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하이트진로 주가 기업분석, 코로나19 백신 접종 최대 수혜종목

by 직장인 K군 2021. 3. 4.

INTRO

 

2021년 3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국내에서도 시작되며, 일상생활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이 오르고있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도 점차 줄어가는 추세에 백신접종이 함께 진행되며, 사회적거리두기 완화와 5인이상 사적모임 금지 등 제제조치 역시 완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코로나19 제제 완화 시 수많은 모임, 회식, 여행 등이 재개될 것이며 주류소비량 증가는 합리적으로 예상할 수 있는 시나리오입니다.

 

국내 주류시장 점유율 1위, 하이트진로는 가장 큰 수혜를 받을 종목이라 판단되어 하이트진로는 어떤기업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하이트진로 기업분석

 

 

하이트진로는 소주시장에서는 견고한 점유율 1위기업이며, 맥주시장에서는 카스와 클라우드에 잠시 시장점유율을 내어주었으나, '테라' 브랜드로 다시한번 점유율 1위를 달성한 전통의 주류기업입니다.

 

종속기업으로 하이트진로음료(생수)와 하이트진료산업(병 생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최대주주는 하이트진로홀딩스(지주회사)이며, 2대주주로는 국민연금이 있습니다.

 

소액주주가 보유한 주식은 약 37%정도로 파악되고있습니다.

 

주요사업 현황

하이트진로의 매출액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소주의 매출입니다.

 

맥주는 최근 테라의 점유율이 높게나타나지만, 카스와 해외수입맥주라는 굳건한 경쟁자가 있어 점유율에 한계가 있기때문에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소주와 맥주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95% 전후로 주류 매출에 매우 의존적인 기업입니다.

 

대신증권 자료 수정

각 부분별 매출과 영업이익률을 고려해보면, 하이트진로의 소주부분 매출에 대한 의존도는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하이트진로 소주부분 영업이익률은 평균 11% 전후를 유지하고 있지만, 맥주부분 영업이익률은 5%로 소주부분에 비해 매우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식음료산업이 규모의 경제라는 점을 감안하면 연초행사와 여행 성수기인 여름철이 있는 1분기와 3분기의 매출비중이 전반적으로 높으며, 겨울철 4분기의 매출비중이 감소함을 알 수 있습니다.

 

소주부분

 

하이트진로의 소주브랜드는 '참이슬'과 '진로' 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팩소주, 과일소주 등 제품들이 있지만,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참이슬과 진로가 압도적입니다.

 

롯데의 '처음처럼'과 각 지역별 소주브랜드는 하이트진로의 경쟁적 요소입니다.

 

진로와 참이슬이 다른 소주브랜드와 차별점이라면, 전국에서 가장 일반적인 소주라는 점과 서울에서 점유율이 1위라는 점입니다.

 

각 지역별 소주는 자신들만의 특색이 있지만 전국에 유통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하이트진로에게 큰 위협이 되지 않으며, '처음처럼'은 이미 '참이슬'과 '진로'에게 밀린 브랜드가 되어버렸습니다.

 

주정가격 2020(좌) 2019(중앙) 2018(우)

소주를 만드는 원재료는 '주정'입니다.

 

주정은 국내생산되어 수급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원자재 가격에 큰 변화가 없는 안정적인 가격을 형성하고 있어, 소주제조사에서도 안정적인 수급계획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에 원자재가격에 의한 리스크는 매우 적어보입니다.

 

맥주부분

 

하이트진로 맥주부분 브랜드 라인업으로는 테라, 하이트, 필라이트, 이슬톡톡 등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맥주시장에서는 단순 맥주만이 아닌 다양한 맥주에 대한 수요가 있어,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브랜드를 출시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이트진로의 기존 주력맥주였던 하이트는 카스에 비해 장기간 점유율에서 밀려있었지만, 테라의 출시와 함께 빠르게 반등하고 있습니다.

 

2020(우) 2019(중앙) 2018(우)

맥주 제조에 원재료의 비중은 약 16%이며, 맥주맥, 맥아, 호프가 사용됩니다.

 

맥아의 경우 2019년 가격 급등 후 2020년에는 안정적인 가격을 유지하고 있지만, 맥주맥과 호프는 원재료 가격이 하락하는 추세이 있습니다.

 

원재료가격이 하락하더라도 식음료 기업에서 제품가격을 하락시키는 경우는 없었으므로, 마진률이 증가될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이트진로 주가

 

클릭시 확대가능합니다.

하이트진로의 주가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지표입니다.

 

두 지표를 보면, 코로나19가 하이트진로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류생산출하지수는 2020년 급락하였고, 2020년 1분기 사상최대 소주공장 가동률과 영업이익을 기록하였지만, 2020년 2분기에는 코로나19확산의 영향이 직접적으로 반영되어 공장가동률, 영업이익이 모두 급격히 감소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클릭시 확대 가능합니다.

코로나19 백신 효과가 해외에서 충분히 입증되었으며,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 역시 점차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올해 경제는 정상화의 단계에 들어설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경제 정상화에 따라, 해외여행은 어렵겠지만, 국내여행은 폭발적으로 증가될 것이며, 여러 회식 및 모임 재개, 대학 정상화 등 비대면에서 대면사회로 다시 돌아간다면, 주류 소비량은 반등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코로나19 정상화가 주가에 이미 선반영 되어있는가를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19 백신으로 인한 기대감과 사회적거리두기 규제 완화에 대한 부분은 반영되었을 수 있지만, 정부는 아직까지 5인이상 사적모임 금지에 대한 규제는 완화할 의지가 없어보입니다.

 

하이트진로에 5인이상 사적모임 금지에 대한 규제완화는 사회적거리두기 규제완화보다 더 큰 요소라 판단되기때문에 해당 규제가 완화되는 시점을 노려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