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군 Rich Project/Monthly Portfolio Return

21년 5월 K's 개인연금펀드 Portfolio 실적발표

by 직장인 K군 2021. 6. 2.

 

5월 Portfolio 비중 및 손익(말일기준)

▶ 5월 원자재시장에 강세가 금과 농산물 ETF의 가격을 끌어올렸습니다. 구리, 철광석 같은 광물가격 상승폭이 매우 크지만, 국내에 광물, 원유, 농산물을 모두 보유하는 ETF가 없는거시 매우 아쉽습니다.

 

▶ 채권가격 하락폭은 진정되는 분위기였으나, 결국은 채권금리 상승에 따라 명확한 방향성을 가지고있습니다. 현 수준에서 더이상 채권비중을 늘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 5월에는 S&P500보다 유럽시장, 신흥국시장이 좋았던 기간이였습니다. 특히 신흥국중에도 중국시장이였죠. 우리가 연금계좌에는 글로벌 모든 시장을 보유해야하는 이유입니다.

 

월간수익률 및 누적실적

▶ 5월 S&P500지수가 0.66% 상승한것에 비해, 연금 포트폴리오는 오버퍼폼하였지만 코스피지수 상승률 1.78% 보다는 하회하였습니다. 포트폴리오에 한국시장 비중이 많지않아 코스피지수와 상관관계는 매우 낮게나타납니다.

 

▶ 중요한점은 체감상으로 국내시장은 별로 좋지않아보이지만, 코스피지수는 월봉기준 매월 상승중입니다. 높은 변동성과 가치주위주의 시장때문인지 많은 투자자분들의 수익률이 좋지 않습니다.

 

▶ 올해는 2020년에 투자를 시작한 투자자들이 꽤 많습니다. 수익률이 좋지 않다면, 자신의 계좌상태를 뒤돌아보고 자신의 투자법이 맞는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 2021년의 시장은 매우 좋은 시장입니다. 올해 시장에서 수익률이 낮다면 앞으로 시장에서 살아남기 여려울것입니다. 2020년의 시장이 비정상적으로 좋은 시장이였던 것입니다.

 

** 리벨런싱이 시행되는 1월과 7월에는 투자금 증가로 인하여 수익률이 희석되는 듯한 그래프를 보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