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군 Rich Project/Invest Story

월급개미 K군 스타벅스 투자전략 시나리오

by 직장인 K군 2020. 7. 24.

INTRO

 

현재 2개의 포트폴리오를 운용중에 있으며 또하나의 투자전략이 생겨 새롭게 투자를 시작하였습니다.

 

물론 현재시점('20.07.24)의 미국주가가 매우 가파르게 반등하였고 버블이라는 평도 많지만 저의 제1투자원칙 "시장을 예측하지 않는다"에 입각하여 과감히 매수를 시작하였습니다.

    # 소량투자이기 때문에 부담이 매우 적습니다 :D

 

미국주식과 개인연금에 이은 3번째 투자 포트폴리오는 스타벅스(SBUX) 100%입니다.

 

 

 

 

 

 

Main Story

 

왜 스타벅스(SBUX)인가?

 

▶ 실생활에서 자신이 주로 소비하는 것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좋은 투자법이라 생각합니다.

 

▶ 대부분의 커플분들은 데이트를 하면 밥을먹고 카페를 주로 갈 것입니다. 저와 여자친구도 자주 카페를 갑니다. 특히 프렌차이즈 카페를 많이가며 그중에서도 스타벅스를 가장 많이가죠.

    # 프렌차이즈 카페가 개인카페보다 주차공간과 매장이 넓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 요즘 개인카페 가격도 꽤 많이 오른것 또한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 프렌차이즈 중 스타벅스는 가격이 저렴하진 않지만 타 카페들에 비해 좋은 공간을 제공해줍니다.

 

출처 : Dart

▶ 스타벅스코리아의 지분구조는 이마트50% 스타벅스인터네셔널이 50%를 소유합니다.

 

▶ 스타벅스코리아 전체 매출의 5%를 매년 스타벅스인터네셔널이 받아갑니다.

    # 스타벅스코리아의 2019년 매출은 약 1조 5000억, 그중 약 5%인 750억을 받아갔습니다.

    # 매년 배당금 또한 받아가고있죠.

 

▶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면 그중 약 5~8% 이상을 스타벅스인터네셔널로 주는 것이죠.

 

▶ 또한, 미국의 스타벅스는 더이상 소비재기업이 아닌 IT기업으로 고려될 정도로 성장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며 이후 세상이 변화하더라도 스타벅스는 그 변화에 발맞춰 변화할 수 있는 몇안되는 기업이라 생각됩니다.

 

 

▶ 애플이 전세계 시총 1~2위를 다투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가 바로 애플이 보유한 팬덤이라 생각하는데 스타벅스 역시 그 못지않은 두터운 팬덤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전략과 시나리오

 

▶ 투자는 항상 지출통제로부터 시작됩니다. 또한 투자전략은 매우 심플해야합니다.

 

▶ 저와 여자친구는 대부분 밥을 먹고 카페를 갑니다. 카페에 가면 이미 배부른상태이기 때문에 음료를 각1잔 시키면 항상 남기게 되죠. 그래서 어느순간부터 카페에 가면 음료를 1잔만 시키게 되었습니다.

 

▶ 원래 2잔시킬 것을 1잔으로 줄이면 카페 1번갈때마다 소비를 줄이게 되고 해당금액은 여유금으로 바뀌죠.

 

▶ 이 한잔분의 금액을 모아 스타벅스 주식을 사는 것이 스타벅스 투자의 원칙입니다.

 

▶ 우리가 스타벅스를 안가게 되는 순간, 스타벅스보다 나은 카페가 생기거나 더이상 카페를 가지 않는 상황이 온다면, 그동안 모은 스타벅스 주식을 모두 매도합니다.

 

SBUX 매수

 

▶ 지금까지 스타벅스를 간 횟수를 산출할 수 없어, 만나온 기간을 통해 대략적으로 산출하였습니다.

    # 예를들어 5일 혹은 10일에 1번 갔을 것이다

 

▶ 약 45회정도 방문횟수가 나왔으며 한번갔을때, 대략 6,000원으로 계산하여 총 270,000원의 초기자금을 가지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20.7.23 : SBUX 1주 @ $76.00 매수시작

    # 체결안될 가격으로 걸어놨는데 주가가 쭉 밀리며 체결이 되버렸네요..

 

Summary

 

▶ 실생활에서 소비하는 것을 줄이고 아낀 금액을 투자.

▶ 원래 소비됬어야 할 금액이므로 수익률이 마이너스여도 마음이 불안한 정도가 덜합니다.

▶ 사실 스타벅스에 대해 그렇게 잘 알지는 않기때문에 "투자"가 아닌 "투기"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고있긴 합니다^^

 

▶ 해당 투자는 비정기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실적발표가 거의 없을것이며, 실적발표를 하더라도 매우 간혹 올라갈 예정

 

Another Investment

K's 미국주식 포트폴리오

K's 개인연금 포트폴리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