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은 어떻게 사는가?

안심전환대출 자격, 신청방법, 신청불가대상, 신청기간

by 직장인 K군 2022. 8. 11.

 

INTRO

 

초저금리로 인해 늘어난 서민대출이 급격한 금리인상의 영향으로 서민들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정부가 주택담보대출로 인한 금리부담 완화를 위해, 기존 주담대를 안심전환대출로 변경할 수 있도록 정책을 시행합니다.

 

안심전환대출의 자격이 되는 분들은 무조건 신청해서, 혜택을 받아야하는 정책입니다.

 

안심전환대출이란?

안심전환대출은 기존의 변동금리 또는 이자만 내고있는 주택담보대출을 시중금리보다 낮은수준의 고정금리로 바꿔주는 정책입니다.

 

일반적으로 금리인상기에 주택담보대출 등 대출금리는 더 빠르게 상승하기 때문에 서민들의 부담을 줄이고자 정부에서 금리를 일정수준으로 고정된 대출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정책입니다.

 

2022년도에 시행되는 안심전환대출은 주택가격 4억이하에 해당하는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이며,

2023년도에는 주택가격 9억이하에 해당하는 일반형 안심전환대출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안심전환대출 지원대상

2022년 시행되는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지원대상 조건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1. 현재 주택담보대출의 만기가 5년 이상

2. 현재 주택담보대출이 변동금리 혹은 준고정금리일 것(고정금리 불가)

3. 현재 주택담보대출이 1금융권 혹은 2금융권에서 취급되었을 것.

4. 현재 주택담보대출 가입이 2022. 08. 17이전일 것

5. 부부합산 소득이 7천만원 이하

6. 1주택자(분양권, 입주권 주택수 포함)

7. 주택가격 4억원 이하(KB시세 & 한국부동산원 시세 기준, 공시가격 아님)

 

위 조건을 모두 만족한다면 안심전환대출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이 혼동할만한 조건은 주택가격 4억원 이하입니다. 대부분의 정책들은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하는데, 안심전환대출은 시세를 기준으로합니다.

 

시세 4억원 이하 주택(아파트)는 서울에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진짜 서민들을 위한 대출을 시행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안심전환대출 금리 및 지원내용

안심전환대출은 연 3.80% ~ 4.00%의 고정금리로 시행됩니다.

 

저소득청년층에 해당되는 경우 금리를 연 0.10%를 인하하여 3.70% ~ 3.90%의 고정금리로 대출전환이 가능합니다.

# 저소득청년층이란, 소득 6000만원 이하 & 만 39세 이하(두조건 모두 충족)인 청년층을 의미합니다.

 

안심전환대출은 만기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대출한도는 기존대출범위 내 최대 2.5억원 까지 가능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의 LTV 기준인 70%, DTI 60%를 적용하지만 DSR은 미적용하기 때문에 대출규제는 감안하지 않아도 될것으로 판단됩니다.

# 주택가격 4억원 기준 LTV 70% 적용 시 2.8억원인데, 최대 2.5억원 대출이니 대출전환대상자의 대부분이 LTV 제한에 걸리는 비율이 높지않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추가적으로 안심전환대출로 전환 시 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환에 따른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해줍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방법

안심전환대출 신청은 1차와 2차로 구분하여 신청받습니다.

 

주택가격 3억원 이하인 경우 9월 15일 ~ 9월 28일까지 신청해야하며,

주택가격 4억원 이하인 경우 10.6 ~ 10.13일에 신청 접수하여야 합니다.

시중은행(국민, 신한, 농협, 우리, 하나, 기업)에서 받은 주택담보대출은 각 은행에서 신청하여야합니다.

 

다만, 제2금융권에서 받은 주택담보대출은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및 모바일 어플로 신청가능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불가대상 & 특이사항

 

미혼인 경우 소득기준은?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가 미혼인경우 소득기준은 연 7000만원 이하로 부부합산과 동일합니다.

 

중도금대출도 전환 가능한가?

 

중도금대출은 안심전환대출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오직 주택담보대출만 가능합니다.

 

정책모기지상품인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디딤돌대출도 전환 가능한가요?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디딤돌대출 모두 안심전환대출 대상이 아닙니다.

 

전세자금대출도 전환 가능한가요?

 

전세자금대출은 안심전환대출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거치형(원리금 미상환) 주택담보대출도 전환 가능한가요?

 

주택담보대출이 거치형인경우 안심전환대출로 전환 가능하나, 전환 시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해야합니다.

 

만기일시상환은 불가합니다.

 

실거주가 아닌경우 가능한가요?

 

세입자가 거주하고 있는 경우도 안심전환대출 신청 가능합니다. 그러나, 안심전환대출보다 선순위 대출이 있는 경우 대출한도가 축소될 수 있습니다.

 

시세가 없는 주택은 신청가능한가요?

 

타운하우스,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 등은 감정평가 후 감정평가금액을 기준으로 가능합니다.

 

공시가격이 있는 신축아파트는 공시가격을 활용가능합니다.

 

아파트 지역에 따라 대출금이 변동하는지?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에 해당하더라도 LTV 70%, DSR 60% 기준은 동일합니다.

 

안심전환대출 가능여부 체크리스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