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SCHD ETF, 미국 고배당주 TOP100

by 직장인 K군 2021. 3. 22.

INTRO

 

DGRO, SPHD, DGRW는 미국 배당주 ETF로 국내에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SCHD역시 적지않은 운용규모의 배당주 ETF이지만 국내에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습니다.

 

SCHD는 미국 주식 중 배당률 상위 TOP100으로 구성하였으며 배당투자에 매력적인 ETF입니다.

 

Main Story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SCHD)
추종지수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률
2011. 10 $20.62B 0.06% $71.98 ('21.03.22) 2.82%

▶ 미국 대형 증권사 중 하나인 Charles Schwab에서 운용하는 SCHD는 미국 배당률 상위 100종목으로 구성한 ETF입니다.

 

▶ 운용규모 $20B로 한화 약 22조 수준으로 상당히 큰 규모로 운용되고 있으며, 일평균 거래량 450만주로 매우 활발하게 거래되는 ETF입니다.

 

▶ 찰스슈왑의 ETF들은 전반적으로 매우 저렴한 운용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으며, SCHD역시 0.06%라는 낮은 수수료를 책정하며, 장기간 투자가 불가피한 배당주투자에 매우 매력적인 운용수수료입니다.

 

▶ 1주당 가격은 현재일기준 약 $70대로 소액투자자에게도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입니다.

 

▶ 배당률은 현재일 기준 2.8%대이며, 하단에 설명드리는 "주가&배당" 부분을 보시면 오랜기간 배당이 꾸준히 증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SCHD 운용전략

 

Charles Schwab

▶ SCHD가 추총하는 인덱스인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의 운용전략입니다.

 

▶ SCHD는 미국의 고배당주 상위 100개 주식으로 인덱스를 구성하지만, 투자대상에 리츠, MLP(Master Limited Partnership), 우선주 등은 제외됩니다.

 # 미국 전체 상장주식의 고배당 순으로 정렬하면 대부분 상위는 MLP와 리츠가 차지합니다.

 # MLP와 리츠는 배당률은 높지만 그만큼 리스크역시 높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 SCHD에 선정된 100개의 종목은 시가총액가중방식으로 종목별 비중을 산정하여 인덱스를 구성합니다.

 

▶ 단, 리벨런싱 시 단일종목의 비중은 4%, 단일섹터의 비중은 25%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 리벨런싱은 매분기 진행하여 비중을 조정하고, 1년에 한번 연간 구성종목을 재구성합니다.

 # 종목변경은 1년에 한번 이루어집니다.

 

SCHD 구성종목

 

▶ SCHD를 구성하는 섹터간 비율입니다.

 

▶ SCHD는 미국에 상장된 주식 중 배당률 순으로 선택하여 투자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금융, 산업재, 소비재기업들이 높은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에너지 섹터의 기업들 역시 다수포함되어 있지만, 에너지섹터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시가총액이 낮은 종목들이 많아 전체 섹터별 비중에서는 낮은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SCHD를 구성하는 상위 10종목입니다.

 

▶ 배당주라 하면 대표적인 엑슨모빌, 코카콜라, 알트리아가 눈에띄며, 상위종목에는 살짝 밀려있지만 버라이즌 등도 구성종목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 SCHD가 고배당 상위 100종목으로 구성되어 배당주가 대부분일 것이라는 생각과 다르게,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IBM, 블랙락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부분에서 SCHD의 단점이 살짝 보입니다.

 

▶ SCHD를 구성하는 고배당 상위종목은 배당금을 증가시켜 고배당주가 된 기업도 있을테지만, 주가가 낮아져 고배당주가 된 기업들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IBM이 대표적일 것입니다. 

 

▶ 하지만, 긍정적으로 보자면 좋은주식을 저평가된 상태에서 매수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SCHD 주가&배당 추이

 

SCHD의 주가는 S&P500과 비슷한 변동성을 보이지만, S&P500대비 실망스러운 실적을 보이고있습니다.

 

2020년 이전, S&P500의 주가를 이끌어간 기업들은 배당과는 거리가 먼 IT 성장주였기 때문이며, SPHD에는 성장주보다는 가치주가 많이 포함되어 시장평균보다 뛰어난 성과를 얻기는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 다만, 배당금을 재투자한다고 가정하면 S&P500과 차이는 상당부분 줄어들 것으로 판단됩니다.

 

2021년 시장의 분위기는 성장주보다는 가치주가 주목받고있고, 이에따라 SPHD의 주가 상승폭역시 S&P500보다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 SCHD의 배당관련 지표들입니다.

 

▶ 최근 5년동안 배당금의 연평균 상승률은 12%대로 상당한 증가폭을 보이고 있으며, 8년 연속 배당금을 꾸준히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 고배당주로 구성되었음에도 고배당보다는 배당성장 ETF로 분류하는것이 적절해보입니다.

 

▶ SPHD의 배당 지급내역입니다.

 

▶ 매 분기 배당이 꾸준하게 지급되지는 않지만, 장기간 꾸준히 배당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배당금이 꾸준하지 않은것은 배당ETF로서 약간 아쉬운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배당이 일정하게 꾸준히 들어와야 앞으로 배당금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투자계획이나 소비계획 등을 준비할 수 있는데 이부분에서는 약간 아쉽게 느껴집니다.

 

Summary

 

▶ 고배당 상위 100종목으로 구성한 ETF

▶ 낮은 운용수수료와 장기간 꾸준히 증가하는 배당금이 매력적

▶ 가치주가 주목받을수록 시장을 초과하는 수익을 예상할 수 있을 것. 

 

 

Another ETF

SPHD ETF, 고배당 저변동성 투자

SPLG ETF, SPY와 동일하지만 매력도는 떨어진다?

BUZZ ETF, 뉴스 블로그 SNS에서 핫한 종목을 담은 ET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