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FDN ETF S&P500지수를 상회하는 인터넷 기업

by 직장인 K군 2020. 9. 23.

 

 

INTRO

 

인터넷은 이미 우리 생활에 너무 많이 들어와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쇼핑하고, 업무하고, 원격으로 서비스받는 인터넷없는 세상은 엄청나게 불편할 것입니다.

 

인터넷관련 기업 상위 40종목을 모아놓은 ETF FDN입니다.

 

 

 

Main Story

 

First Trust Dow Jones Internet Index Fund (FDN)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Dow Jones Internet Composite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06.09 $10.29 Billion 0.52% $186.25 ('20.09.23) -

▶ First Trust의 FDN은 인터넷관련 기업 상위 40종목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 아래에서 확인하시겠지만, FDN은 엄청난 주가성장을 이루는 ETF였기 때문에 운용규모가 꽤 큰편입니다. 

    # 평균거래량도 꽤나 많은편으로 거래에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 운용수수료는 0.52%로 매우 높은편이라 생각하지만, 과거 실적으로 그 이상의 Return을 가져다 주었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정도는 아니였습니다. 다만, 분명 운용수수가 낮은편은 아닌것은 확실합니다.

 

▶ 2006년에 상장하여 2008~2012년까지 배당금을 지급해왔지만, 5년간 배당금이 매우 불규칙했으며 대부분의 인터넷기업은 성장형기업이라 배당을 많이하는 섹터는 아니기 때문인지 2013년이후 배당을 지급하지 않고있습니다. 

 

운용방법

 

▶ FDN에 선정되기위한 후보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된 수익모델이 인터넷과 관련한 기업일 것

    # 3개월간 거래기록이 있을 것

    # 3개월 평균 시가총액이 1억달러 이상일 것

 

▶ FDN은 후보기업 중 3개월 평균 시가총액을 1순위, 3개월 평균 거래량을 2순위로 하여 상위 40개 기업을 선정합니다.

    # 40개 기업 중 15개는 인터넷 커머스, 25개는 인터넷 서비스 기업을 선정합니다.

 

▶ FDN은 시가총액비중으로 지수를 구성합니다.

    # 단일기업에 비중 10% 제한을 적용하며, 비중이 4.5%가 넘는 기업의 총 합은 45%를 넘을 수 없습니다.

 

▶ FDN은 분기별로 리벨런싱을 진행합니다. 

 

구성종목

 

▶ FDN을 구성하는 상위 10종목입니다.

 

▶ 아마존/페이스북/구글/넷플릭스가 전체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대부분의 기업들은 미국투자를 하는 분들에게 매우 익숙한 종목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Veeva Systems는 헬스케어 섹터로 분류되지만, 헬스케어 기업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을 하고있어 포함된 것 같습니다.

 

주가변동 추이

 

FDN / SPY / XLK

▶ 상장 이후 주가변동입니다.

 

▶ 인터넷이라는 IT산업이자 2000년대 이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산업들은 엄청난 성장세를 보여 S&P500과는 비교가 안될 성장을 보였습니다.

 

▶ 미국의 기술주만을 모아놓은 XLK역시 FDN보다 성장세는 낮았습니다.

 

▶ ETF가 적은 기업에 노출시킬수록 리스크는 커지고 변동성이 커져 성장과 하락폭이 커지므로 S&P500과 XLK를 뛰어넘는 성과는 당연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Summary

 

▶ 미국 인터넷기업을 모아놓은 ETF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산업이 앞으로도 더욱 성장할 것으로 판단한다면 선택할만한 ETF

 

Another ETF

[미국 ETF] 항공물류 / 배달 / 운송산업 ETF (IYT vs XTN)

[미국 ETF] 전세계 혁신 테크기업 ETF (XT)

[미국 ETF] 증시 상승의 주역 IT, 기술주 ETF 비교 (XLK vs VG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