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자산배분전략

자산배분전략 S9-1. 국민연금 자산운용방법 및 실적

by 직장인 K군 2020. 10. 17.

 

INTRO

 

국내에서 가장 큰 자금을 운용하는 기관 중 하나인 국민연금은 약 800조 이상의 자금을 운용하고있습니다.

 

직장인 대부분은 4대보험에 가입하여 국민연금에 매달 꾸준히 납부하고있죠.

 

국민연금에서 운용하는 800조의 일부는 우리가 미래에 받아야할 자산이며, 우리의 자산을 대신 운용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운용하고 있고 실적은 어떤지 확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연금금 Series는 총 3단계로 포스팅될 예정입니다.

[S9-1] 어떻게 중장기적 목표를 두고 운용하는가?

[S9-2] 현재기준 실제 자산별 운용비중은 어떻게 되는가? [하단링크]

[S9-3] 국민연금 포트폴리오를 유사하게 운용하기 위한 국내외 ETF를 통한 포트폴리오 구성 [하단링크]

 

** 모든 자료는 국민연금 홈페이지를 참조하였으며, 실제 국민연금 자산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제 자산배분에 관한 글을 처음 접하는 분이라면 아래글을 보고 오시면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자산배분을 통한 투자의 중요사항과 투자 마인드

 

 

 

 

 

 

Main Story

 

국민연금 중기 투자전략

 

국민연금공단

▶ 국민연금은 5년단위로 중기투자 전략을 구성하여 포트폴리오를 조정하고있습니다.

 

▶ 중기투자전략에서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한 목표수익률과 위험한도를 설정합니다.

    # Shortfall Risk : 포트폴리오의 누적투자수익률이 일정수익률을 초과하지 못할 가능성을 의미

 

▶ 해당 포트폴리오의 자산군별 비중은 자산군별 위험과 기대수익률을 통해 비중을 설정합니다.

 

▶ 국민연금은 2019년 2020~2024년 중기 투자목표 연 5.3%를 설정하여 운용되고 있습니다.

    # 2020년 2021~2025년 중기투자목표 연 5.2% 설정

 

초과수익률

 

국민연금공단

▶ 국민연금은 기본적으로 자산배분을 최우선적인 기준으로 하며, 추가적인 알파수익을 위해 액티브 운용을 합니다.

 

▶ 액티브 운용에 따라 위험성과 효율성을 바탕으로 목표초과 수익률을 설정합니다.

 

국민연금공단

▶ 2019년 말, 2020년 기금 전체목표 수익률은 0.22%로 설정하였습니다.

 

2024년 중기 투자목표 포트폴리오

 

국민연금공단

▶ 국민연금의 포트폴리오는 주식 / 채권 / 대체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주식과 채권은 국내외 해외 자산으로 세부적으로 분류하며, 대체자산에는 부동산 / 인프라 / 사모투자 / 헷지펀드가 포함됩니다.

 

▶ 포트폴리오상에는 금이나 원자재 자산에 대한 투자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 "원자재 자산 투자" 파트를 참조바랍니다. 

 

2020 / 2021년 포트폴리오 목표비중

 

국민연금공단

▶ 국민연금의 2021년까지 투자목표입니다.

 

▶ 국내주식의 비중은 낮추고 해외주식비중을 높히려는 계획이며, 국내채권보다 해외채권을 보유하려 하고있습니다.

 

▶ 대체투자에 대한 비중은 변동없이 유지계획입니다.

 

▶ 국내자산의 비중보다 해외자산의 비중을 높힌다는 것을 통해 외화에대한 리스크를 줄이려는 경향이 있지 않나 판단됩니다.

 

 

 

 

 

국민연금 외화 노출

 

국민연금공단

▶ 국민연금의 외화자산 중 해외주식은  일정부분 환헷지를 실시하였습니다.

 

그러나, 환헷지에 대한 비중을 지속적으로 낮춰 현재는 환헷지 비중은 Zero이며 100%환노출을 시키고 있습니다.

    # 환헷지라는 것 자체가 완벽하게 설계될 수 없으며,

    # 환헷지를 하기위해서는 환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등의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데 이에 부담되는 비용역시 만만치 않았을 것으로 추정되어 100%환노출을 시키는 것은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 다만, 투자는 항상 국내외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되어야 함으로, 국민연금의 환헷지는 5%이내에서 가능하도록 하여 운용되고있습니다.

 

원자재 자산 투자

 

한국경제

▶ 국민연금은 2012년 포트폴리오 분산을 위해 원자재분야에 투자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그러나, 국민연금은 원자재에 투자하고 있지 않습니다.

 

▶ 그 이유로는 원자재는 대부분 선물 등 파생상품을 통해 운용되며, 이에 들어가는 비용역시 막대하기 때문입니다.

 

▶ 또한 원자재의 변동성은 너무 크기때문에, 공공의 자금을 운용하는 보수적으로 운용해야하는 국민연금이 원자재에 투자하고 그 변동성을 감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자산위탁 운용

 

국민연금공단

▶ 국민연금은 자산운용의 전문성 확보등을 위해 각 자산의 일정비중을 자산운용사 등에 위탁하여 운용합니다.

 

▶ 자산운용을 위탁함으로서 투자의사결정에 있어 분권화를 시행하여 리스크를 분산할 수 있습니다.

    # 국내 금융시장에 대한 국민연금의 영향력을 분산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실적

 

▶국민연금의 연평균 누적수익률은 5.62%입니다. 

 

800조라는 거대한 자금을 연평균 5%이상 수익률을 낸다는 점에서 뛰어난 성과라 할수 있을 것입니다.

    # 1억을 운용하는 것과 1조를 운용하는 것에는 전략적 방법자체가 다릅니다.

    # 최근 수년간 워렌버핏의 수익률이 높지 않은 이유와 비슷하죠.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의 자료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국민연금의 실제 자산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관련글

 

자산배분전략 S9-2. 국민연금 포트폴리오 구성내역

자산배분전략 S9-3. 국민연금 포트폴리오 복제전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