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군 Rich Project/Monthly Portfolio Return

21년 7월 K's 개인연금펀드 Portfolio 실적발표

by 직장인 K군 2021. 8. 2.

7월 Portfolio 비중 및 손익(말일기준)

 

▶ 7월 개인연금펀드의 종목현황과 수익률입니다.

 

▶ 7월 중국 정부의 엄청난 규제로 인해 중국주식들의 수익률이 폭락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이로인해 신흥국 Arirnag합성 MSCI ETF의 수익률이 바닥을 쳤습니다.

 

▶ 신흥국 MSCI ETF를 구성하는 50%이상이 중국주식이며, 그외에는 삼성전자, TSMC 등 국내와 대만 주식이 2~30%를 차지합니다. 당연히 가장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는 ETF였죠.

 # Arirang 신흥국 MSCI(합성 H) ETF 분석

 

▶ 그럼에도 장기채권이나 금 등이 큰 방어를 보였으며, 현금비중이 높은 연금의 특성으로 상당히 헷지하였습니다.

 

월간수익률 및 누적실적

▶ 지난 11월부터 월말 종가기준 끊임없이 올라온 코스피지수는 8개월만에 렐리를 끝내고 2%넘는 하락폭을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연금은 1%상승하였습니다. 

 

▶ 연금보유자산에서 국내 종목이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낮기때문에 연관성이 매우 낮게나타납니다. 연금을 운영하는 직장인들의 경우 매달 월급으로 들어오는 한화가 있으며, 자신의 연봉이 매년 조금씩 오르기때문에, 연금과 같은 자산은 달러자산의 비중을 높혀 운용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 어느새 연금의 수익률이 약 6%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반기마다 추가적으로 200만원씩 납입하여 수익률이 희석되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안정적으로 운용되고있는듯 합니다.

 

** 리벨런싱이 시행되는 1월과 7월에는 투자금 증가로 인하여 수익률이 희석되는 듯한 그래프를 보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