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Study

MSCI 편입종목 리벨런싱 주기와 특징

by 직장인 K군 2020. 10. 14.

 

MSCI 편입종목

 

▶ MSCI가 주기별로 발표하는 MSCI지수는 전세계적으로 펀드운용등에 활용됩니다.

 

▶ 최근에는 지수를 추종해야하는 ETF규모가 점차 커지면서, MSCI 지수에 어떤기업이 편입되고 제외되는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ETF는 지수변경에 따라 지수를 추종해야 하기떄문에 새로 지수에 편입되는 기업은 패시브자금이 유입되어 주가상승의 여력이 생기게 되죠.

 

▶ MSCI는 전세계적으로 기초지수로 가장 많이 활용되며, 국내 자산운용사의 ETF들도 MSCI를 기초로하여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 다만, Vangaurd는 FTSE를 사용하는것과 같이 자산운용사별 다른 기초자산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MSCI 리벨런싱 주기

 

2020년 인덱스 발표일

▶ MSCI에서 운용하는 인덱스별로 리벨런싱주기는 다르지만, 대형 인덱스의 경우 분기별 리벨런싱을 많이 활용합니다.

 

2017~2019 인덱스 발표일

▶ MSCI는 매년 2 / 5 / 8 / 11월을 분기별 리벨런싱 인덱스를 발표합니다.

 

▶ 2 / 5 / 8 / 11월의 12일정도를 기준으로 하며, 주말 / 휴일등을 제외하고 1~2일정도 차이는 있습니다.

 

리벨런싱 특징

 

▶ 대부분 분기별 리벨런싱이라고 하더라도, 지수운용방법에 따라 2 / 8월은 비중조정만 하는경우가 많아 2 / 8월에는 새로 변입되는 종목수가 적습니다.

 

▶ 새로운종목 편입과 제외는 반기별로 시행 혹은 연단위로 시행하는 지수들이 대부분이므로 5 / 11의 리벨런싱을 주목해서 보아야 할 것입니다.

 

▶ ETF를 보유하고 있으시다면, 추종지수가 어떻게 운용되는지 언제 리벨런싱하는지 확인해야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