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생과 직장인을 위한 공간

중개형 ISA계좌 차이점 비교 증권사별 이벤트 [NH 한투 삼성]

by 직장인 K군 2021. 3. 3.

INTRO

 

2020년 ISA계좌에 큰 변화가 생긴 후 새로운 유형의 ISA계좌인 중개형 ISA계좌 개설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 ISA계좌는 일임형과 수탁형 두 종류로 만들수 있었으나, 이제는 중개형까지 총 3가지를 선택하여 개설가능합니다.

 

중개형 ISA계좌가 기존 일임형과 수탁형에 비해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ISA계좌에 대해 생소하신분들은 아래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ISA 계좌란? 세금 혜택 100% 받는방법 (2021년 개정안 반영)

 

ISA계좌 공통사항

 

ISA계좌란?

 

ISA계좌는 하나의 계좌로 예금, 적금, 펀드, 주식, 파생상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번에 관리할 수 있으며, 절세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일명 "만능계좌"

 

모든 은행/증권사 통합 1인당 1계좌만 개설가능

 

ISA계좌 가입자격 / 의무가입기간 / 가입한도

 

가입자격 가입시 19세 이상 국내거주자, 단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 가입불가
의무가입기간 최소 3년이상, 만기후 연장가능
납입한도 연 2,000만원한도, 5년간 1억원

ISA가입대상은 만 19세 이상 누구나 가입가능하지만, 금융소득이 연간 2,000만원 이상인 금웅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가입기간은 최소 3년이상부터이며, 2020년 개정안에 따라 만기 후 연장이 가능해졌습니다.

# 일부 ISA운용사에서는 만기 전 연장신청을 하지 않으면, 자동 환매한다고 합니다. 만기전 필수적으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납입한도는 1년간 2,000만원이며 5년간 1억원 한도입니다. 가입기간이 최소 3년이니 5년으로 설정한다면 모든 한도를 다 채울 수 있을것이나, 3년 만기 후 연장이 가능하므로 연 2,000만원 한도만 알고계시면 될것같습니다.

 

ISA계좌 절세 혜택

 

계좌유형 일반형 서민형
가입대상 총급여 5000만원 이상 총급여 5000만원 이하
절세혜택 비과세 한도 200만원 400만원
비과세 초과분 9.9%

ISA계좌는 가입 시 가입자의 총급여에 따라 일반형과 서민형으로 구분하여 가입하게 됩니다.

 

일반형과 서민형의 차이는 절세혜택 중 비과세 한도에 차이만 있을뿐, 이외 다른점은 없습니다.

 

ISA계좌를 통해 가입한 예금, 적금, 펀드, 주식, 파생상품 등을 통해 얻은 수익에 대해 비과세를 적용하며, 비과세 한도를 초과한 수익금에 대해서는 9.9%의 세율을 적용합니다. 15.4%보다 매우 저렴한 수수료율입니다.

 

ISA 중도해지

 

ISA계좌 의무가입기간 만료 전 중도해지 시, 비과세 및 절세혜택을 받은 모든금액을 납부해야합니다.

 

ISA 입출금

 

ISA계좌에 납입한 금액은 의무가입기간 만료 전에도 출금이 가능합니다. 다만, 납부금액 이상을 출금할경우 계좌를 해지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혜택받은 금액을 납부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입금 후 출금한 금액에 대해서는 납입한도를 제외해 주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1000만원 납입 후 500만원 출금시 연간 잔여납입 한도는 1500만원이 아닌 1000만원입니다.

 

중개형 VS 신탁형 VS 일임형

 

중개형? 신탁형? 일임형?

 

구분 신탁형 일임형 중개형
가입가능상품 예적금, 펀드, 파생상품 예적금, 펀드, 파생상품, 주식
운용방법 상품 선택 및 운용지시 운용사에 운용 일임 직접운용
운용보수 신탁보수 + 상품별보수 모델별 보수 차등적용 상품별 보수

ISA계좌 개설 시 중개형, 신탁형, 일임형 중 하나의 유형을 선택하여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중개형 ISA계좌는 기존 신탁형과 일임형과는 다르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주식 거래가 된다는 것은 ETF역시 거래가능합니다.

 

중개형 ISA계좌는 가입상품별 수수료만 부과됨으로 운용보수 측면에서도 매우 저렴합니다.

 

신탁형만 하더라도 자금을 예치 후 아무상품에 가입하지 않아도 기본 신탁보수라는 명목으로 0.1%정도를 운용사에서 가져갑니다.

# 운용사별 상이한 수수료 부과

 

그러나, 중개형 ISA계좌는 가입한 상품별 보수만 부과되며 그외에 기본보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 현재 가입가능한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기준입니다.

 

주식은 보수라는 것이 없는 자산이며, ETF를 가입한다면 매우 저렴한 보수만이 부과됩니다. 만약 주식을 거래하게 된다면 주식거래 수수료는 발생하게 됩니다.

 

가입방법 및 계좌이전

 

중개형 ISA계좌는 주식을 직접 거래할 수 있는 계좌이기 때문에 증권사를 통해 가입가능하며, 비대면 계좌개설을 통해 매우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운용중이던 ISA계좌가 일임형 혹은 신탁형일경우 증권사를 통해 중개형 ISA계좌로 이전도 가능합니다.

# 모든 은행/증권사에 1인당 1계좌만 개설가능하므로 신규개설이 아닌 이전을 하여야합니다.

 

중개형 ISA계좌개설 이벤트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증권사별 주식거래 수수료 우대혜택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증권거래세 0.25%
유관기관 수수료 1년간 완전 무료
1년후 0.084~0.499%
0.00364% 0.0036396%
위탁거래 수수료 평생무료 평생무료

주식거래 시 세금은 증권거래세 유관기관수수료 위탁거래수수료로 구성되어 부과됩니다.

# 증권거래세 : 정부에 내는 세금

# 유관기관수수료 : 한국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에 내는 수수료

# 위탁거래수수료 : 증권사에 내는 수수료

 

일반적으로 증권사 이벤트에 의한 수수료우대는 위탁거래수수료에 해당하는 금액이지만, NH투자증권에서는 1년간 유관기관수수료까지 제외해줍니다. 다만, 1년후 부과되는 수수료가 타 증권사에 비해 높습니다.

 

최근 증권사 수수료 우대혜택은 쉽게 얻을 수 있기때문에 수수료 우대혜택 계좌를 위해 ISA에 가입할 필요성은 없어보입니다.

 

NH투자증권 이벤트

 

클릭시 확대가능합니다.

NH투자증권과 NH나무에서 진행중인 이벤트입니다.

 

연금전환이벤트는 이전 ISA가입자를 대상으로하는 이벤트이므로 신규개설과 관계는 없어보입니다.

 

신규가입자에 대한 이벤트는 추첨을 통해 14% RP가입이벤트와 NH나무에서만 진행하는 선착순 1만원이벤트입니다.

 

RP이벤트는 약정기간이 짧고 추첨이라는 점, 선착순 1만명 1만원은 NH나무에서만 진행되고 선착순이라는 점에서 모두 매력없어보입니다.

한국투자증권 이벤트

 

클릭시 확대가능합니다.

한국투자증권에 방문하여 ISA를 통해 총 5만원 신세계상품권을 얻을 수 있을것으로 판단됩니다.

 

처음 가입시 10만원 가입 후 추후 1000만원까지 증액시키는 방법을 통한다면 모두 혜택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추첨을 통한 상품까지 노릴수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 뱅키스 이벤트

 

클릭시 확대가능합니다.

한국투자증권의 모바일인 뱅키스를 통해 ISA를 비대면 가입시 얻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TDF펀드는 가입은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상품은 아니기때문에 얻을수 있는 것은 스타벅스 쿠폰과 5만원 신세계 상품권정도라고 생각됩니다.

 

삼성증권 이벤트

 

클릭시 확대가능합니다.

삼성증권은 현재 ISA개설이 가능한 세 운용사중 가장 이벤트가 적습니다.

 

1천만원 이상 납입 시, 5만원 리워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Summary

 

현재 ISA중개형 개설가능한 증권사 중 가장 혜택이 좋은 곳은 한국투자증권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아직 중개형 ISA 출시 초기단계이고 각 증권사별 투자유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할 것이므로 키움증권이나 미래에셋, 메리츠 등 다른 운용사의 중개형 ISA 혜택을 보고 결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