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군 Rich Project/Monthly Portfolio Return

20년 12월 K's 개인연금펀드 Portfolio 실적발표

by 직장인 K군 2021. 1. 2.

 

12월 Portfolio 비중 및 손익(말일기준)

 

 

▶ 2020년 마지막 실적발표입니다.

 

▶ 3월부터 연금을 ETF로 운용하였으며, 2020년 누적수익률은 9.19%로 마무리되었습니다.

 

▶ 3월에 자산을 매입하다보니, 코로나로 인해 채권금리가 역대급으로 낮은 시점에 매수하게되어 전반적으로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달러의 손실이 가장크게 나타났습니다.

    # 달러가 이렇게 큰 변동성을 보일것이라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 주식자산은 각 자산이 모두 20%이상 상승하였으며, 국내 KOSPI200은 무려 57%나 상승하며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시장 중 하나였습니다. 

 

월간 및 누적

▶ 코스피지수가 3월 저점을 기준으로 2020년 약 80%의 상승률을 보이며, Historical High를 갱신중입니다.

 

▶ 세계에서 가장 좋았던 시장을 벤치마크 삼아 비교하다보니 그래프가 그냥 수평으로 나타났습니다.

    # 굳이 따지자면, 포트폴리오의 대부분의 자산이 미국주식에 연동되어있어, 코스피와 비교하는 것은 적절한 비교는 아니라 생각되긴 합니다.

 

▶ 2020년에 포트폴리오가 손실을 기록한 달은 단 2달뿐이였으며, 전반적으로 꾸준히 자산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의 목적은 잃지않는 것입니다.

 

2020년 Remind

 

▶ 코로나 이후 3~6월정도 중국시장이 매우 빠르게 반등하며, 큰폭의 주가상승이 발생하였지만, 이후 주가는 꾸준히 횡보하여, 상당히 많은 투자자들에게 아쉬움이 남는 중국시장이였습니다.

 

▶ 그에반에 한국시장은 전혀 꺽이는 기세없이 게속해서 상승하였으며, 달러가치 하락의 수혜를 보며 더욱 강한 시장이 되었습니다.

 

▶ 그러나, 과연 2021년에도 한국시장이 이정도 성장이 가능하고, 중국시장은 꾸준히 횡보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알수없는일이며, 리스크 관리차원에서 한국, 중국 ETF를 매도하고 신흥국 ETF를 신규편입하였습니다.

    # 월급개미 K군 개인연금펀드 포트폴리오 V2 [2021년 1월 리벨런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