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TQQQ 레버리지 장점 및 단점 [장기투자 백테스트 포함]

by 직장인 K군 2022. 5. 13.

 

INTRO

 

시장이 하락할때, 서학개미들이 가장 많이 매수하는 종목은 TQQQ, SOXL과 같은 3배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조금만 찾아봐도 3배 레버리지 ETF는 무조건 하지말라는 정보들이 많습니다.

 

과연 TQQQ의 장점은 없는것일까요?

 

TQQQ를 아무생각 없이 매수한다면 투기이겠지만, 적절히 활용하면 고위험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TQQQ가 뭐지?

TQQQ는 나스닥 지수를 일일수익률 3배로 추종하는 ETF입니다.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QQQ의 이름을 본따 Triple QQQ, TQQQ가 된 것이죠.

 

TQQQ가 어떤 ETF인지는 대부분 잘 아실테니, 빠르게 넘어가겠습니다. 

# TQQQ UPRO FNGU, 상승장 최고 수익률 레버리지 ETF 3종 비교

 

TQQQ 장점

 

TQQQ가 무조건 위험한 ETF이므로 투자하면 안되! 라고 말하기 전에 TQQQ의 장단점을 설명해주고 투자에 대한 판단은 투자자의 몫으로 남기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TQQQ가 가진 분명한 장점이 있으며, 자본주의 세상에서 레버리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자본주의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워렌버핏도 버크셔헤서웨이라는 보험업을 이용하여 적극적인 레버리지를 활용하죠.

 

1. High Risk, High Expected Return

 

TQQQ의 첫번째 장점은 높은 위험성이라는 단어 자체에 있습니다.

 

TQQQ가 높은 리스크를 가진 만큼 높은 기대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양날의 검이죠.

 

다만, 주의할 점은 높은 기대수익률은  높은 수익률을 보장해주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High Risk, High Return은 명백히 틀린 표현이며, 정확히는 High Risk, High Expected Return이라고 표한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2. 지수 방향성을 맞추는 것은 개별기업 투자보다 쉬운 방법이다.

유튜브 14F 중

TQQQ를 비난하는 많은 사람들은 알고보면 수많은 개별주식에 투자하고 있을 것입니다.

# 생각보다 인덱스 투자자는 많지 않으니까요.

 

투자의 난이도를 표현하면 주식은 가장 높은 난이도의 재테크이고, 주식중에서도 개별주식은 시장지수(인덱스)보다 더 높은 난이도의 투자입니다.

 

TQQQ는 리스크와 변동성은 높지만 난이도 자체만 보면 개별주식보다 낮은 난이도의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나스닥 인덱스의 1~2개의 특정 기업의 리스크가 QQQ와 마찬가지로 TQQQ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기 때문이죠.

 

3. 연간 0.95%의 이자율로 투자자금의 2배를 빌리는 투자방법

 

자본주의의 꽃은 레버리지입니다.

 

한마디로 특정 자산을 담보로 미래가치를 현재로 끌어오는 방법이죠. 내 월급과 신용을 담보로 한다면 신용대출, 주택을 담보로 한다면 주택담보대출, 주식을 담보로 한다면 주식담보대출이 되는 것입니다.

 

은행에 가서 담보대출을 받으려면 수많은 서류와 절차가 있으며, 높은수준의 대출금리가 따라옵니다.

 

TQQQ는 연간 0.95%의 비용으로 자산의 2배(수익률3배) 레버리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는 것은 자본주의를 이용하는 매우 훌륭한 투자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물론 롤오버비용을 포함해 이것저것 하면 0.95%이상 받아갑니다.

 

누군가는 TQQQ는 한순간에 모든걸 잃을수 있는 위험한 투자 아니냐 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은행은 담보로 잡은 자산가치가 일정수준 이하로 내려가도 가만히 기다려줄까요? 은행은 돈이있는 사람에겐 항상 웃고있지만, 돈이 없는자에겐 사채업자와 다를게 없습니다.

# 바로 마진콜을 때려버릴테죠.

 

4. 나스닥 지수가 하락하면 TQQQ가 상폐되는거 아니냐?

 

나스닥지수가 34%하락하면, TQQQ는 -100%가 넘어가게 되어 상장폐지될수 있지 않냐고 물어볼 수 있습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만약, 하루만에 나스닥지수가 34% 이상 하락한다면, TQQQ의 순자산가지(NAV)가 -100%가 되어 상장폐지 될 수 있습니다. 

SQQQ 액면병합

그러나, 몇일에 걸쳐 -34%가 하락한다면 NAV는 0가 되지 않는 이상 0.0000X와 같은 작은 수의 NAV가 존재할테고 TQQQ운용사는 TQQQ의 주식수를 액면병합(Reverse Split)하여 NAV를 끌어올려 지속적으로 상장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TQQQ를 운용하는 Proshares에서 운융중인 SQQQ(나스닥-3X)는 지속적으로 액면병합하여 상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TQQQ가 2010년 상장한 후 나스닥의 시대였기 때문에 NAV가 너무 커져 지속적으로 액면분할만 이루어져서 그렇지 반대로 하락한다면 액면병합으로 상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100만원의 주식을 담보로 200만원을 빌렸다면, 해당주식의 주가가 하루던 수개월이던 -34%가 되기전에 마진콜이 안나갈까요? 

 

TQQQ 단점

 

1. 횡보하면 뒤진다.

 

더이상 설명이 필요할까요? TQQQ에 대해 아는분들이라면 모두가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주식담보대출은 횡보하면 자산이 그대로지만, TQQQ와 같은 레버리지 ETF는 횡보=손실입니다. 무조건 상승방향을 맞춰야하는 게임인것이죠.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바랍니다.

# 레버리지 ETF 투자의 위험성과 레버리지 잠식(Leverage Decay)

 

2. 레버리지 3배인데, 장기간 수익률은 3배가 안된다.

TQQQ의 장기수익률 3배는 맞을수도 틀릴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TQQQ를 투자하면서 장기수익률 3배를 기대한다면, 잘못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TQQQ는 장기수익률이 아닌 일일수익률 3배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장기간 수익률 3배는 초과할수도 있지만, 안될수도 있습니다. 이건 어느시점에서 수익률을 계산하냐의 차이임므로 TQQQ의 장점도 단점도 될 수 없습니다.

 

다만, 단점으로 넣어둔 이유는 하락하는 시기에 엄청난 손실이 다가오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상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투자는 심리싸움인 만큼 심리가 흔들리는 투자는 장점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3. 시장 폭락 시 회복할 수 없다.

https://blog.naver.com/blacksheepwall11/221823170075 / 닷컴버블  이후 TQQQ

TQQQ의 가장 큰 단점입니다.

 

TQQQ에 투자를 고려하는 분들은 대부분 TQQQ가 상장된 2010년 이후의 데이터만으로 TQQQ를 판단합니다. 

 

TQQQ는 아직 진정한 하락을 격어보지 못한 ETF입니다.

 

좋은 ETF를 선정할때 고려하는 사항 중 하나가 큰 하락장을 격어봤는지 여부입니다. 큰 하락장과 그 이후 반등하는 변동성을 보고 미래 리스크에 대비하는 것이죠.

 

위 자료는 어느 투자자의 블로그를 통한 TQQQ의 백테스팅자료입니다. TQQQ를 닷컴버블의 전후 어느 순간에 매수했다면 아직도 본전에 오지 못한 가격입니다.

 

4. MDD 99.98%를 버틸 수 있겠는가?

닷컴버블 이후 TQQQ

TQQQ를 이야기할때, 가장 많은 이야기중 하나가 고점대비하락률 MDD입니다.

 

MDD 버티고 매수해서 상승장에서 매꾸면 된다고 생각하는 투자자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과연 -99.98%의 MDD를 사람이 견딜 수 있을까요?

 

1000만원 투자해서 10배 수익률로 1억이 됬다고 가정해보죠. 이후 -99.98% MDD를 맞으면 200만원 남습니다. 사람은 원금이 아닌 고점이 자신의 돈이라고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99.98%보다 상장폐지가 정신건강에 좋을 수 있습니다.

 

Summary

 

TQQQ가 무조건 잘못된 투자다 라고 이야기 하는 것 자체가 잘못됬다고 생각합니다.

 

TQQQ는 단기적 방향성에 대한 투자를 하는데 매우 좋고 강력한 투자수단임은 분명합니다. 그만큼 리스크 역시 따라오는 것은 당연합니다.

 

TQQQ의 투자를 고민하거나, 투자중이라면 TQQQ의 장점과 단점 모두 이해한 후 투자결정을 내려야 진정한 투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TQQQ는 상당히 위험한 투자이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모두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남을 탓할수 없는 것이 투자의 세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