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국내 ETF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by 직장인 K군 2021. 4. 9.

INTRO

 

국내 상장된 ETF로 반도체에 투자가능한 상품은 KODEX, TIGER의 반도체 ETF밖에 없었습니다. KODEX 반도체와 TIGER반도체는 심지어 삼성전자도 포함하지 않는 ETF였으며, 글로벌 반도체의 추세를 따라가기 어려웠습니다.

 

전세계 글로벌 반도체를 대표하는 지수는 Nasdaq Global에서 관리하는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PHLX)입니다. 삼성전자의 주가와 PHLX 상관관계 역시 상당히 높게 나타나죠.

 

미래에셋에서 신규상장한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는 글로벌반도체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Main Story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추종지수 PHLX Semiconductor Sector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보수 현재주가 배당률
2021. 04 140억원 0.49% $10,000 ('21.04.09) -

미래에셋에서 신규상장한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는 전세계 반도체의 기준이라 불리는 지수인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미국에 상장한 필리델피아반도체지수를 추종하는 SOXX ETF와 동일한 ETF입니다.

 

상장 시 운용규모는 140억원을 시작으로 하지만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에 투자하는 매우 좋은 ETF이기 때문에 점차 운용규모는 증가할 것입니다.

 # 기존에 반도체를 투자하던 자금이 TIGER ETF로 몰릴것으로 예상됩니다.

 # SOXX는 운용규모 약 7조이상의 대형 ETF

 

TIGER

TIGER ETF의 운용보수는 0.49%이며 평소 제 스타일상 0.49%의 운용수수료에 대해서 매우 비판적이지만, 미국의 SOXX ETF의 운용수수료가 0.46%라는 점에서 이번에는 상당히 긍정적입니다.

 # 기타비용으로 인해 연 0.50~0.52%수준까지 상승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SOXX와 비교하였을때, 0.04~0.05%의 수수료 차이라면 직접투자해야 하는 SOXX보다 효율적이라 판단됩니다.

 

SOXX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환전이 필요하며, 수익실현시에도 원화로 재환전해야합니다. 환전시 발생하는 환전수수료와 미국주식 거래시 발생되는 거래수수료 등을 고려하면 TIGER ETF로 투자하는 것이 조금 더 효율적일 수 있을 것입니다.

 

TIGER ETF의 배당금은 얼마나 지급될지는 정확하지 않으나, SOXX는 0.7%정도를 지급하고 있으므로 비슷한수준을 예상가능합니다.

운용전략

TIGER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 나스닥 ETF 투자설명서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 나스닥 ETF가 추종하는 지수와 구성전략입니다.

 

사실상 특별히 설명할 내용없이 모두 정리되어있으며, 고려할 점은 수정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비중을 구성한다는 점입니다. 

 

구성종목으로 산출된 30종목 중 반도체 산업과 관련성이 높을수록 지수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또한,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에는 미국에 상장된 기업만 포함될 수 있지만, 미국에 상장한 해외 ADR역시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TSMC, ASML 등이 지수에 포함되어있습니다.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 나스닥 ETF 투자설명서

미국에 상장한 기업에 투자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환햇지여부는 중요하게 고려해야합니다.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는 환헷지를 시행하지 않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있습니다.

 

다만, 환변동성이 높아질 경우 운용사의 판단에 따라 환헷지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운용사에서도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시행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나, 갑자기 환헷지를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확인해야하는 요소입니다. 

 

구성종목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 나스닥 ETF 구성종목 및 비중

현재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종목은 TXN입니다.

 

Taxas Instrument(TXN)은 전세계 아날로그반도체 1위기업이며, 최근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부족의 영향으로 주가가 급등하며 비중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그 외에도 인텔, 브로드컴, 엔디비아, 퀄컴 등 반도체 대표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OXX ETF 구성종목 및 비중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가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를 잘 복제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해 SOXX ETF의 구성종목과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상위 종목에서 비중간에 약간씩 오차가 있어 소폭 괴리가 발생될 수 있으나, 각 종목별 비중이 0.1% 내외의 차이이기 때문에 ETF 전체의 가격변동에서 큰 오차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아직 상장한지 얼마되지 않은 ETF이기 때문에 거래량 부족으로 인한 괴리율이 더 크게 나타날 것입니다.

주가변동 추이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 나스닥 ETF의 상장기간이 너무 짧아 SOXX의 주가변동으로 대체합니다.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므로 가격변동은 동일하나, 환헷지가 되지않은 ETF이기 때문에 환율이 반영되어 약간의 괴리가 발생할 것입니다.

 

SOXX의 주가는 지난 몇년동안 꾸준히 우상향하였습니다. 국내 불확실성이 높은 수많은 주식들보다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에 투자하는 것이 낫지않을까 판단됩니다.

 

Summary

 

▶ 국내 유일한 PHLX에 투자하는 ETF

▶ PHLX와 삼성전자를 함께 매수하면 전세계 반도체섹터의 상승분을 모두 가져갈 수 있을 것

 

▶ 운용보수가 낮지는 않지만, 미국 상장 SOXX에 비하면 저렴한 수준

 

Another ETF

SOXX ETF,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구성기업 통채로 보유하는 방법

HANARO Fn전기&수소차 ETF 투자전략 완벽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