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군 Rich Project/Invest Story

코로나19 이후 제로금리 시대 주식과 장기채의 상관관계

by 직장인 K군 2020. 9. 9.

 

INTRO

 

코로나 19이후 제로금리로 장기채의 시대는 끝났다고 합니다. 더이상 금리가 내려갈 폭이 없기때문이죠.

 

그러나, 일본의 경우 제로금리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상관관계는 마이너스를 유지하였습니다.

 

과련 코로나19 이후에도 미국주식시장과 장기채권이 마이너스를 유지하는지에 대한 확인입니다.

    # 상관관계가 모든것을 말해주는 지표는 아닙니다.

 

Main Story

 

2002~2020년 상관관계

 

 

▶ SPY와 TLT의 상관관계입니다. ETF가 아닌 자산군으로 데이터를 산출하면 더욱 긴 시계열로 상관관계를 알 수 있지만 큰 차이는 없으며, 실제 ETF로 투자하므로 ETF간 상관관계를 보았습니다.

 

▶ 모두가 알듯 상관관계는 -0.33으로 마이너스 관계를 보이지만, 변동성은 채권이 낮은 현황을 보이고있습니다.

 

2020.01 ~ 2020.08 상관관계

 

▶ 코로나19로 주식시장의 급락당시 채권의 폭등이 있었습니다.

 

▶ 이후 모든 자산가격이 하락하는 국면에 들어서며, FED는 제로금리를 선언하여 채권가격은 빠르게 반등하였습니다.

 

▶ 3월이후 채권은 평소보다 큰 변동성을 보이고있습니다.

 

▶ 3월부터의 상관관계는 -0.62로 매우 커졌지만, 3월 급등으로 인한 결과입니다.

 

2020.04 ~ 2020.08

 

▶ 코로나 반등시점인 4월부터 상관관계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습니다.

 

▶ 주식자산이 오르는동안 채권가격이 하락하지 않았습니다.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이 서로 각자의 길을 가고있었죠.

 

2020.06 ~ 2020.08

 

▶ 반등이 대부분 이루어지고 상승폭이 조금 더져지고 간혹 조정이 일어나는 기간이였습니다.

 

▶ 다시 상관관계가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해당기간 새로운 채권발행등으로 기존 채권의 매력이 떨어지는 상황이 있었죠.

 

Summary

 

▶ 주식과 채권의 상관관계는 지속적으로 제로수준에서 양과 음을 변화하고 있습니다.

 

▶ 다만, 채권금리 하방이 많이 없어 최근 큰 하락폭에도 채권가격 상승량은 매우 실망스러울 정도였습니다.

    # 헷지가 안되지는 않으나, 헷지폭이 매우 적습니다.

 

▶ 채권 보유? 매도?

    # 채권을 매도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며, 채권을 가지고 있지 않는것은 미국이 마이너스 금리를 채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일 것입니다.

    # 분명 장기적으로 채권금리가 상승하여 채권가격이 하락하겠지만, 채권금리 상승이 짧은시간내에 다가올 것 같지는 않으며, 기존 채권을 보유한 투자자는 지속적으로 배당을 받는다는 점은 변화가 없을 것입니다.

    # 채권의 기대수익률이 매우 낮아져있어 추가 매수를 할것 같지는 않지만, 기존 보유한 채권을 지속보유하며 점차 비중을 줄여나가는 쪽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