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Unity Software는 2004년 설립된 게임엔진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분야는 게임개발엔진을 기반으로 3D, AR, VR을 모델링을 영화, 건축설계, 자동차설계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용시켜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모델링 엔진에서는 언리얼엔진과 유니티엔진이 시장을 양분하여 독점하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2020년 9월에신규상장하여, 매우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입니다 (Ticker : U)
* 유니티의 기업풀네임은 Unity Technology이지만, 뉴욕거래소에는 Unity Software로 상장되어있습니다.
* 이하 "유니티"로 표기합니다.
Main Story
유니티(Unity : U) 개요
▶ 유니티는 2004년에 코펜하겐에서 David Helgason와 공동창업자 Joachim Ante, Nicholas Francis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 현재는 미국 센프란시스코의 실리콘밸리로 이전하였으며, CEO는 John Riccitiello입니다.
▶ 2004년까지만 해도 스마트폰이 점차 공급되고있는 시점이였고, 앱스토어 역시 시장이 매우 작았었죠. 당시의 모든 게임회사는 모바일시장보다 데스크탑 게임시장에 집중하던 시기였습니다.
# 아이폰 초기모델이 2007년에 나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2004년은 모바일시장이 구축되기 이전일것입니다.
▶ 유니티는 모두가 데스크탑에 집중하던 시기에 스마트폰, 테블릿 등에 적합한 게임개발엔진을 개발합니다.
▶ 이후 유니티는 모바일, 테블릿, 콘솔 모든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플렛폼으로 성장하였으며, 전세계의 게임개발을 언리얼엔진과 유니티엔진 두 소프트웨어가 양분하게 됩니다.
게임, 3D, VR 시장전망
1. 게임시장 전망
▶ 2020년 현재 글로벌게임시장의 규모는 1600억 달러 규모이며, 이중 772억 약 48%가량이 모바일 게임시장이죠.
▶ 과거 게임시장의 주요 소비자는 어린아이였지만, 과거 게임과 함께 성장한 어린아이들이 이제는 소비력이 있는 20~30대 성인층이 되어 이제는 성인부터 어린아이까지 더 폭넓은 시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 이에따라 글로벌 시장전망 역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특히 3D모델링과 VR 등은 실제 산업에 전목되기 이전에 게임이라는 가상세계(메타버스)에 우선적으로 적용해보는 등으로 더욱 성장가능성이 유망합니다.
2. 3D모델링 전망
▶ 3D 모델링은 건축, 자동차 등에서 매우 적극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고있습니다.
▶ 특히 건축분야에서는 이미 상당수 적용되고있으며, 3D프린팅을 통한 실제 건축물을 만드는데까지 실제진행되었습니다.
▶ 자동차분야에서는 자동차설계과정에서도 쓰이지만,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을 대상으로 미리 차량의 색상, 디자인 등을 만들어보는 시뮬레이션 모델로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3. VR, AR시장 전망
▶ 초기 VR, AR시장은 단지 게임을 위한 시장으로 생각되었습니다.
▶ 그러나, 현재 VR AR은 사람의 안전과 생명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분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 의료, 화재, 산업안전분야 등 종사자의 교육을 위한 시스템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게임시장에서도 메타버스 세계관을 통해 가능성을 입증하였습니다.
유니티 사업구조
▶ 유니티의 사업구조는 크게 Create Solution과 Operate Solution으로 구분됩니다.
▶ Create Solution
# 해당사업은 게임이나 3D모델링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제공합니다.
# 유니티 개발소프트웨어의 가장 큰 장점은 매우 사용자친화적이며, 처음사용자에게도 어렵지않다는 것입니다.
# Create Solution은 구독모델로 운영되며, 유니티 매출의 약 60%를 차지합니다.
# 기본 소프트웨어는 무료로 제공되며, 전문적인 개발프로그램을 위해서는 Plus, Pro, Enterprise를 구매하여야 합니다.
# 또한, 유니티는 자사의 엔진을 통해 개발된 게임이 연 10만달러 이하의 매출을 올리는경우 완전무료로 제공됩니다.
▶ Operate Solution
# 해당사업의 핵심은 게임광고입니다. 유니티는 모바일 광고분야에서 가장 큰 사업자 중 하나입니다.
# 게임광고는 전면광고, 보상형광고, 인게임비디오 등으로 분류됩니다.
유니티 게임엔진
▶ 유니티의 게임엔진은 모든 플렛폼과 호환된다는 것입니다.
▶ 전세계 게임의 45%정도는 유니티게임으로 개발된 게임이며, 게임개발사 상위 100기업중 94개 기업에서 유니티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실제 유니티엔진을 통해 사용하여 개발한 게임들입니다.
▶ 유니티엔진으로 개발되는 대부분의 게임은 모바일게임이며, 인디게임 개발엔진으로 가장 잘 활용됩니다.
▶ 유니테엔진을 통해 초고사양 게임들 역시 개발할 수 있지만, 개발자들은 고사양이 필요한 경우 언리얼엔진을 선호하는 듯합니다.
유니티 재무적 실적(2020 3Q 기준)
▶ 유니티이 매출비중은 Operate Solution이 60%를 차지하며, Create Solution이 31%, 기타 수익이 9%를 차지합니다.
▶ 매출의 대부분은 유니티엔진 구독모델로 인한 수익과 광고로 인한 수익입니다.
▶ 유니티 매출의 대부분이 유니티의 게임개발엔진 구독모델로 인한 수익이라는 점에서 Net Expension Rate는 유니티 투자의 가장 중요한 지표일 것입니다.
▶ 유니티의 Net Expention Rate는 2019년까지 YoY기준 130%대를 보였으며, 2020년에는 YOY 140%대를 보이고있습니다.
▶ 유니티의 Net Expention Rate지표가 의미있는 이유는 유니티게임엔진은 이미 대부분의 게임회사에서 사용중이므로 구독자 수가 느는 비중은 적을것이나, 구독비용을 늘려도 꾸준한 사용자가 있다는 점과 건설/자동차 분야에서 수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 Net Expension Rate?
# 구독모델사업을 하는 사업자에게 중요한지표
# 구독사업의 성장률과 시장에서 지배력등을 알수있는 지표
# (예시) 1분기 구독료 1000원, 구독자 100명이 다음분기 구독료 1250원, 구독자 80명으로 변화한다면 Net Expension Rate는 100%
# 구독료를 늘렸음에도 총 구독으로 인한 매출은 유지되었으므로, 구독료를 늘려도 경쟁력있는 컨텐츠를 제공한다고 판단
▶ 유니티의 YOY기준 매출성장률입니다.
▶ 유니티 매출은 2020년 약 30~50%대이며, 꾸준한 매출성장을 보이고있습니다.
▶ Operate Solution이 3Q기준 YOY 72%나 성장하였고, 이에따라 Create Solution이 45%성장하였습니다.
# Create Solution은 유니티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발생될 수 있는 수익구조이므로, Operate Solution의 성장이 정체된다면 Create Solution도 정체될 확률이 높겠죠.
▶ 유니티의 매출과 Net Expention Rate를 보면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임에는 분명하지만, 아직까지 매출이 흑자전환하지 못하였다는 것은 아쉽습니다.
▶ 그러나, 2020년 3Q의 실적발표를 보면 3Q 영업적자를 발생시킨 주요원인으로 매우 큰 영업비용(Loss From Operations)이 들어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
# 해당사항에 대해서는 3Q 실적발표를 통해 2020년 9월 IPO를 준비하며 많은 비용이 들어갔고, IPO를 위한 비용을 처리했다고 명시하였습니다.
▶ 유니티의 매출이익률은 70% 중반대를 넘어가며, IPO에 의한 비용은 일시적 비용이므로 향후 영업이익률이 (+)로 전환되는 시점은 멀지않을것으로 기대합니다.
# 다만, 유니티는 여러 VR기업을 인수하는 등 성장을 위한 기반을 확장시키는데 지속투자 중입니다.
▶ 유니티는 분명 게임시장 점유율에 있어서 반독점적인 지위를 가지고있지만, 아직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성장주이고, 빅테크 기업이 아닌 성장주 투자에 있어서 현금흐름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죠.
▶ 유니티는 3Q기준 총 $144M를 지출하였지만, 자금조달을 통해 $1,759M을 보유하고 있어 현금흐름상 문제가 발생될 우려는 적어보입니다.
유니티 주주현황
▶ 유니티의 주요 대주주는 Sequoia Capital(세쿼이아 캐피탈)과 Silver Lake Partners(실버레이크)이며, 주로 기술주를 발굴하여 투자합니다.
▶ 특히 세쿼이아 캐피탈은 약 1조 4천억 달러의 자금을 운용하며, 기술주를 초기에 발견하고 투자합니다.
# 애플(1976년 설립, 1978년 투자)
# 구글(1998년 설립, 1999년 투자)
# 페이팔(1999년 설립, 1999년 투자)
# 에어비앤비 (2007년 설립, 2009년 투자)
# 이외에도 초기의 엔디비아, 서비스나우, 스노우플레이크, 스퀘어 등에 투자하였습니다.
# 이외에도 초기의 유튜브, 링크드인, 인스타그램 등에 투자하였고 이후 빅테크에 합병되었습니다.
▶ 모건스텐리, 블랙락, 뱅가드 등 자산운용사가 보유한 지분률입니다. 블랙락과 뱅가드가 가진 비율이 합해도 1%도 안되는 점을 보았을때, 향후 ETF자금이 밀려들어올 것을 예상해볼수 있을 것입니다.
▶ 현재일 기준 유니티의 시가총액은 44조원가량됩니다. 비슷한 규모의 기업을 보면 대부분 대주주가 뱅가드, 블랙락 등 ETF대형운용사인데, 유니티에는 아직 대형ETF자금이 들어오지 않았다고 판단됩니다.
# 트위터가 가장 비슷한 규모의 기업이며, 트위터의 대주주는 뱅가드10% 모건스텐리 7% 등입니다.
유니티 주가변동 추이
▶ 유니티는 주당 $89에 9월 상장한 후 약 3개월만에 $160대로 약 100%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 현재주가 $164.92기준 시가총액 한화 약 44조원 정도로 평가받고있습니다.
유니티의 경쟁사
■ 게임엔진분야 : 텐센트(Tencent)
▶ 유니티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게임엔진분야의 경쟁자는 텐센트입니다.
▶ 유니티엔진과 글로벌을 양분하고 있는 언리얼엔진을 보유한 기업은 미국의 에픽게임즈이며, 텐센트는 에픽게임즈의 지분 48%를 보유한 대주주 중 하나입니다.
# 다만, 에픽게임즈 CEO가 지분의 51%를 보유하고있어, 텐센트가 직접관여하지는 않습니다.
# 에픽게임즈는 비상장기업입니다.
▶ 텐센트의 시가총액은 약 한화 700조원 정도로 평가받고있습니다.
■ 3D설계 모델링 : 오토데스크(AutoDesk)
▶ 2D설계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오토데스크의 오토케드입니다. 국내외 대부분의 설계사무소는 오토케드를 통해 설계하고있죠.
▶ 2D설계 분야에서는 오토데스크의 오토케드는 막강한 점유율을 지니고있으며, 이 점유율을 뺏어오는 것은 그 누구도 쉽지 않을것입니다. 하나의 설계도면은 수많은 설계참여자들이 활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오토케드는 현재 모두가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이고, 일부가 변화하는 건 가능성있지만, 모두가 변화하기는 쉽지않을 것이기때문이죠
▶ 오토데스크는 3D설계를 위해 오토케드를 지속 변화시키고 있으며, 오토케드를 통해 3D설계 역시 가능한수준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설계사무소가 아직까지 실제 건축물 설계를 3D로 설계하는 빈도는 낮은것 같습니다.
▶ 아직까지 3D설계가 상용화되었다고 하긴 힘든수준이지만, 오토데스크가 2D설계 소프트웨어를 자연스럽게 3D까지 확장시키려 하기때문에 가장 앞선순위에 있다고 판단됩니다.
▶ 그러나, 유니티의 3D엔진이 분명히 강력한 경쟁자이며 현대차, 도요타 등과 협력하며 오토데스크의 경쟁자 중 하나일 것입니다.
▶ 오토데스크의 시가총액은 약 한화 65조원 정도로 평가받고있습니다.
유니티 추가정보
▶ 테슬라 전기차에 게임소프트웨어가 탑재될것이며, 유니티호환 게임을 우선적용할 예정이라는 일부기사가 있는것으로 보아 유니티와 테슬라가 협력하는 추세로 보임.
▶ 실제 유니티기반 게임인 "컵헤드"가 기본으로 추가됨
Summary
▶ 게임을 만들수있는 소프트웨어를 반독점하는 기업
▶ 게임, 3D, AR, VR 산업은 모두 서로 연동되는 분야이며, 성장성이 보이는 산업
▶ 3D, AR, VR 분야를 통해 게임이외의 산업으로 진출을 꾀하고 있으며, 일부 실적이 보임
▶ 게임개발엔진 기업은 유니티와 에픽게임즈가 글로벌을 양분하는데, 게임엔진 분야에 투자를 위해 텐센트를 매수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일 것. 즉, 게임시장이 성장할 수록 유니티의 매력도는 높아질 것으로 판단됨
▶ 주주현황을 보았을때, 기술관련 투자를 하는 자산운용사가 들어와있어 매우 긍정적으로 판단되며, 이후 ETF자금 유입이 있다면 추가상승에 여력이 있을 것이라 판단됨
Another 미국주식
'미국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배당주 리스트 분기배당 1월, 4월, 7월, 10월 (0) | 2021.03.10 |
---|---|
버라이즌 주가 배당 및 기업분석, 미국 배당주 NO.1 통신기업 (0) | 2021.03.08 |
아마존 주가, 3분기 실적발표 후 전망 (4) | 2020.11.16 |
스타벅스 주가, 3분기 실적발표 후 전망 (4) | 2020.11.04 |
애플 주가, 3분기 실적발표 후 전망 (6) | 2020.11.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