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MGK ETF 세계를 주도하는 미국 MAGA 기업

by 직장인 K군 2020. 9. 14.

 

 

INTRO

 

2020년 9월기준 전세계 시가총액 1위기업 애플은 연초대비 약 50%의 성장세를 보이고있으며, 2위의 MS역시 30%의 성장을 보이고있습니다.

 

현재 가장 핫한 기업인 테슬라는 연초대비 300%의 성장으로 미국 시총 10위권내를 위협하였습니다.

 

대형기업이 성장이 더디다는 인식을 완전히 엎고 대형주만 주가가오르는 시장의 판도가 지속되고있습니다.

 

미래 성장성을 현재까지 끌어와 주가를 게속 상승시키며, 가치주보다 성장주라는 것을 확연히 보이고 있죠.

 

대형기업(MAGA CAP) 중 성장기업(Growth)만을 골라 투자하는 ETF, MGK입니다.

 

 

Main Story

 

Vanguard Maga Cap Growth ETF (MGK)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CRSP US Maga Cap Growth 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07.12 $9.61 Billion 0.07% $181.43 ('20.09.14) 0.68%

▶ 세계 3대운용사인 Vanguard에서 운용하는 MGK는 미국 대형기업(시장의 상위 약 70%)중 성장성있는 기업을 선별하여 투자하는 ETF입니다.

 

▶ 2007년에 상장하여, 지속적으로 뛰어난 실적을 보이며 운용규모 90억달러의 큰 규모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 Vanguard의 가장 큰 장점인 저렴한 운용수수료로 MGK역시 0.07%라는 수수료는 투자자에게 언제나 매력적입니다. 

 

▶ 현재가격 181달러로 부담스러운 정도는 아니며, 운용규모가 큰만큼 미국내에도 인기있는 ETF이므로 거래유동성이 매우 뛰어나 거래체결에 문제가 발생될 우려는 없을 것입니다.

 

▶ Growth ETF인 만큼 성장형 기업이 많아 배당금이 많지는 않습니다.

 

운용방법

 

 MGK는 미국 전체시장의 상위 70%에 해당하는 기업 중 성장성있는 기업으로 지수를 구성합니다.

 

▶ 선정된 기업들은 시가총액비중을 기반으로 지수를 구성합니다.

 

▶ 기업들 중 Growth에 맞는 기업들만을 Index에 포함합니다. Index에 포함되기 위해 Growth Score가 고려됩니다.

 

▶ 위와같은 과정에 있어, MGK는 전체 시장과 매우 유사한 기업별/섹터별 비중을 가지게 됩니다.

 

▶ 성장성있는 기업을 선별하는 요소는 위의 6개요소를 통해 판단합니다.

    # 위 요소들을 모두 고려하여 Growth Score를 산출합니다.

    # 지수운용사에서 이러한 것을 고려하여 기업을 산출해주는데 수수료0.07%는 매우 저렴하다고 생각됩니다.

 

 

구성종목

 

▶ 섹터별 비중은 IT기업이 50%를 넘어가며, 소비재기업이 21%를 차지하고있습니다.

 

▶ IT기업비중은 매우높다는 점에서 미국전체 증시와 유사하지만, 헬스케어와 금융기업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 금융기업과 통신기업 중 성장성있는 기업들이 많지 않다는 것을 반영하는 결과인 듯 합니다.

 

▶ MGK를 구성하는 TOP10기업입니다.

 

▶ 글로벌기업인 애플 / MS / 아마존 / 페이스북 / 구글의 비중이 4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비자와 마스터카드 역시 지속적인 성장성을 보이고 있으며, 홈디포와 엔디비아는 최근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상위권으로 올라와 TOP10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테슬라역시 1%중반의 비중으로 포함되어있으며, MGK가 보유한 종목은 총 109종목으로 100종목 내외로 구성됩니다.

 

주가변동 추이

 

MGK / SPY / QQQ

▶ MGK는 S&P500보다 더욱 뛰어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나스닥과 비교하면 밀리는 실적을 보였습니다.

    # 나스닥기업들이 대부분 많이 포함되어있지만, 많은 소비재 기업 역시 포함되어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 IT기업위주의 성장이 시장을 이끄는 만큼 QQQ를 넘는 ETF는 많지 않습니다. 다만, 해당 ETF들은 IT기업들이 하락할 시 더 큰 하락폭을 기록할 위험 역시 배제할 수 없을 것입니다.

 

▶ MGK 역시 IT기업 하락시 큰 손실이 있겠지만, IT외의 기업들도 많기 포함되어있어 리스크는 QQQ등 IT위주 ETF에 비해 조금 낮출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Summary

 

▶ 메가캡기업 중 성장성있는 기업들만 모아놓은 ETF

▶ 매우 매력적인 수수료와 구성기업으로 꾸준한 실적을 보이는 ETF

 

 

Another ETF

[미국 ETF]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IGV)

[미국 ETF] 전세계 혁신 테크기업 ETF (X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