2008년을 피해갈 수 없었고, 전고점을 회복하는데 약 2년의 시간이 필요하였습니다.

 

▶ 17년간 포트폴리오가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한 해는 단 3번뿐이지만, 해당기간 미국시장이 엄청난 호황기였기 때문에 해당기간으로 포트폴리오를 평가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포트폴리오 응용

 

▶ 자산군별 상관관계를 보면, 주식/신흥국/이머징/리츠의 상관관계가 모두 매우 높은편입니다.

 

▶ 또한, 최근 원자재가 급등한만큼 원자재를 보유하지 않는 것이 리스크이기도 하죠. 원자재에서 오는 수익률을 모두 포기하는 것이며 원자재는 상승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을 하는 것도 같은 의미이니까요.

    # 원자재는 수익을 창출하는 자산은 아니기 떄문에 다수를 보유하는 것은 위험하지만, 완전이 없는것도 위험하다는 생각입니다.

 

▶ 주식비중을 조금 낮춰 원자재를 포함하면 더 배분이 잘된 포트폴리오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D

 

Summary

 

▶ 예일대의 실제 기금운용모델과는 매우 다른 포트폴리오

▶ 리츠+물가연동채로, 장기적으로 리스크가 높은 원자재를 대체하는 포트폴리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