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변동성지수 ETF 7종비교, UVXY VIXY SVXY VIXM VXX VXZ XVZ

by 직장인 K군 2020. 8. 30.

 

 

INTRO

 

변동성지수(VIX지수, Volatility Index)는 S&P500의 옵션가격의 향후 30일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시카고 옵션거래소에서 제공하며, 증시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는 특징을 보이는 지수이죠.

 

증시와 반대로 움직인다는 특징떄문에 시장에 대한 헷지수단으로 많이 활용하게 됩니다.

 

VIX지수를 추종하는 7종의 ETF UVXY VIXY SVXY VIXM VXX VXZ XVZ의 비교입니다.

 

 

Main Story

 

VIX INDEX ETF

 

 

▶ VIX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총 7종이 미국시장에 상장되어있습니다. 그중 4개는 ETF, 3개는 ETN상품입니다.

 

▶ VIX 상품 분류

ETF 추종지수 운용수수료
□ UVXY  VIX Short-Term지수의 1.5배 래버리지로 추종 1.65%
VIXY  VIX Short-Term지수의 1배 추종 0.85%
SIXY  VIX Short-Term지수의 -1배 추종 1.38%
VIXM  VIX Mid-Term 지수의 1배 추종 0.87%
ETN 추종지수 운용수수료
VXX  VIX Short-Term지수의 1배 추종 0.89%
VXZ  VIX Mid-Term 지수의 1배 추종 0.89%
XVZ  VIX Short-Term지수와 VIX Mid-Term지수의 혼합 0.95%

 

 ETF와 ETN의 차이가 기본이며, 각 상품의 추종지수와 수수료가 모두 다르게 구성되있습니다.

    # ETF는 펀드, ETN은 채권입니다. 변동성이 커질경우 ETN은 지수추종에 문제가 발생될 우려가 높습니다.

 

▶ ETF는 ProShares에서 ETN은 Barclays Capital에서 운용합니다.

 

VIX Short-Term 및 Mid-Term 차이

 

▶ VIX지수는 Short-Term과 Mid-Term 두상품이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VIX지수라 부르는 지수가 바로 VIX Short-Term지수입니다. 

 

▶ VIX Short-Term지수는 앞으로 1달간의 변동성지수를 통해 산출합니다

    # 이번달 VIX선물 + 다음달 VIX선물을 보유하며, 매일 이번달선물을 매도하고 다음달 선물을 매수하여 앞으로 30일의 비중에 맞게 이번달물과 다음달물을 보유합니다.

 

▶ VIX Mid-Term지수는 앞으로 5개월의 변동성지수를 반영합니다.

    # 앞으로 4, 5, 6, 7개월물을 보유하며, 매일 4개월물을 매도하고 7개월물을 매수하여 평균 5개월의 비중에 맞게 총 4개월물을 보유합니다.

 

 

주가변동 추이

 

UVXY / VIXY / SVXY / VISM

▶ 최근 1년간 4종의 ETF 변동입니다. 2020년 초 VIX지수가 급등하여 추적에 오차가 꽤 발생한 듯 싶습니다.

    # -1배를 추종하는 SVXY의 변동폭이 상대적으로 VIXY의 -1배를 추종하지 못한것으로 판단됩니다.

 

▶ 그럼에도 VIXY와 SVXY는 전반적으로 반대의 변동을 보이고있습니다.

 

▶ UVXY는 1.5배의 변동성을 보이며, VIX지수의 일변동폭을 매우 잘 추종한듯 보입니다.

 

▶ ETN과 ETF의 변동은 시장에 큰 충격이 있는경우를 제외하곤 비슷하며, ETN과 ETF의 근본적 성질이 다르므로 ETF위주로 비교하는게 더욱 적합한 듯 보입니다.

 

Summary

 

▶ VIX지수를 추종하는 각종 ETF

▶ 시장충격시 햇지자산으로 활용할만한 ETF

 

 

Another ETF

[미국 ETF] 전세계 헬스케어 기업 투자 IXJ

[미국 ETF] 금리 상승에 배팅하는 채권 인버스 ETF (TBF TBT TT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