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DIA ETF, 다우지수 30종목 모두 보유하는 방법!

by 직장인 K군 2020. 3. 14.

 

 

INTRO

 

미국을 대표하는 3대지수 S&P500, NASDAQ, DOW를 대표하는 ETF 중 S&P500과 NASDAQ은 이전에 소개해 드렸죠.

[미국투자] 워렌버핏이 사랑한 S&P500 ETF (SPY vs IVV vs VOO)

[미국투자] NASDAQ-TOP100 ETF 2종(QQQ, QTEQ)

 

마지막 남은 3대지수인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DOW30)은 미국에서 가장 우량한 30개 종목의 평균을 통해 산출합니다.

단, 30개만의 평균을 산출하기 떄문에, 미국 전체를 대표하기는 어렵지만 미국 상위종목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다우존스지수에 분산투자하는 ETF, DIA입니다.

 

 

Main Story

 

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Ticker : DIA)

 

운   용   사 : State Street SPDR

 

운 용 규 모 : $18.33 Billions

 

운용수수료 : 0.16%

 

주 당 가 격 : $232.11

 

배   당   률 : 2.60%

 

3대 지수 중 운용규모가 가장 작으며,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DOW30)을 추종하는 유일한 ETF입니다.

 

운용수수료는 SPY, QQQ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운용규모는 두 지수보다 작은규모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다우지수가 미국 전체를 대표하는 ETF가 아니라는 점이 반영된 결과이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나, 배당률은 우량한 기업위주로 편입한 지수이므로 S&P와 나스닥을 추종하는 ETF에 비해 높은편입니다.

글 작성일은 미국 증시가 9~10% 반등 후 작성하였으며, 금일기준 SPY 2.08%, QQQ 0.82%의 배당률을 기록중입니다.

 

 

보유종목 및 섹터비중

 

TOP10(좌), 섹터비중(우)

현재일 기준 유나이티드헬스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있으며 애플, 홈디포, 맥도날드 등 순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시가총액 순위가 애플, MS, Amazon, Google로 이어지는데 왜 보유종목 상위권에 없을까요. 심지어 아마존과 구글은 보유종목에 포함조차 되어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다우30)은 '시가총액'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우량기업 30개의 '주가'를 비율평균으로 하여 만든 지수이기 때문입니다. 아마존과 구글의 1주당 주가는 $1,000를 넘어가기 때문에 지수에 포함될 경우 40%넘는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제외되었습니다.

 

 

주가변화추이

 

SPY(S&P500) / QQQ(NASDAQ) / DIA(DOW30)

 

다우30의 주가변화는 S&P500과 매우 유사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과거 약 20년간 수익률 측면에서는 QQQ>DIA>SPY순으로 상승하였습니다. 다우30은 우량한 기업30개에 대한 지수이기에 애플과 같이 떠오르는 기업을 자연스럽게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수 있었기 떄문에 수익률도 타 지수에 밀리지 않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Summary

 

▶ 미국 우량기업 30개에 투자하며, 주가가 과도하지만 않은경우 자연스럽게 글로벌기업을 포함.

▶ 수익률만을 본다면, QQQ>DIA>SPY

▶ 배당률을 고려하면, DIA>SPY>QQQ

 

유사정보

[미국투자] 미국 전체에 투자하는 ETF (VT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