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군 Rich Project/Invest Story

카카오페이증권 펀드 분석 및 실제투자 실적(삼성 믿음직한 사계절 EMP)

by 직장인 K군 2020. 4. 24.

 

 

INTRO

 

올해 2월 카카오는 바로투자증권을 인수하며, 카카오증권을 설립하였고 카카오톡을 통해 여러 상품에 투자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카카오증권을 통해 현재 펀드와 P2P투자가 가능하며 앞으로 주식거래까지 가능하게 만드려는 의도를 가지고있습니다.

 

카카오페이증권이 출범하며, 카카오페이 기존계좌를 증권계좌로 업그레이드 시 예탁금 100만원까지 한시적 연 5% 이자를 주는 이벤트를 진행하였고, 해당 이벤트를 통해 얻은 이자수익금을 카카오펀드 중 삼성자산운용과 협력하여 출시한 상품인 삼성 믿음직한 사계절 EMP 증권자투자신탁에 투자한 후기입니다. 

 

새로 출시되는 액티브펀드이기에 투자에 조심스러웠지만, 예탁금을 통해 나오는 이자수익(주당 약 800원)에 개인 자금(약200원) 정도는 부담이 없는 금액이기며, 카카오와 삼성자산운용이 함께 처음 선보이는 상품인만큼 실적에 신경을 쓰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투자후기를 먼저 말하자면, 생각보다 운용실적이 매우 괜찮은편이라 생각되며 앞으로 게속 투자해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는 상품이였습니다.

 

※ 해당후기는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결정은 자신의 판단하에 결정하여야하며 절대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상품에 투자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Main Story

 

카카오페이증권 투자방법

 

 

카카오페이를 증권계좌로 업그래이드 시 위와같이 5%이자가 한시적으로 적용됩니다.

    # 10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5%가 적용되지 않으며, 100만원 입금 시 매주 약 810원의 이자가 월요일 입금됩니다.

 

▶ 투자 - 펀드 메뉴를 통해 카카오증권에서 투자가능한 3가지 상품에 투자가능합니다.

 

삼성 믿음직한 사계절 EMP 증권자투자신탁

 

 

▶ 카카오답게 사용자에게 매우 편리하고 쉽게 상품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이라는게 카카오의 가장 큰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생각해보면 카카오를 사용하면서 불편하다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지 않는 것 같습니다.

 

펀드전략

 

펀드종류 : 액티브펀드

    # 액티브펀드 : 자산운용사의 펀드매니저가 자신의 역량에 따라 운용하는 펀드

    # 패시브펀드 : 액티브펀드와 대조되는 펀드로 특정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로 펀드매니저의 역량에 영향이 거의 없음.

 

▶ 운용전략 : 레이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All-Weather Portfolio) 표방

    # 레이달리오 사계절 포트폴리오

    # 금(7.5%) / 원자재(7.5%)) / 중기채(15%) / 장기채(30%) / 전세계주식(30%)

    # 위 비율은 일반투자자가 쉽게 투자할 수 있게 알려진 비율이며, 세세하게 분석 시 더 다양하게 구성됩니다.

 

▶ 해당 펀드는 오직 카카오페이증권에서만 투자가능합니다.

    # 펀드슈퍼마켓 등 찾아봤는데 다른곳에서는 투자가 안되는 것 같더라구요.

 

 

운용수수료는 0.7%로 선추/후취수수료 모두 없습니다. 

 

 

 

 

 

 

펀드 포트폴리오 구성종목

 

 

 

 

 

 

 

 

 

 

 

 

 

 

 

 

 

 

 

▶ 상장지수펀드(ETF)는 포트폴리오를 매일 공시해야하지만, 액티브펀드는 매일 공시하지 않아도 되기때문에 현재일과 위 자료의 해당 구성비율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구성종목분석

 

주식
(약 20%)
미국 KODEX미국S&P500선물(H) 7.7%
미국 외 전세계 Vangard FTSE All World EX-US 12.5%
채권
(약 53%)
단기채 iShares Short-Term Corperate 15.03%
중기채 iShares 7~10 Year Treasury Bond 8.95%
장기채
(약 30%)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14.45%
KODEX미국울트라채권30년선물(H) 14.45%
금(약 5%) KODEX골드선물(H) 5.28%
원자재(리츠대체, 약 5%)) iShares Global REIT ETF 4.69%
현금
(약 22%)
원화 예금(₩) 14.01%
외화 예금($) 8.46%

 

 해당 포트폴리오의 특이점으로 자산의 일부는 미국ETF로 직접구성하고, 일부는 국내 ETF로 구성하였습니다. 환율에 노출을 시키되, 환율변동에 의한 위험성을 낮추기 위한 전략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수수료절감을 위한 방법이였을 것이기도 하네요.

 

▶ 레이달리오의 올웨더를 추종한다고 하기엔 원자재를 리츠로 대체하였고, 중기채의 비중이 매우 적다는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있습니다. 또한, 물가연동채 대신 단기채를 사용하지 않았나 생각이 들고있습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와 비중이나 종목이 꽤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 모든 자산을 더하면 100%가 넘는게 조금 이상하긴하지만, 오차라 생각하죠..^^

 

투자인증 및 실적

 

투자내역

 

 

매주 100만원으로 부터 나오는 이자수익에 개인자금을 더해 1,000원씩 투자내역입니다. 

    # 카카오펀드는 최소 1,000원부터 투자가 가능하여, 투자경험이 없는분들에게 매우 장점인 것 같습니다.

    # 인증이라고 하기에 너무 소액이라 좀.... 그렇긴 하네요 ㅋㅋㅋㅋㅋ 

 

▶ 수익률은 코로나19로 인해 한때 -13%정도까지 손실이였지만, 이후 추가납입과 증시의 반등으로인해 현재 수익권까지 상승되었습니다.

 

운용실적

 

레이달리오의 올웨더를 잘 구성하던 말던간에 우리에게 중요한건 수익률입니다!! 포트폴리오를 주식 100%로 운영하더라도 우리에게 수익률만 가져다준다면 불만있는 투자자가 있을까요?ㅎㅎ

 

해당 펀드는 2월 말 펀드설정 이후 코로나19로 인하여 -11%정도 손실이 있었고, 이후 천천히 상승중입니다.

 

펀드운용기간 : 노란색

 

해당기간 미국S&P의 수익률은 고점대비 최대손실이 -35%정도 나왔으나, 해당펀드가 -11%정도로 방어했다는 측면에서 매우 뛰어난 실적이였다고 생각됩니다. 아마, 주식의 비중이 20%정도로 적었기 때문에 가능하였을 것입니다. 

 

 

Summary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폭락에서 매우 뛰어난 성과를 보임

▶ 1,000원부터 투자가능하여 매우 소액으로 처음 투자하는분들에게 투자경험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

 

※ 해당후기는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결정은 자신의 판단하에 결정하여야하며 절대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상품에 투자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