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군 Rich Project/Monthly Portfolio Return

21년 1월 K's 미국주식 Portfolio 실적발표

by 직장인 K군 2021. 2. 1.

 

1월 Portfolio 비중 및 손익(말일기준)

 

▶ 1월 정기 리벨런싱 주기에 맞춰서 1월 첫거래일에 투자금이 이전보다 크게 늘었습니다.

 # 투자금을 증가시키며, 전체적으로 수익률이 희석되었습니다.

 # 리벨런싱 시, QQQ의 수익률이 너무 높아 비중이 초과되어있어 QQQ만을 매도하고, 다른자산은 모두 매수

 

▶ 1월에 주목할만한 자산은 장기채권 SPTL일듯 합니다. 12.5%로 리벨런싱한 자산이 12%까지 비중이 줄어들며 지속적으로 낙폭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 또한, 주식시장 하락 시, 장기채권이 헷지해주는 폭이 매우 낮습니다.

 

 리벨런싱 등 과거 운용기록은 "K's 미국주식 포트폴리오"를 참고바랍니다.

 

월별 손익 및 누적실적

클릭 시 확대가능합니다.

▶ 1월 S&P500은 약 1%대 하락폭을 보였지만, 포트폴리오는 0.5%정도 하락하며 자산배분의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 전체적인 그래프를 보더라도, 1월 변동성이 높은 시장에서 변동성이 매우 낮았습니다.

 

▶ 1월 중반까지는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시장이였으나, 1월 마지막 주 급격한 변동성을 보이며 주식은 2%대 하락을 연속하며 매우 불안정한 시장이였다는 것을 일깨워 주었습니다.

 

** (참고) 리벨런싱 주기에 맞춰 그래프상 SPY도 수익률을 희석시켰습니다 ** 

 

 

종목별 실적

 

▶ 1월 최고의 자산은 원자재(BCI)였습니다.

 

▶ 특히 농산물 가격이 크게 상승하였고, 유가도 점차 회복하는 국면에 있어 원자재가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전통의 안전자산인 금과 미국 장기채권(SPTL)은 둘다 -3%대 하락을 보이며, 달러자산에 대한 불안감이 많은 시장임을 대변해주고 있습니다.

 

▶ 다만, 달러인덱스는 더이상 낮아지고 있지 않으며, 신흥국 통화 강세는 일단락 되며, 신흥국채권(EMLC) 역시 -1%대 하락폭을 보였습니다.

 

Remind

 

▶ 현재 시장은 실물경기와 자산가격의 괴리가 심화됨에 따라 기간조정 국면에서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 지 방향성을 못잡은 시장인 듯 합니다.

 

▶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감은 크지만, 과연 인플레이션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많은 것 같습니다.

 

▶ 시장은 1월 말 현재, 연속으로 -2%대 하락을 보이며 투자자에게 큰 위기감을 주었고, 앞으로 주가는 어떻게 움직일 지 전혀 알기 어려운 시장입니다.

 

▶ 다만, 분명한건 시장을 크게 하락시킬만한 큰 요소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개인투자자의 열기가 과해진다는 점은 부정적인 요소지만 시장을 크게 조정국면에 들어가게 할 요소는 아니라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