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XSD ETF : 미국 반도체 관련주 투자

by 직장인 K군 2021. 6. 21.

INTRO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반도체, 배터리, 헬스케어에 집중 투자하는 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특히 미국 내에서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에게는 엄청난 세금혜택을 지원하는 등을 시작으로 앞으로 투자가 집중될 수 밖에 없습니다.

 

앞으로의 미국을 좌우 할 미국 반도체 관련기업에 투자하는 ETF, XSD입니다.

 

 

Main Story

SPDR S&P Semiconductor ETF [XSD]
추종지수 S&P Semiconductor Select Industry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률
2006. 01 $929.3M 0.35% $183.98 ('21.06.18) 0.22%

XSD ETF는 미국 내 반도체 기업에 동일가중 방식으로 투자하는 ETF입니다.

 

운용사는 세계 3대운용사 중 하나인 State Street이며, 최초의 ETF SPY를 만든 글로벌 운용사입니다. 운용에 대한 안정성은 보장되었다고 보면 되는 것이죠.

 

운용규모는 $900M대로 한화 약 1조원정도의 규모입니다. 미국 ETF기준으로 운용규모가 매우 큰편은 아니지만 중형 ETF정도이며 일평균 거래량은 3.3만주 정도로 거래시 약간의 불편함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State Steet

운용수수료는 0.35%로 미국 ETF기준으로 소폭 높은편이라 생각됩니다. 지수추종형보다 섹터형 ETF가 수수료가 소폭 비싸긴 하나 운용전략이 어렵지 않다는 점에서 약간 아쉬운것 같습니다. State Street이 운용수수료를 저렴하게 받는 편은 아니긴 합니다.

 

연간 총비용은 기타비용이 포함되어 0.36~0.37%정도 까지 상승하는 편입니다. 연평균 매매회전율이 21%로 매우 적게 나타나며, 국내 ETF에 비하면 엄청나게 저렴한 수수료에 낮은 매매회전율임은 분명합니다.

 

현재일 기준 $180대에 거래되며, 한화기준 20만원대로 적당한 수준의 가격대입니다. ETF는 100달러~200달러 사이가 가장 거래하기도 운용하기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XSD 배당기록

배당률은 0.22%로 매 분기 꾸준히 배당은 나오나, 일정하게 나오지는 않습니다.

 

반도체 섹터가 배당을 바라보고 투자하는 섹터는 아니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으나, 투자자에게 나쁠 이유는 하나도 없습니다. 미국은 일반적으로 배당재투자(Total Return) ETF가 불법이기 때문에 꾸준히 배당을 지급합니다. 

 

XSD 운용전략

State Street

XSD가 추종하는 인덱스는 S&P Semiconductor Select Industry Index입니다.

 

인덱스 운용전략이 사실 매우 간단하여 설명하기 애매한 수준입니다.

 

미국 내 전체 주식시장의 반도체 기업을 선정하고, 해당기업들을 동일한 비중으로 인덱스를 구성합니다.

 

구성종목은 최소 22개 이상으로 보장하며, 인덱스에 포함될 반도체 기업이 35개 이하인 경우 반도체 장비주를 편입시킬 수 있습니다.

 

리벨런싱은 매 분기별 시행됩니다.

 

각 종목별 구성비중을 동일하게 구성하면, 리스크를 동일하게 분산하고 시가총액이 낮은 종목에서 높은 상승이 나올경우 ETF 전체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커져 대형주~소형주까지 시장 전체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형주의 리스크를 낮출 수 있으나, 대형주가 미치는 영향력 역시 적어지죠.

 

또한, 분기별 리벨런싱 시 주가가 많이 오른 종목의 비중은 고가 매도, 주가가 빠진 기업은 저가매수하는 기회로 작용하게됩니다.

 

XSD 구성종목

XSD 상위 10개 종목

현재일 기준 XSD ETF는 4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전분기 리벨런싱 시 종목당 2.5%로 구성되었는데, 상위 10종목은 주가가 상승하여 2.5%이상 비중을 차지하는 종목들입니다.

 

최근 엔디비아 주가가 크게 상승하며 압도적인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비중역시 3.5%로 다른 종목들을 크게 앞서지만, 위에서 언급드린 대로 다음 리벨런싱 시 엔디비아의 일정부분을 매도하여 비중이 낮은 종목을 매수하게 될 것입니다.

 

■ NXP Semicondutor

  # 시가총액 547억 달러

  # 글로벌 차량용 아날로그 반도체 1위 기업

 

■ Taxas Instrument (TXN)

  # 시가총액 1732억 달러

  # 글로벌 아날로그 반도체 1위기업

 

■ maxim integrated (MXIM)

  # 시가총액 275억 달러

  # 전세계 차량, 통신, 컴퓨터용 아날로그 반도체 생산업체

XSD 주가변동 추이

XSD / SOXX / SPY

XSD ETF의 주가변동을 SOXX(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SPY(S&P500)과의 비교입니다.

 

SOXX는 미국에 상장한 시가총액 상위 30개 반도체 기업을 시가총액비중으로 편입한 ETF입니다.

 # SOXX ETF,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구성기업 통채로 보유하는 방법

 

XSD SOXX

XSD가 SOXX에 비해 소형주에 대한 비중이 높아 리스크가 높다고 판단될 수 있지만, 역사적 변동성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미국 반도체 기업이 대형주에 의해서만 이끌어가는 산업이 아님을 보여주는 자료가 될 듯합니다.

 

특히, 최근 아날로그 반도체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며 오히려 반도체 소형주의 주가가 더 강하게 상승하였습니다. 아날로그 반도체를 다루는 반도체 대형주는 거의 없죠.

 

소형주의 비중이 높다는 리스크는 있지만, 반도체 산업 전반이 성장한다면 소형주의 비중이 높은 것은 오히려 이점이 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Summary

 

▶ 미국 반도체 기업 대형주~소형주까지 모두 투자하는 ETF

▶ 동일가중방식을 통해 리스크를 분산하였으며, 매 분기별 리벨런싱으로 고가매도 저가매수

 

▶ 미국 정부의 투자를 바탕으로 향후 수십년간 성장할 산업

 

Another ETF

QQQA ETF, 나스닥 지수 주가 모멘텀 ETF

ARKX ETF 투자전략 완벽 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