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군 Rich Project/Monthly Portfolio Return

21년 2월 K's 개인연금펀드 Portfolio 실적발표

by 직장인 K군 2021. 3. 2.

 

2월 Portfolio 비중 및 손익(말일기준)

 

▶ 2월 중순 국채10년물과 미국채30년물의 비중을 소폭 낮추고 원자재와 나스닥 비중을 소폭 상승시켰습니다.

 

▶ 엑셀로 관리하다보니 수익률에 약간 오차가 발생하고있습니다. 예를들면 주식 매도 시 원래 수익률에 변화가 없어야하는데 엑셀로 관리하면 매도금액이 반영되어 수익률에 변화가 생깁니다. 크게 중요한부분은 아니니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 원자재 ETF에 원유나 금속물이 들어가있는 상품이 없는게 아쉽습니다. 원유를 넣기위해 WTI ETF를 추가적으로 또 넣기도 번거롭기도 하구요.

 

▶ 확실히 원자재의 강세가 보이며, 쉽게 끝나지 않을것으로 예측됩니다.

 

월간수익률 및 누적실적

▶ 미국주식 포트폴리오와 동일하게, 2월 수익률은 시장보다 매우 저조한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 중간에 한번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수익률이 반영된 영향도 있겠지만, 채권이 시장보다 크게 빠진점을 생각하면 2월의 자산배분 전략은 실패라 평가할 수 있겠네요.

 

▶ 1월 정기리벨런싱에서 단기채 비중을 높혀두었던 것이 수익률을 조금이나마 방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현재 현금은 "쓰래기"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낮은 가치로 평가받고있습니다. 그러나, 현금은 변동성과 수익률이 0%대인 매우 안정적인 자산이며, 언제든 다른 자산으로 바꿀수 있는 가치를 지니고있죠. 변동성이 높은 현 시점에 현금을 보유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며, 주식/채권 자산가치 하락시 현금보유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리벨런싱이 시행되는 1월과 7월에는 투자금 증가로 인하여 수익률이 희석되는 듯한 그래프를 보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