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애플 주가 - 최대실적에도 주가 하락이 주는 의미

by 직장인 K군 2021. 5. 2.

INTRO

AAPL 실적발표

역사상 최대기업인 애플이 1분기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사상 최대실적에도 애플의 주가는 약보합세로 오르지 못하고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애플의 1분기 실적 내용과 사상최대실적에도 주가가 조정받는 시장이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애플 실적발표 주요지표

AAPL 실적발표

2021년 1분기 애플의 컨센서스와 실적입니다.

 

1분기 애플의 실적에 대해서는 워낙 많은 자료들이 방출되고 있으니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애플의 실적발표의 주요사항은 아래 3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실적발표 키워드

1. 사상 최대실적 발표, 매출 YOY 53% 영업이익 YOY 114%

2. 자사주 매입, 배당확대

3. 가이던스 미제시

 

사상 최대실적 발표

 

AAPL IR

2021년 1분기 애플의 모든 제품 판매량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YOY기준 각 제품 성장률은 아이폰 65%, 맥 70%, 아이패드 79% 성장으로 엄청나게 팔려나갔으며, 아이팟, 에어팟, 애플워치 등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파트 25%, 각종 서비스 판매 27%의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AAPL IR

이번 1분기 애플의 실적발표에서 매출 성장보다 더욱 충격적이였던 지표는 1분기 애플이 기록한 영업이익률이였습니다.

 

애플은 무려 42%의 영업이익률을 보였습니다. 블랙록과 같은 금융기업들의 영업이익률이 40% 초반을 기록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애플의 영업이익률은 놀라운 수준이 아닐 수 없습니다.

 

주주 환원정책 확대

 

애플은 사상 최대실적을 기반으로 900억 달러의 자사주를 매입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한화기준 약 100조수준이며, 이는 국내 시가총액 2위기업인 SK하이닉스를 단번에 매입할 수 있는 규모의 자금입니다.

 

또한, 애플은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배당성장주 중 하나입니다. 주가성장이 배당성장보다 압도적으로 높아 배당이 부각이 안되는 것이죠.

 

애플은 2분기 배당을 기존에 공고한대로 기존 배당금 대비 0.015달러 상승한 주당 0.22달러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 애플은 일반적으로 매년 2분기 배당을 인상합니다.  

 

가이던스 미제시

 

이번 1분기 실적발표에서 아쉬웠던점은 애플이 향후 가이던스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주식은 현재가치보다 미래가치를 더욱 중요시 여기기때문에 앞으로의 가이던스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것은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애플은 사상최대실적을 발표하였지만, 자신들도 앞으로 이정도 수준의 매출을 유지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애매한 가이던스를 제공한다면 이는 주주들에게 실망감이 될 것이 뻔하기 때문이였죠.

 

이번분기 사상최대의 실적에도 주가를 끌어내린 주요원인이 바로 이점이였습니다. 과연 앞으로도 현재의 실적을 유지할 수 있는가에 대한 투자자들의 의문에 확실한 답변을 주지 못하였기 때문이죠.

 

애플 주가 - 실적발표 후 주가변동이 주는 의미

애플 주가 하락 이유

 

실적발표 후 애플의 주가를 끌어내린 이유는 3가지로 요약됩니다.

 

1. 향후 실적에 대한 의문성

 

2. 미래 가이던스 미제시

 

3. 현재 애플주가는 너무 높은수준

 

애플 주가 하락이 주는 의미

 

객관적으로 보자면, 애플의 시가총액 2000조를 만들어 놓은 것은 시장이였고, 시장의 컨센서스 대비 좋은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그렇다면 주가는 상승하는 것이 맞는 방향이였겠지요.

 

그럼에도 시장은 이런저런 이유를 들면서 주가를 오히려 끌어내렸습니다.

 

애플의 실적발표 전, 이번분기 애플의 실적이 잘 나올것이라 예상하고 매수에 들어간 투자자들은 주가가 상승할 것을 기대하였으나 실상은 정 반대였고 오히려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투자에 있어 몇가지 격언이 있습니다. 

 

FED에 대항하지 마라! 펀더맨털이 우량한 기업을 오랜기간 꾸준히 가져가라! 등 많은 격언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제1원칙은 따로 있습니다.

 

시장을 예상하지 마라!

 

단기적인 시장의 변동성을 예상하지 말고 자신만의 원칙을 가지고 꾸준히 투자하는 것이 투자자에게 가장 필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애플 주가 전망 - 중장기적

 

 

애플의 실적발표 이후 모든 IB들은 애플의 목표주가를 줄줄히 상향시키고 있습니다.

 

주식을 매수하는 타이밍을 단 1가지 고르라면, 미국 모든 IB들이 목표주가를 상승시키지만, 주가는 오히려 빠지는 시점은 장기적으로 주식을 모아가기 아주 좋은 시점일 것입니다.

 

애플은 현재 글로벌 1위기업입니다. 애플의 주가상승 없이 S&P500과 글로벌 지수가 상승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결국 시장이 상승하기 위해서는 애플 주가 역시 상승해야합니다. 단, 이는 애플이 1위의 자리를 지킬경우이죠.

 

애플이 앞으로도 미래에 게속 1등기업이라면, 결국 주가는 상승할 것입니다. 그러나, 애플이 1위의 자리를 지키지 못한다면 주가가 상승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이죠. 

 

** 모든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의 결정에 따라야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