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군 Rich Project/Invest Story

장기채권의 몰락? 제로금리시대의 자산배분 투자자의 자세

by 직장인 K군 2020. 8. 14.

 

INTRO

 

2020년 8월 현재, 장기채권 가격이 하루 1%넘게 하락하고있습니다. 

 

장기채권의 비중이 높은 대부분의 자산배분전략은 평소보다 큰폭의 손실을 격고있을 것입니다.

 

현 시점에서 자산배분 투자자로서 어떤 자세로 임해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에 대한 글입니다 :D

 

이전글부터 연결해서 보면 더욱 좋을것같습니다.

제로금리시대와 자산배분전략에서 장기채를 유지해야하는가?

 

Main Story

 

금과 채권의 과거 데이터

 

금값

▶ 금값은 1980년과 2013년 사상최고가에서 하락하기 시작하여, 약 5년간 가격이 하락하였습니다.

 

▶ 해당기간 금에 투자한 투자자는 원금을 회복하는데 까지 매우 오랜시간이 걸렸을 것입니다.

    # 1980년에 투자한 투자자는 약 25년

    # 2013년에 투자한 투자자는 약 7년

    # 금에 투자하기 위한 각종 수수료를 더하면 더욱 오랜기간이 걸렸겠죠.

 

미국채 10년물 금리

▶ 1970년대 하이퍼인플레이션과 함께 채권금리를 올릴수 밖에 없었으며, 해당기간 채권가격은 큰 손실이 발행하였을 것이죠. 

 

▶ 1970년 만큼은 아니지만 1993년에도 큰폭의 금리상승이 있었습니다. 1970년과 1993년 외에도 금리를 인상한 기간은 종종 있었으며, 해당기간 당연히 채권투자자는 손실을 피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과거 자산배분 투자 실적

 

올웨더 포트폴리오 실적

▶ 1978년부터 본 올웨더 포트폴리오(주식 30 / 장기채권 40 / 중기채권 15 / 금 15)의 실적입니다.

 

▶ 장기채권의 가격이 7%, 8% 크게 하락한 년도가 당연히 있으며, 금은 20%이상 빠진 기록역시 있습니다.

 

▶ 그러나, 포트폴리오의 실적은 꾸준히 상승하였으며, 포트폴리오의 실적이 마이너스인 연도에는 대부분의 투자자가 손실이 발행할 확률이 매우 높았을 것입니다. 

 

Summary

 

▶ 모든 자산은 언제든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산배분은 단일자산의 리스크를 낮추고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줄여 장기적관점에서 포트폴리오의 꾸준한 상승을 노리는 전략입니다.

 

물론, 현재시점이 1970년대와 같지는 않으며, 금리의 하방이 없다는 점등 다른점이 많아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과거데이터에서 손실이난 자산은 언제나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 최근 채권가격의 변동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채권가격이 하락하면 금이나 주식 혹은 기타 다른 자산이 상승하여 포트폴리오를 헷지해 줄 것입니다.

    # 간혹 모든자산군의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런경우는 많지않습니다. 패닉셀링일 확률도 많죠.

 

▶ 변동성이 높은만큼 이럴떄일수록 장기적관점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단기적수익을 위해 자산배분을 하는 분들은 거의 없을테니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다시한번 상기시켜보길 바랍니다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