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제이콘텐트리 주가 기업분석, JTBC 스튜디오 기대감 증대

by 직장인 K군 2021. 2. 23.

INTRO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 투자 확대

 

디즈니플러스와 애플TV플러스의 한국시장 진출

 

미국 OTT기업들이 한국의 콘텐츠 확보를 위한 경쟁이 심화되며,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기업은 스튜디오드래곤과 제이콘텐트리가 가장 대표적일 것입니다.

 

국내 최대 미디어 제작사가 스튜디오드래곤이라면, 콘텐츠 제작/투자/유통까지 가능한 제이콘텐트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스튜디오드래곤 주가 기업분석, 명실상부 최고의 콘텐츠 제작사

 

제이콘텐트리 기업분석

 

 

제이콘텐트리는 콘텐츠와 미디어플렛폼을 결합한 종합미디어기업입니다.

 

제이콘텐트리는 자회사로 메가박스와 JTBC스튜디오를 보유하며, 콘텐츠 제작부터 유통, IP투자까지 모두 가능한 기업입니다.

 

지상파를 제외한 드라마의 역대 최대시청률은 28.4%를 달성한 <부부의 세계>이며, 두번째는 23.8%의 <SKY캐슬>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드라마의 역대급 성공은 JTBC를 미디어 기업으로 성장시켰으며, 그 뒤에는 제이콘텐트리가 있었습니다.

 

글로벌 OTT시장의 성장과 함께 제이콘텐트리 역시 꾸준히 연간 제작편수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넷플릭스를 선두로한 글로벌 OTT기업들이 중소형 제작사의 콘텐츠까지 모두 가져가고 있지만, 과거 중소형 제작사는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가 유통될 캡티브 채널이 없기때문에 안정적인 수익구조 확보가 어려웠습니다.

 

제이콘텐트리는 JTBC와 메가박스라는 캡티브 채널이 존재했기 때문에 유통걱정이 꾸준히 제작편수를 증가시켰고, 이는 제작 노하우 및 퀄리티 향상을 통해 현재 스튜디오드래곤에 밀리지않는 위치에 있을 수 있었습니다.

 

국내 탑티어로 분류되는 제이콘텐트리와 스튜디오드래곤은 매년 해외판권 매출을 상향시키며, 한국 콘텐츠가 글로벌에서의 가능성을 보이고있습니다.

 

제이콘텐트리는 JTBC스튜디오, 메가박스, 제이콘텐트리 스튜디오의 지분을 보유한 지주사입니다.

 

2021. 03을 기준으로 JTBC스튜디오와 제이콘텐트리 스튜디오는 JTBC스튜디오로 합병 예정이며, 제이콘텐트리는 통합되는 JTBC스튜디오의 지분 68%를 보유하게 됩니다.

 

JTBC스튜디오의 통합을 위해 진행한 유상증자에 텐센트의 자회사인 Aceville이 약 1,000억의 투자를 감행하였고, 이는 텐센트가 제이콘텐트리의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함이라 판단됩니다.

 

현재, 통합되는 JTBC스튜디오의 가치는 약 1.6~1.8조 수준으로 평가되고있습니다.

 

제이콘텐트리는 2015년 메가박스를 인수하며, 콘텐츠 제작과 유통플렛폼을 모두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메가박스는 매년 영화관 시장점유율을 상승시켰지만, 2020년 코로나로 인하여 영화관들은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2021년 글로벌 제약사들의 코로나19 백신의 효과는 뛰어나다고 평가되며, 빠른 경제회복의 가능성이 보이고있습니다.

 

 

JTBC의 사업부분별 매출액에서 해외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되는 것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캡티브채널을 보유했다는 점은 안정적인 유통구조를 가진 장점은 있지만 JTBC와 메가박스라는 유통플렛폼에는 분명한 한계가 보이기 때문입니다.

 

제이콘텐트리의 비캡티브 채널 중 상당부분은 중국 OTT기업으로 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판 넷플릭스인 아이치이는 지속적으로 국내콘텐츠의 판권을 사들이고 있으며, <허쉬>와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마요>는 아이치이를 통해 글로벌로 방영되고 있습니다.

 

제이콘텐트리를 포함한 콘텐츠 제작사들의 리스크였던 "한한령"은 국내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해 상당부분 해소되었습니다.

 

JTBC스튜디오 합병, 중국 OTT사업자의 관심증대 및 투자, 중국 리스크 해소 등 긍정적인 요소가 많으며, 매출에 큰 타격을 준 메가박스 역시 코로나19 백신으로 빠른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이 보입니다.

 

제이콘텐트리에 단기적으로 큰 리스크는 보이지 않지만, 이미 상당부분 주가에 반영되있을 확률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넷플릭스의 탑픽은 언제나 스튜디오드래곤이 될 것이며, 최근 JTBC에서 킬러콘텐츠가 나오지 않고있다는 점 등 아쉬분 부분이 상당부분 존재합니다.

 

통합되는 JTBC 스튜디오 출범이후 행보를 주목해 볼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