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군 Rich Project/Monthly Portfolio Return

20년 11월 K's 미국주식 Portfolio 실적발표

by 직장인 K군 2020. 12. 3.

 

11월 Portfolio 비중 및 손익(말일기준)

 

 

월별 손익

 

 

누적실적

 

11월 종목별 실적

 

11월 Remind

 

▶ 벌써 11월이 다 지나고, 12월입니다. 어려웠던 10월이 후 전세계 주식/채권시장이 크게 반등하며 손실분을 모두 커버하고 초과수익을 발생시켰습니다.

 

▶ 시장의 변동성이 매우 확대되었지만, 자산배분으로 인해 포트폴리오 변동성은 매우 적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 11월 시장을 돌아보자면, 꽤 오랜기간 주목받지 못했던 신흥국으로 자금이 몰리고있습니다.

    # 채권시장만 보더라도, 제로금리에 가까운 선진국 채권들보다 금리가 조금이라도 있는 신흥국으로 자금이 몰리며 EMLC의 상승폭이 꽤 높았습니다. 

    # 물론, EMLC는 신흥국 통화 강세로 인한 효과도 한 몫 더해주었습니다.

 

▶ 신흥국 주식은 자연스러운 리벨런싱과정으로 보이며, 이 추세가 얼마나 지속될 지 두고봐야 할 것입니다.

    # 분명, 미국 주식들은 너무 높은 벨류를 받고있어 부담되는 것이 사실이죠.

    # 하지만 한편으로는 미국 글로벌기업들이 너무 좋은 실적을 발표하며, 글로벌기업이 전세계를 장악하고 있음을 다시한번 보여주었습니다.

 

▶ 금값은 올해 상승분을 대부분 반납하며, 달러와 함께 매우 큰 약세를 보이고있습니다.

 

▶ 금의 약세에도 BCI는 큰 상승을 보이며, 금을 제외한 원자재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 12월이 지나면 제 포트폴리오도 정기 리벨런싱에 들어갑니다.

    # 자산비중에 조금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