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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식

펄어비스 주가 전망 : 검은사막 판호 발급, 무한한 가능성!

by 직장인 K군 2021. 6. 29.

IN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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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어비스의 검은사막이 중국에서 판호를 발급받았습니다.

 

판호란 게임사업자가 중국 내에서 게임을 유통시키기 위해서는 중국정부에게 허가를 받아야하는데, 이를 판호라 합니다.

 

최근 몇년간 중국은 외국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을 매우 꺼려했으나, 갑작스럽게 검은사막을 포함한 43종의 게임에 대한 판호를 발급하였습니다.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중국 판호 발급에 따라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은사막 모바일 & 중국 모바일시장

실적발표 키워드

1. 검은사막 모바일, 펄어비스 매출 영향

2. 2020년 중국 게임시장 규모 48조


검은사막 매출 비중

SK증권

검은사막 모바일이 펄어비스 매출액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게임입니다. 2020년 기준 총 매출액 4800억 중 2200억 가량을 차지하였습니다. 

 

펄어비스 주가가 부진했던 가장 큰 이유가 검은사막 모바일의 1분기 매출이 컨센서스 보다 소폭 부족하였기 때문이죠. 2020년과 2021년 초에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게임시장이 매우 호황이였는데, 검은사막 모바일은 오히려 역성장을 한 것이 큰 이유겠지요.

 

또한,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PC가 북미/유럽 시장에 진출하며 상대적으로 모바일보다는 PC에 더 집중한 점이 매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었을 것입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중국 판호발급은 실적부진과 역성장이 예상되던 부분을 완전히 뒤엎을 수 있는 이슈입니다.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

한국무역협회

검은사막 모바일이 중국 판호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펄어비스의 실적과 연결되지 않는다면 주가가 상승할 이유가 없습니다. 결국 모든것은 실적으로 연결되어야 하죠.

 

중국게임시장의 규모에 대한 데이터를 보아야 펄어비스의 매출에 어느정도 영향이 있을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2020년 중국 게임시장 매출액은 전년대비 20%성장하여, 2,786억 위안이였으며, 이중 모바일게임 시장은 YOY 32.61% 증가한 2,096억 위안이였습니다.

 

중국 전체 게임시장에서 모바일 게임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75%이상이며,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중국 판호는 매우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2020년 중국 게임사용자는 6.6억명에 달하며, 국내 총 인구의 10배가 넘는 엄청난 규모입니다.

뉴스 일부 발췌[게임동아]

검은사막 모바일의 판호가 발급되자 중국 최대 게임사이트에서도 매우 큰 기대감을 받고있습니다.

 

어느정도 흥행을 보장받았다는 지표 중 하나로 볼 수 있는 것이죠.

중국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 1위 및 10위

현재일 기준 중국 모바일 게임 매출 TOP10중 1위와 10위 입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이 중국 내 1위는 매우 어렵겠지만, 10위권 내에 진입까지는 충분히 노려볼만 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1위와 10위의 매출을 보면 검은사막 모바일이 가져다줄 펄어비스의 실적을 예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분기 기준으로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 매출 1위인 텐센트의 왕자영효는 2020년 2조 7천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분기당 6000억원 이상의 매출이 발생한다는 것이죠.

 

매출 10위에 해당하는 게임은 국내에서는 망했던 게임인 스마일게이트의 크로스파이어입니다.

 

스마일게이트의 크로스파이어의 중국 매출은 정확하게 알려져있지 않지만, 스마일게이트의 2020년 매출은 1조 70억원 수준으로 매출기준 국내 5위 게임사이며, 이중 8400억 가량이 해외매출에서 발생됩니다.

 

또한, 중국의 크로스파이어는 2007년에 출시 한 후 누적 매출액이 12조 6천억에 해당하며 연간 약 1조 수준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고 역 추산 가능합니다.

 

즉,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매출 10위권에 안착한다면, 연간 1조원 전후의 매출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펄어비스 주가 : 이제 시작이다!

펄어비스 주가 전망

 

검은사막 모바일의 2020년 기준 매출은 2000억 수준입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이 중국 내에서 일정수준 이상의 기대감을 받고있는 게임이라는 점을 기반으로,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안착할 경우 TOP10 기준 연간 1조수준의 매출을 발생될 수 있다는 것 위에서 확인했습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이 TOP10까지 오르지 못하더라도, 현재 연 매출 2000보다는 몇배는 더 실적에 반영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2021년 펄어비스 실적 컨센서스는 연간 매출 6000억에 검은사막 모바일 1200억 수준입니다. 펄어비스가 검은사막 모바일의 중국 출시일을 언제로 잡을지는 확실치 않으나, 중국 출시에 따른 매출은 가늠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모바일게임순위

그러나 분명히 리스크는 있습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국내 게임매출순위 50위, 다운로드 기준 150위를 넘어갑니다. PC버전은 몰라도 모바일 버전은 완전히 성공적인 게임이라고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수준이죠.

 

그럼에도, 국내에서 완전히 실패한 크로스파이어는 중국과 글로벌 시장을 장악하며 스마일게이트를 연 매출 1조클럽에 가입시키고 국내 게임사 TOP5자리에 안착시켰습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이 중국시장 진출이 가져올 파급효과와 펄어비스 실적은 가늠할 수 없습니다.

 

즉, 현 시점에서는 엄청난 기대감을 가지고 주가를 끌어올릴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중국 매출 TOP10 이내에 들수 있다고 판단된다면, 검은사막 모바일은 연 매출 1조이상을 가져다줄 테고 펄어비스 실적은 현 시점보다 200%는 상승하게 됩니다. 현재 주가에서 100% 200% 상승하더라도 감안해줄 수 있는 수준인것이죠

 

검은사막 모바일이 중국 출시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남았을 것입니다.

 

단기적으로는 기대감으로 주가를 끌어올리겠지만, 출시일이 늦어질 수록 다시 조정을 받을 것이며, 중국 시장에서 가져오는 실적에 따라 다시한번 상승할지 하락할지를 결정하겠지요.

 

현재일 기준 주가는 20% 급등하지만, 중국시장에 안착할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기때문에 이정도는 감안해줄만한 수준이 아닌가 싶습니다.

 

** 모든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의 결정에 따라야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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