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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유니티 소프트웨어, 전세계 게임분야 반독점기업

by 직장인 K군 2020. 12. 28.

INTRO

 

Unity Software는 2004년 설립된 게임엔진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분야는 게임개발엔진을 기반으로 3D, AR, VR을 모델링을 영화, 건축설계, 자동차설계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용시켜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모델링 엔진에서는 언리얼엔진과 유니티엔진이 시장을 양분하여 독점하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2020년 9월에신규상장하여, 매우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입니다 (Ticker : U)

 

* 유니티의 기업풀네임은 Unity Technology이지만, 뉴욕거래소에는 Unity Software로 상장되어있습니다.

* 이하 "유니티"로 표기합니다.

Main Story

 

유니티(Unity : U) 개요

 

▶ 유니티는 2004년에 코펜하겐에서 David Helgason와 공동창업자 Joachim Ante, Nicholas Francis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 현재는 미국 센프란시스코의 실리콘밸리로 이전하였으며, CEO는 John Riccitiello입니다.

 

▶ 2004년까지만 해도 스마트폰이 점차 공급되고있는 시점이였고, 앱스토어 역시 시장이 매우 작았었죠. 당시의 모든 게임회사는 모바일시장보다 데스크탑 게임시장에 집중하던 시기였습니다.

    # 아이폰 초기모델이 2007년에 나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2004년은 모바일시장이 구축되기 이전일것입니다.

 

▶ 유니티는 모두가 데스크탑에 집중하던 시기에 스마트폰, 테블릿 등에 적합한 게임개발엔진을 개발합니다.

 

▶ 이후 유니티는 모바일, 테블릿, 콘솔 모든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플렛폼으로 성장하였으며, 전세계의 게임개발을 언리얼엔진과 유니티엔진 두 소프트웨어가 양분하게 됩니다. 

 

게임, 3D, VR 시장전망

 

1. 게임시장 전망

▶ 2020년 현재 글로벌게임시장의 규모는 1600억 달러 규모이며, 이중 772억 약 48%가량이 모바일 게임시장이죠.

 

▶ 과거 게임시장의 주요 소비자는 어린아이였지만, 과거 게임과 함께 성장한 어린아이들이 이제는 소비력이 있는 20~30대 성인층이 되어 이제는 성인부터 어린아이까지 더 폭넓은 시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 이에따라 글로벌 시장전망 역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특히 3D모델링과 VR 등은 실제 산업에 전목되기 이전에 게임이라는 가상세계(메타버스)에 우선적으로 적용해보는 등으로 더욱 성장가능성이 유망합니다.

 

2. 3D모델링 전망

▶ 3D 모델링은 건축, 자동차 등에서 매우 적극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고있습니다.

 

▶ 특히 건축분야에서는 이미 상당수 적용되고있으며, 3D프린팅을 통한 실제 건축물을 만드는데까지 실제진행되었습니다. 

 

▶ 자동차분야에서는 자동차설계과정에서도 쓰이지만,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을 대상으로 미리 차량의 색상, 디자인 등을 만들어보는 시뮬레이션 모델로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3. VR, AR시장 전망

▶ 초기 VR, AR시장은 단지 게임을 위한 시장으로  생각되었습니다.

 

▶ 그러나, 현재 VR AR은 사람의 안전과 생명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분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 의료, 화재, 산업안전분야 등 종사자의 교육을 위한 시스템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게임시장에서도 메타버스 세계관을 통해 가능성을 입증하였습니다.

 

유니티 사업구조

 

▶ 유니티의 사업구조는 크게 Create Solution과 Operate Solution으로 구분됩니다.

 

▶ Create Solution

    # 해당사업은 게임이나 3D모델링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제공합니다.

    # 유니티 개발소프트웨어의 가장 큰 장점은 매우 사용자친화적이며, 처음사용자에게도 어렵지않다는 것입니다.

    # Create Solution은 구독모델로 운영되며, 유니티 매출의 약 60%를 차지합니다.

    # 기본 소프트웨어는 무료로 제공되며, 전문적인 개발프로그램을 위해서는 Plus, Pro, Enterprise를 구매하여야 합니다. 

    # 또한, 유니티는 자사의 엔진을 통해 개발된 게임이 연 10만달러 이하의 매출을 올리는경우 완전무료로 제공됩니다.

 

▶ Operate Solution

    # 해당사업의 핵심은 게임광고입니다. 유니티는 모바일 광고분야에서 가장 큰 사업자 중 하나입니다.

    # 게임광고는 전면광고, 보상형광고, 인게임비디오 등으로 분류됩니다.

 

유니티 게임엔진

▶ 유니티의 게임엔진은 모든 플렛폼과 호환된다는 것입니다.

 

▶ 전세계 게임의 45%정도는 유니티게임으로 개발된 게임이며, 게임개발사 상위 100기업중 94개 기업에서 유니티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실제 유니티엔진을 통해 사용하여 개발한 게임들입니다.

 

▶ 유니티엔진으로 개발되는 대부분의 게임은 모바일게임이며, 인디게임 개발엔진으로 가장 잘 활용됩니다.

 

▶ 유니테엔진을 통해 초고사양 게임들 역시 개발할 수 있지만, 개발자들은 고사양이 필요한 경우 언리얼엔진을 선호하는 듯합니다.

 

유니티 재무적 실적(2020 3Q 기준)

 

▶ 유니티이 매출비중은 Operate Solution이 60%를 차지하며, Create Solution이 31%, 기타 수익이 9%를 차지합니다.

 

▶ 매출의 대부분은 유니티엔진 구독모델로 인한 수익과 광고로 인한 수익입니다.

 

▶ 유니티 매출의 대부분이 유니티의 게임개발엔진 구독모델로 인한 수익이라는 점에서 Net Expension Rate는 유니티 투자의 가장 중요한 지표일 것입니다.

 

▶ 유니티의 Net Expention Rate는 2019년까지 YoY기준 130%대를 보였으며, 2020년에는 YOY 140%대를 보이고있습니다. 

 

▶ 유니티의 Net Expention Rate지표가 의미있는 이유는 유니티게임엔진은 이미 대부분의 게임회사에서 사용중이므로 구독자 수가 느는 비중은 적을것이나, 구독비용을 늘려도 꾸준한 사용자가 있다는 점과 건설/자동차 분야에서 수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 Net Expension Rate?

    # 구독모델사업을 하는 사업자에게 중요한지표

    # 구독사업의 성장률과 시장에서 지배력등을 알수있는 지표

    # (예시) 1분기 구독료 1000원, 구독자 100명이 다음분기 구독료 1250원, 구독자 80명으로 변화한다면 Net Expension Rate는 100%

    # 구독료를 늘렸음에도 총 구독으로 인한 매출은 유지되었으므로, 구독료를 늘려도 경쟁력있는 컨텐츠를 제공한다고 판단

 

▶ 유니티의 YOY기준 매출성장률입니다.

 

▶ 유니티 매출은 2020년 약 30~50%대이며, 꾸준한 매출성장을 보이고있습니다. 

 

▶ Operate Solution이 3Q기준 YOY 72%나 성장하였고, 이에따라 Create Solution이 45%성장하였습니다.

    # Create Solution은 유니티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발생될 수 있는 수익구조이므로, Operate Solution의 성장이 정체된다면 Create Solution도 정체될 확률이 높겠죠.

 

▶ 유니티의 매출과 Net Expention Rate를 보면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임에는 분명하지만, 아직까지 매출이 흑자전환하지 못하였다는 것은 아쉽습니다.

 

▶ 그러나, 2020년 3Q의 실적발표를 보면 3Q 영업적자를 발생시킨 주요원인으로 매우 큰 영업비용(Loss From Operations)이 들어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

    # 해당사항에 대해서는 3Q 실적발표를 통해 2020년 9월 IPO를 준비하며 많은 비용이 들어갔고, IPO를 위한 비용을 처리했다고 명시하였습니다.

 

▶ 유니티의 매출이익률은 70% 중반대를 넘어가며, IPO에 의한 비용은 일시적 비용이므로 향후 영업이익률이 (+)로 전환되는 시점은 멀지않을것으로 기대합니다.

    # 다만, 유니티는 여러 VR기업을 인수하는 등 성장을 위한 기반을 확장시키는데 지속투자 중입니다.

 

▶ 유니티는 분명 게임시장 점유율에 있어서 반독점적인 지위를 가지고있지만, 아직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성장주이고, 빅테크 기업이 아닌 성장주 투자에 있어서 현금흐름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죠.

 

▶ 유니티는 3Q기준 총 $144M를 지출하였지만, 자금조달을 통해 $1,759M을 보유하고 있어 현금흐름상 문제가 발생될 우려는 적어보입니다.

 

유니티 주주현황

▶ 유니티의 주요 대주주는 Sequoia Capital(세쿼이아 캐피탈)과 Silver Lake Partners(실버레이크)이며, 주로 기술주를 발굴하여 투자합니다.

 

▶ 특히 세쿼이아 캐피탈은 약 1조 4천억 달러의 자금을 운용하며, 기술주를 초기에 발견하고 투자합니다.

    # 애플(1976년 설립, 1978년 투자)

    # 구글(1998년 설립, 1999년 투자)

    # 페이팔(1999년 설립, 1999년 투자)

    # 에어비앤비 (2007년 설립, 2009년 투자)

    # 이외에도 초기의 엔디비아, 서비스나우, 스노우플레이크, 스퀘어 등에 투자하였습니다.

    # 이외에도 초기의 유튜브, 링크드인, 인스타그램 등에 투자하였고 이후 빅테크에 합병되었습니다.

 

▶ 모건스텐리, 블랙락, 뱅가드 등 자산운용사가 보유한 지분률입니다. 블랙락과 뱅가드가 가진 비율이 합해도 1%도 안되는 점을 보았을때, 향후 ETF자금이 밀려들어올 것을 예상해볼수 있을 것입니다.

 

▶ 현재일 기준 유니티의 시가총액은 44조원가량됩니다. 비슷한 규모의 기업을 보면 대부분 대주주가 뱅가드, 블랙락 등 ETF대형운용사인데, 유니티에는 아직 대형ETF자금이 들어오지 않았다고 판단됩니다.

    # 트위터가 가장 비슷한 규모의 기업이며, 트위터의 대주주는 뱅가드10% 모건스텐리 7% 등입니다. 

 

유니티 주가변동 추이

 

▶ 유니티는 주당 $89에 9월 상장한 후 약 3개월만에 $160대로 약 100%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 현재주가 $164.92기준 시가총액 한화 약 44조원 정도로 평가받고있습니다.

 

유니티의 경쟁사

 

텐센트 주가

■ 게임엔진분야 : 텐센트(Tencent)

 

▶ 유니티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게임엔진분야의 경쟁자는 텐센트입니다.

 

▶ 유니티엔진과 글로벌을 양분하고 있는 언리얼엔진을 보유한 기업은 미국의 에픽게임즈이며, 텐센트는 에픽게임즈의 지분 48%를 보유한 대주주 중 하나입니다.

    # 다만, 에픽게임즈 CEO가 지분의 51%를 보유하고있어, 텐센트가 직접관여하지는 않습니다.

    # 에픽게임즈는 비상장기업입니다.

 

▶ 텐센트의 시가총액은 약 한화 700조원 정도로 평가받고있습니다.

 

오토데스크 주가

■ 3D설계 모델링 : 오토데스크(AutoDesk) 

 

▶ 2D설계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오토데스크의 오토케드입니다. 국내외 대부분의 설계사무소는 오토케드를 통해 설계하고있죠.

 

▶ 2D설계 분야에서는 오토데스크의 오토케드는 막강한 점유율을 지니고있으며, 이 점유율을 뺏어오는 것은 그 누구도 쉽지 않을것입니다. 하나의 설계도면은 수많은 설계참여자들이 활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오토케드는 현재 모두가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이고, 일부가 변화하는 건 가능성있지만, 모두가 변화하기는 쉽지않을 것이기때문이죠

 

▶ 오토데스크는 3D설계를 위해 오토케드를 지속 변화시키고 있으며, 오토케드를 통해 3D설계 역시 가능한수준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설계사무소가 아직까지 실제 건축물 설계를 3D로 설계하는 빈도는 낮은것 같습니다.

 

▶ 아직까지 3D설계가 상용화되었다고 하긴 힘든수준이지만, 오토데스크가 2D설계 소프트웨어를 자연스럽게 3D까지 확장시키려 하기때문에 가장 앞선순위에 있다고 판단됩니다.

 

▶ 그러나, 유니티의 3D엔진이 분명히 강력한 경쟁자이며 현대차, 도요타 등과 협력하며 오토데스크의 경쟁자 중 하나일 것입니다.

 

▶ 오토데스크의 시가총액은 약 한화 65조원 정도로 평가받고있습니다.

 

유니티 추가정보

 

▶ 테슬라 전기차에 게임소프트웨어가 탑재될것이며, 유니티호환 게임을 우선적용할 예정이라는 일부기사가 있는것으로 보아 유니티와 테슬라가 협력하는 추세로 보임.

 

▶ 실제 유니티기반 게임인 "컵헤드"가 기본으로 추가됨

 

Summary

 

▶ 게임을 만들수있는 소프트웨어를 반독점하는 기업

 

▶ 게임, 3D, AR, VR 산업은 모두 서로 연동되는 분야이며, 성장성이 보이는 산업

 

▶ 3D, AR, VR 분야를 통해 게임이외의 산업으로 진출을 꾀하고 있으며, 일부 실적이 보임

 

▶ 게임개발엔진 기업은 유니티와 에픽게임즈가 글로벌을 양분하는데, 게임엔진 분야에 투자를 위해 텐센트를 매수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일 것. 즉, 게임시장이 성장할 수록 유니티의 매력도는 높아질 것으로 판단됨

 

▶ 주주현황을 보았을때, 기술관련 투자를 하는 자산운용사가 들어와있어 매우 긍정적으로 판단되며, 이후 ETF자금 유입이 있다면 추가상승에 여력이 있을 것이라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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