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군 Rich Project/Monthly Portfolio Return

21년 5월 K's 미국주식 Portfolio 실적발표

by 직장인 K군 2021. 6. 1.

 

5월 Portfolio 비중 및 손익(말일기준)

 

▶5월의 주식시장 역시 긍정적인 흐름을 나타내며 마감하였습니다. 그러나 5월 한달간 주식시장이 긍정적이였다고 평가하는 투자자는 많지 않았을 것입니다. 

 

▶ 높은변동성과 성장주보다는 가치주 위주의 시장이였기 때문에, 시장을 멀리서 바라보았다면 결과적으로 긍정적이였지만 매일매일 시장에 대응한 투자자들의 계좌 상태는 상당히 망가진 투자자들이 많을 것입니다.

 

▶ 5월 시장을 정리하자면, 인플레이션, 비트코인 두가지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인플레이션에 대해 모두가 인정하는 분위기이지만, 과연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인지 지속적일지에 대해 확신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주식시장은 가치주와 기술주가 서로 등락을 반복하였습니다.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부담감은 이미 4월까지 반영하여 5월에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습니다. 채권수익률이 움직이지 않았고, 기술주는 소폭 약세였지만 잦은 반등이 나왔습니다. 가치주는 여행, 호텔, 렌탈 등 백신이후의 시대를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 백신 이후의 삶에서도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어려운 CGV와 같은 종목들이 상당히 오른거 보면 가치주의 끝물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EMLC(신흥국 로컬통화 채권)의 수익률 상승은 달러가치 하락을 소폭 헷지해주었습니다. 미국에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환율에 민감할 수 밖에 없고, 원달러가치 하락에 대비할 수 있는 자산은 필수적입니다. 

 

▶ 인플레이션을 가장 민감하게 반영하는 원자재시장은 5월 일시적으로 주춤하였으나, 지속적인 강세흐름을 이어갔으며, 금은 비트코인 급락에 영향인지 크게 반등하였습니다. 몇달전부터 글로벌에 풀린 돈 대비 금의 가격이 저평가된것 같다고 언급했었는데, 생각보다 느린 속도로 가격에 반영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비트코인 자금이 금으로 들어왔다고 하기는 명확한 근거가 없으나, 금가격의 반등 시기가 비트코인 급락시기와 맞물려있습니다.

 

월별 손익 및 누적실적

 

클릭시 확대 가능합니다.

▶ S&P500 지수는 0.66% 상승하였습니다. 기술주들은 큰 상승이 없었으나, JPM, 버크셔헤서웨이 등의 가치주들이 시장지수를 끌어올렸습니다. 기술주의 상승폭이 제한되다보니 큰 상승을 나타내기는 어려울수밖에 없었죠.

 

▶ 포트폴리오는 오렌만에 시장 대비 초과수익률을 보였습니다. 4월까지는 채권금리 상승에 따라 수익률이 제한되었으나 채권금리가 일정수준에서 안정적으로 나타난것이 주요원인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 원자재의 상승과 중국시장의 반등으로 인한 신흥국으로 자금이 꽤나 몰리며, 미국대비 초과수익을 보이며 포트폴리오를 끌어올리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매년 1월과 7월에는 자금투입과 함께 정기리벨런싱을 진행하므로 수익률이 희석되는 듯한 그래프를 보입니다. ** 

 

종목별 연간누적 실적

▶ 2021년 각 종목별 누적수익률입니다.

 

▶ 금의 수익률이 5월에 상당히 큰 반등이 나왓지만, 이전달에 하락분을 매꿔 연간 상승률은 0%수준입니다. 아직도 금가격의 상승여력은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 원자재가격이 20%에 다다르며 인플레이션을 확실하게 헷지해주고 있으며, 주식시장은 역사적 연평균 수익률인 9%를 이미 초과했습니다. 

 

▶ 채권시장 하락은 당연한 수준이며, 개인적으로 장기금리 상단을 2%대로 보고있기 때문에 약 7~10%의 조정이 더 나타날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Remind

 

▶ 우선, 미국채 장기채권금리 상단을 2%대로 보고있으며, 최근 금리가 1.5%선에서 안정화됨에 따라 주식과 채권의 상관관계가 점차 다시 역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추세가 보입니다. 장기적으로 금리가 오를것이나 현수준에서 적은비중부터 조금씩 늘려나가는 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 인플레이션이 주식시장에 안좋다는 말은 역사적으로 증명되지 않았으며, 올해 시장 역시 10%이상 상승하였습니다. 

 

▶ 올해 주식시장의 수익률은 멀리서 보면 나쁘지 않으나, 가까히에서 참여하였다면 계좌가 녹아내렸을 확률이 높습니다.

 

▶ 올해 주식시장은 2020년과는 완전히 다른 시장입니다. 정확히는 변동성은 높지만 좋은 시장입니다. 초보 투자자분들은 올해 연초대비 자신의 계좌를 돌아보고 만약 시장보다 수익률이 저조하다면 자신의 투자방법이 맞는지 객관적으로 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 초보 주식투자방법, 실패하지 않는 투자를 위한 제1원칙

 

▶ 항상 말하는 것이지만, 시장을 예상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