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군 Rich Project/Monthly Portfolio Return

21년 6월 K's 배당주 Portfolio 실적발표

by 직장인 K군 2021. 7. 4.

6월 Portfolio 비중 및 손익(말일기준)

▶ 올해 1분기 새로 만든 미국 배당주 포트폴리오입니다.

 

▶ 매달 꾸준히 월배당을 받는 것을 목표로하는 포트폴리오입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주가가 10%이상 상승한데반하여, JPM과 VZ는 횡보하고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설계상 주가가 상승하면 배당률이 하락하여, 비중이 높아지게 되어있습니다.

 # JPM은 약 10%대 상승까지 갔다가 다시 조정받고있네요.

 

▶ 7월에 리벨런싱을 진행하며, MSFT를 조금 더 매수해야할 것 같습니다.

 

월별 손익 및 누적실적

▶ 배당주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면서 섹터별 분산의 효과를 크게 느꼈습니다.

 

▶ 특히 금융주, 통신주는 기술주와는 성향상 반대편에있어, 전체적으로 상관관계가 매우 낮게 움직였습니다. 비록 모두 주식이라는 하나의 자산군안에 있어 데이터로서 상관관계는 매우 높지만, 체감적인 상관관계는 상당히 낮게느껴집니다.

 

** 매년 1월과 7월에는 자금투입과 함께 정기리벨런싱을 진행하므로 수익률이 희석되는 듯한 그래프를 보입니다. ** 

 

정기 리벨런싱

DGRO Portfolio [6월 말일]

▶ 6월 말일기준, 포트폴리오 선정종목입니다.

 # 월급개미 K군 미국 배당주 포트폴리오 운용전략

배당월 선정종목 섹터
1 / 4 / 7 / 10 JPM Financial
2 / 5 / 8 / 11 VZ Communication
3 / 6 / 9 / 12 MSFT IT

▶ 만약 AAPL이 비중이 가장 높았다면, 포트폴리오에서 MSFT를 매도하고 AAPL을 매수하면서 전체적으로 조정했어야했으나, 애플 주가가 횡보하면서 DGOR비중 1위는 MSFT가 지켰습니다.

 

▶ 2월 배당주 역시 VZ 혹은 PG중 선정되지만, VZ가 아직까지 비중이 높습니다.

 

▶ 1월배당주로 선정한 JPM은 미국에서 Payout Date는 1월 말일이기떄문에, 국내에 실제로 배당이 지급되는 것은 다음달 초에 들어오게됩니다. 저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며 예상하지 못했던 일입니다....

 

▶ 만약, 1월에도 배당을 받고싶다면, DGRO 비중이 JPM다음으로 높은 1월 배당주인 MRK를 편입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