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SOL 한국형 글로벌 반도체 액티브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by 직장인 K군 2022. 4. 9.

INTRO

 

신한자산운용은 SOL브랜드를 통해 ETF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ETF 시장은 KODEX와 TIGER의 압도적인 점유율로 인해 타 브랜드들은 큰 영향력이 없습니다. SOL은 브랜드를 각인시키기 위해 모두가 필요로하던 반도체 ETF를 신규상장 시켰습니다.

 

4월 12일 신규상장되는 SOL 한국형 글로벌 반도체 액티브 ETF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SOL 한국형 글로벌 반도체 액티브 ETF의 컨셉은?

SOL 한국형 글로벌 반도체 액티브 ETF
추종지수 S&P Global Semiconductor Korea Tilted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률
2022. 04 - 0.55% 4.12 상장예정 -

SOL은 신한자산운용의 ETF브랜드입니다. 최근들어 몇몇 주목할만한 ETF를 상장시키며 규모를 키워나가고있습니다.

 

SOL에서 신규상장 시킨 SOL한국형글로벌반도체 액티브 ETF는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한번에 투자할 수 있는 유일한 ETF입니다.

 

글로벌 반도체 ETF의 대표는 미국의 SOXX와 SMH가 대표적입니다.

SOXX는 전세계 반도체를 대표하는 지수입니다. SOXX에 투자하면 전세계 반도체 섹터에 투자하는 것이죠.

 

그러나, SOXX와 SMH에서 아쉬운점은 삼성전자가 빠져있다는 것이였습니다.

신한자산운용

삼성전자는 TSMC와 함께 글로벌 파운드리 2위기업이지만, 파운드리 분야는 아직까지도 성장성이 높은 분야이기 때문에 TSMC와 삼성전자는 총성없는 전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반도체 파운드리 분야에서 삼성전자는 TSMC에게 명확하게 점유율이 뒤쳐진 2위이지만, 아직 결론은 모르는 치킨게임을 시작한 것이죠.

신한자산운용

또한, 한국은 전세계에서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는 압도적 1위입니다. 반도체 생산라인 역시 강점이 명확한 국가이죠.

 

반도체 섹터에 투자한다고 가정했을 때, SOXX 혹은 SMH만으로는 충족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입니다.

 

SOL 한국형글로벌 반도체 액티브 ETF는 모든 반도체 벨류체인에 투자하는 ETF이며, 간단히 설명하자면 SOXX + 한국, SOXX + 삼성전자 + SK하이닉스라고 표현할 수 있는 ETF입니다.

 

SOL 한국형 글로벌 반도체 액티브 ETF의 구성종목과 비중?

S&P Global

SOL 한국형글로벌반도체 액티브 ETF는 S&P Global Semiconductor Korea Tilted Index를 추종합니다.

 

S&P Global Semiconductor Korea Tilted Index에 편입된 종목에 따라 SOL 반도체 ETF에 편입되는 종목이 변경됩니다.

 

다만, SOL ETF 명칭에서 알 수 있듯, SOL 한국형글로벌반도체 액티브 ETF는 Active ETF입니다.

 

S&P의 인덱스를 복제하여 따라가지만, 전체 자산의 30%범위 내에서 신한자산운용의 판단하에 액티브하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신한자산운용

비교지수(S&P Index)와 SOL ETF의 반도체 비중을 보면 SK하이닉스, 삼성전자, TXN(7위), MU(11위), ADI(12위), NXPI(14위) 등의 비중을 높게 편입하였습니다.

 

SOL에서는 메모리와 아날로그반도체 분야가 상대적으로 매력적이라고 판단하여, 비중을 높게 가져가는 듯 합니다.

 

최근 몇년간 엔디비아, TSMC, AMD와 같은 비메모리 분야에서 기업들은 엄청난 벨류에이션을 받아온 영향이라 판단됩니다.

 

다만, 해당 구성종목은 언제든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액티브 ETF이기 때문에 신한자산운용의 판단에 따라 비중을 가감할 수 있죠.

 

# 개인적으로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의 비중이 너무 높다고 판단됩니다. 하이닉스와 삼성전자는 미국 반도체 기업보다더 리스크있는 투자이기 때문이죠.

SOL 한국형 글로벌반도체 액티브 ETF는 SOXX에 비해 미국주식 비중이 상당히 낮습니다.

 

엔디비아, AMD, 인텔, 브로드컴, 퀄컴 등의 비중은 낮지만, TSMC, ASML에 대한 비중은 높게 가져가죠.

 

반도체 산업 전반에 거쳐 반영하려다보니, 펩리스보다는 제조업과 장비분야에 대한 비중이 높아진 영향입니다. 

 

SOL 한국형 글로벌 반도체 액티브 ETF의 과거 수익률은?

S&P Global의 Index 백테스팅을 통해 SOL 반도체 ETF, SOXX, S&P500 지수의 수익률 비교차트입니다.

기준일 SOL 반도체 ETF SOXX S&P500
2014-07-01 1000 1000 1000
2022-04-08 5109.8 5320.8 2330.91

 

미국기업이 다수 포함된 SOXX의 수익률이 SOL반도체 ETF보다 높게나타났습니다. 당연한 결과인듯합니다.

 

SOXX가 SOL반도체 ETF보다 높은 변동성이 나타납니다. 미국기업에만 너무 높게 편입된 영향이죠.

 

미국 반도체기업보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TSMC 등이 주목받고 아웃퍼폼하는 시기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분산은 항상 필요합니다.

 

분명한건 수익률 차이로 구분하기에는 SOXX와 SOL반도체 간의 수익률 차이가 미비한 수준입니다.

 

전세계에 상장된 ETF 중 SOL반도체 ETF처럼 미국+한국+대만 등 반도체 관련 기업 전체에 투자하는 ETF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SOXX + EWY 혹은 SOXX+삼성전자를 선택하는 것이 대부분이였죠.

 

SOL반도체 ETF는 글로벌 반도체 섹터에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에게 분명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Summary

 

▶ 글로벌 반도체 벨류체인 전체에 투자하는 전세계 유일 ETF

▶ 액티브 ETF라는 점은 항상 기억해야할 요소

 

 

Another ETF

미국 반도체 ETF 리스트 총정리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