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Study

인플레이션(금리상승) 시 채권 수익률과 대비방법

by 직장인 K군 2020. 4. 29.

 

 

인플레이션의 배경

▶ 과거 약 20년이상 우리는 저금리시대, 인플레이션을 두려워하는 하는 시대를 지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세계의 석학들은 앞으로의 시대는 다를 것이라 말합니다. 예를들어 세계 최대 헤지펀드의 수장 레이달리오는 금을 준비하라고 말하였죠. 

 

▶ 제가 장기적 관점에서 인플레이션을 예상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엄청나게 풀린 유동성 + 레이달리오가 말하는 장기부채 사이클 + 제로금리 - 세계의 글로벌화(디플레이션)

    # 인플레이션을 막는 유일한 수단은 세계의 글로벌화에 따른 공급과다와 치킨게임(저가전쟁?)

    # 제가바라보는 관점일 뿐,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에 대해서는 세계 석학들의 글과 말을 추천드립니다.

 

▶ 자산배분전략을 취할때, 과거 20~30년정도만 백테스트 하는분들이 있습니다. 과거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죠. 그러나 과거 30년은 지속적으로 물가상승률이 하락하고 금리가 하락하는 시기였습니다. 자산배분전략에 주식+채권만으로도 엄청난 수익률을 만들어 낼 수 있었죠. 

 

자산배분 전략을 취함에 있어 채권보다 주식의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채권의 비중을 높게 가져갑니다. 특히 장기채권을 사용하죠. 플레이션과 금리가 상승한다면 안전자산이라 생각하는 채권의 수익률이 어떻게 될까요?

    # Portfolio Visualizer의 데이터가 1978년부터라 1978년 이후로만 분석한 점을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인플레이션과 금리상승기

 

1978~1990년 금리(좌) 물가상승률(우) / 클릭시 확대 가능합니다.

 

1980년대 이전 물가상승률은 10%대를 넘어갔으며, 1980에는 물가상승률 14%이상을 기록합니다. 2%를 고민하는 현재와 매우 대비되죠. 금리역시 20%라는 상상이상의 기준금리를 기록하였습니다.

 

1978~1990년 채권수익률

 

단기채 / 중기채 / 장기채

 

위 차트는 인플레이션을 고려한 안전자산의 대표인 미국의 단기/중기/장기 국채의 수익률입니다. 장기채권은 순간적으로 원금대비 -45%의 하락폭을 보입니다. 원금회복까지 단기채는 약 5년 장기채는 7년의 시간이 걸립니다.

 

인플레이션과 금리가 상승할때 단기채의 원금회복이 장기채보다 빠릅니다. 그 이유는 채권의 수익구조가 2가지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입니다.

    # 첫번쨰 이유는 금리에 영향을 덜 받는 단기채의 변동성이 장기채 변동성보다 낮기때문단기채의 시장가격 자체가 더 적게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 두번째는 채권의 이자(쿠폰)입니다. 채권은 원금에 정기적으로 이자를 지급하는 상품이며, 단기채는 빠른 시간내에 만기일이 돌아오죠. 인플레이션이 심한상황에 기준금리는 상승하게 되며, 이전채권보다 더 많은 이자(쿠폰)을 지급하는 채권을 발행할 것입니다. 단기채권 투자자는 만기가 돌아온 채권은 원금을 상환받고 새로운 채권을 사들이겠죠. 그러나 장기채권 투자자는 이전의 적은 이자(쿠폰)를 게속해서 들고있어야 하겠죠.

    # 낮은 변동성으로 인한 적은하락폭과 이자(쿠폰)으로 원금회복속도는 단기채>장기채가 될 수 있습니다.

 

▶ 위 차트는 인플레이션을 적용한 차트로서, 실제 원금(인플레이션 미고려) 회복은 위 차트보다 빠를 것입니다.

 

1978~1990년 채권과 금

 

단기채 / 장기채 /

 

▶ 1978년 이후 금의 수익률은 단 2년만에 200%이상 급등하는 엄청난 몸값을 자랑합니다. 장기채의 손실을 커버하고도 남을정도로 급등합니다. 

 

1978~1990년 주식/ 채권 / 금

 

미국주식(Total Market) / 장기채권 /

 

▶ 인플레이션이 절정에 이르는 1980년까지 미국 주식의 수익률이 횡보하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률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가치 자체는 상승하였지만, 물가가 더 많이 오르는 상황이였죠.

 

▶ 주식과 채권의 수익률을 헷징하는 금이 모든 것을 커버하며 주식/채권/금으로 이루어진 포트폴리오는 큰 손실이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플레이션을 대비하는 또하나의 자산

 

인플레이션을 대비하는 자산으로는 원자재와 금이 대표적이지만, 최근에는 물가연동채권이라는 상품이 생기며 또하나의 대비책이 생겼습니다. 물가연동채권의 구조는 인플레이션에 대비하는 자산이 확실하지만, 물가연동채권이 나온 후 인플레이션이 발생한 기록이 없기 떄문에 어떤 변화를 보일지 의문이라는 불안감이 있습니다.

 

▶ 물가연동채권에 대한 정보는 아래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투자공부] 물가상승을 대비하는 자산, 물가연동채(TIPS)란?

    # [미국투자] 물가연동채 TIPS ETF (TIP SCHP VTIP STIP SPIP LTPZ)

 

Summary

자산배분전략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만들때 대부분 주식자산의 헷징수단으로 장기채권을 사용하는데, 과연 앞으로도 장기채권이 과거 20~30년 처럼 안전자산의 역활일지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장기적 관점을 바라보고, 과거와 다른 모든 상황을 대비할 수 있는 자산이 포트폴리오에 있어야 할 시기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