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군 Rich Project/Invest Story

세계부자순위, 주식으로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와 자산배분 투자

by 직장인 K군 2020. 8. 23.

Intro

 

▶ 자산배분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중 아래와 같은 이야기가 많습니다.

    # 1년에 10%도 못버는 자산배분해서 언제 돈벌고 부자가되느냐? 1년에 2~30%씩은 벌어야지

    # 1~2종목 잘골라서 몇십~몇백%벌려고 주식하지 1년에 10%도 안되는거 벌려고 주식하는거 아니지않느냐?

    # 하락장이오면 더사면 되는거지, 그걸 못버텨서 팔아?

    # 애플/테슬라 샀으면 벌써 몇십%는 그냥 벌었는데 뭐하려고 인덱스에 투자하지?

 

▶ 주변 주식으로 많은돈을 번 사람은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과연 주식투자로 정말 부자가 된 사람은 얼마나될까요?

 

 

포브스기준 세계 부자순위 TOP20

 

포브스에서 발표한 세계 부자순위 TOP20의 리스트입니다.

 

과연 이중에 주식투자로 부자가 된 사람은 오직 단 1명입니다. 바로 세계 최고의 투자자 워렌버핏이죠.

    # 리스트 대부분 자신의 부가 주식과 연동되어있지만, 워렌버핏을 제외하고 모두 창업자, 사업자입니다.

 

▶ TOP50까지 확장하더라도 투자자는 단 3명에 불과합니다.

    # 39위 Joseph Safra는 은행가이며, 투자자로 보기는 어려운것 같습니다.

 

▶ 세계적으로 부자가 된 사람 중 투자로 부자가 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워렌버핏/짐시몬스/레이달리오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며 전세계 투자자가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이유가 있는 것이죠.

 

주식투자자

 

▶ 주식투자를 하는분들이 위와같은 세계적 재벌이 되기위해 투자를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분명한것은 주식투자'만'으로 부를 얻기는 매우 힘든일이며 운또한 따라줘야 합니다. 혹은 남들은 모르고 매우 뛰어난 자신만의 특별한 투자방법이 있어야 겠죠.

 

▶ 수년 혹은 수십년 모아온 자산이 단 몇주만에 앉아서 반토막 나는 상황에 침착하게 버틸수 있을까요?

    # 스스로에 질문해보시기 바랍니다.

 

▶ 또한, 1억을 운용하는 것과 1조를 운용하는 것은 투자자체가 매우 다르기도 합니다.

    # 워렌버핏이 단타를 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이죠.

 

▶ 그렇다면 1년에 수십~수백%를 벌어도 부자가 되기 힘든데, 그보다 못한 자산배분을 할까요?

 

자산배분 투자자

 

▶ 수익률만을 본다면, 자산배분 투자자는 주식100% 투자자를 이길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 주식이 꾸준히 하락한다면 자산배분 투자자 손실을 줄이는 것일뿐 수익이 발생하기는 어렵습니다.

    # 장기간 횡보 혹은 하락 구간에서는 간혹 채권 / 금 / 원자재가 폭등한다면 반대로 수익이 날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자가 저와같진 않겠지만, 저의 목표는 백만장자가 되는것이지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백만장자 PLAN

 

▶ 저의 연봉 / 연봉상승률(예측)을 바탕으로 만든 장기적 자산플랜입니다.

    # 투자실적과 관련된 지표로는 연평균 6% 수익 / 연평균 2% 배당과 배당재투자를 가정으로 계산되었습니다.

 

▶ 백만장자(원화 약 12억원)을 달성하기 위해서 약 15~16년의 기간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중간에 있을 여러 예상되는 사건들(결혼,주택구입 등)을 가정하면 20년 전후의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 현재 나이를 고려한다면 15~20년이 지난 기간이라도 은퇴까지 10년 이상의 기간이 남아있습니다.

    # 정년이 연장된다면 그 이상이 될 수 있겠죠.

 

▶ 백만장자 이후부터는 매년 2~3% 배당만으로도 충분히 생활하는데 문제가없으며, 투자금을 회수하면서 살아도 경제적자유를 이룰수 있다는 판단이 내려졌습니다.

    # 물론 현재 12억과 15~20년 후의 12억의 가치는 다를 것입니다. 다만, 부족하지 않은 금액인것 만큼은 사실이겠죠.

 

▶ 미래에 대한 장기적 플랜이 있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연 2~30% 이상의 리스크 높은 전략이 저에게 필요없다는 것을 스스로 너무나도 잘 알기때문에 저는 자산배분을 합니다.

    # 2019년을 기준으로 국내 백만장자의 비율은 약 1.4%입니다. 전세계 백만장자의 비율은 0.9%입니다.

 

Summary

 

▶ 자산배분 투자에도 장기적으로 리스크가 없는 투자방법은 아닙니다. 분명히 명확한 리스크가 있습니다.

 

▶ 자산배분이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한 방법은 아닐것이며, 분명 자신에게 맞는 투자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 테마주/급등주/차트투자 등 수많은 투자방법이 있으며, 자신에게 적합한 투자방법을 찾는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투자로 돈을 버는것은 어렵지않다. 주식/채권/금과 같은 자산배분만 한다면.... 하지만 대부분 지키지 못한다"

  - 윌리엄 번스타인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