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ESPO vs HERO vs GAMR 게임 ETF 3종 비교

by 직장인 K군 2020. 9. 19.

 

 

INTRO

 

미국의 상장된 게임관련 ETF는 총 4개가 있습니다.

 

이중, 규모가 매우 작은 ETF를 제외한 3개의 비교입니다.

 

각각 유사한 실적을 보이지만 기업구성에 차이가 있어 확인 후 자신에게 적합한 ETF를 선택하여야 할 것입니다.

 

 

Main Story

 

ESPO vs HERO vs GAMR

 

  ESPO HERO GAMR
운   용   사 VanEck Global X (Mirea Asset) ETFMG
상   장   일 2018. 10  2019. 10  2016. 03
운 용 규 모 $479.71Million $294.95Million $122.15Million
운용수수료 0.55% 0.50% 0.75%
주 당 가 격 $60.17 $27.06 $67.85
배   당   률 - - -

▶ ESPO와 HERO는 게임관련 ETF를 대표하는 ETF이며, 국내분들에게도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각각의 풀네임은 아래와 같습니다.

    # ESPO : VanEck Vectors Video Gaming and eSports ETF

    # HERO : Global X Video Games & Esports ETF

    # GAMR : Wedbush ETFMG Video Game Tech ETF

 

▶  GAMR는 ESPO와 HERO보다 규모는 작지만, 비디오게임(콘솔게임)에 집중된 ETF입니다.

 

▶ 세 ETF모두 운용사가 대형사라고 하긴 어려운 규모들이며, 전세계를 투자대상으로 하는 ETF이므로, 운용수수료가 매우 높습니다.

 

▶ 배당률은 거의 제로에 수렴하는 수준이며, GAMR는 0.60%대를 지급하지만 의미있는 수준은 아니라 판단됩니다.

 

▶ 주당가격은 모두 저렴한편이지만, 평균거래량이 적어 매매에 매매에 어려움이 발생될 여지가 있습니다.

 

운용방법

 

▶ ESPO 

    # 종목구성 : 게임관련 개발, 행사,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스트리밍 등으로 부터 수익이 50%이상인 기업

    # 리벨런싱 : 연4회 분기별

    # 비중구성 : 시가총액비중

 

▶ HERO 

    # 종목구성 : 비디오게임 혹은 E-Sports 활동으로 부터 수익이 50%이상인 기업

    # 리벨런싱 : 연2회 반기별

    # 비중구성 : 시가총액비중

 

▶ GAMR

    # 종목구성 : 게임 개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 지원 등 기업

    # 리벨런싱 : 연4회 분기별

    # 비중구성 : 동일비중

 

 

구성종목

 

ESPO(좌) HERO(중앙) GAMR(우)

▶ 게임관련 ETF와 같이 규모가 작은 ETF들은 운용방법도 중요하지만, 구성종목을 어떻게 구성하는지만 보아도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구성종목과 비중에 대부분의 정보가 나와있기 때문이죠,

 

▶ ESPO는 TOP10종목 비중이 60%가 넘어가며, 구성종목수도 30개 미만으로 구성됩니다.

    # 엔디비아 / AMD / 텐센트 / 닌텐도 등 글로벌기업 위주로 ETF가 구성되어있습니다.

 

▶ HERO는 TOP10종목 비중이 50%정도이며, 구성종목수도 40개 이상으로 구성됩니다.

    # 구성종목은 ESPO와 거의 동일하지만, 시가총액이 작은 종목들이 조금 더 추가되며, 비중이 높습니다.

 

▶ GAMR는 TOP10종목 비중이 30%미만이며, 보유종목수도 90개 정도로 가장 넓은 노출범위를 제공합니다.

    # 오직 비디오게임에만 집중한 ETF이며, 구성종목에서도 HERO, ESPO와 큰 차이를 보입니다.

    # 가장 특징적인 것은 비디오 게임에 필수적인 기기 PS와 XBOX를 생산하는 Sony와 MS를 유일하게 보유합니다.

 

주가변동 추이

 

▶ 세 ETF모두 상장기간이 길지않아 주가변동을 보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 그럼에도 세 ETF를 비교하면, ESPO와 HERO는 종목구성/운용방법에서 알수있듯 거의 동일한 변도을 보입니다.

 

▶ 다만, GAMR는 HERO / ESPO와 차이를 보이고있으며, 구성종목수가 90개로 2배가 넘는 노출범위를 보여 성장성이 저하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일 듯 싶습니다.

 

Summary

 

▶ 게임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

▶ 코로나 팬데믹으로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지만, 앞으로 추세는 지켜보아야 할 것.

▶ PC게임 시장이 모바일 시장으로 넘어가는 추세를 보였지만, 모바일시장의 과한경쟁, 과금유도, 광고노출, 낮은퀄리티 등이 문제가 되어 점차 콘솔게임시장이 성장하지 않을까 하는 예측으로 본 GAMR 

 

 

Another ETF

[미국 ETF] 전세계 자동차 ETF, CARZ

[미국 ETF] 1인가구 증가, 반려동물 관련 ETF (PAWZ)

[미국 ETF] 전세계 SNS/소설미디어 투자 ETF (SOC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