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ETF/미국 ETF

UGL ETF, 금 시세 변동의 2배 레버리지 투자

by 직장인 K군 2020. 8. 6.

 

 

INTRO

 

2020년 현재, 금은 사상최고가를 갱신하며 엄청난 수익률을 투자자에게 안겨주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금 목표가를 온스당 2300달러까지 상향하였습니다.

# 금융회사의 목표가는 믿는게 아닙니다 :D

 

미연준은 게속해서 저금리를 유지하며, 인플레이션이 얼마든지 일어나도록 유도할 계획으로 보입니다. 달러가치는 지속하락하고 있죠.

 

금값이 향후 지속적으로 상승한다면, 가장 큰 이익을 얻는 투자처는 금 2X 레버리지 UGL일 것입니다.

 

 

Main Story

 

ProShares Ultra Gold (UGL)

 

추종지수(벤치마크지수) Bloomberg Gold Subindex
상장일 운용규모 운용수수료 현재주가 배당금
2008. 12 $200.9 Million 0.95% $81.44 ('20.08.06) -

 

▶ ProShares에서 운용하는 UGL은 일일 금선물 가격의 2배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ProShares는 2배, 3배 ETF를 다수 운용하는 레버러지의 대표적인 운용사입니다.

 

▶ 운용수수료는 0.95%로 매우 높은편입니다. 선물과 스왑거래를 통해 운용하므로 매우 높을수 밖에 없습니다.

 

▶ 금이라는 자산은 자산가치를 만드는 자산이 아니므로 배당금은 당연히 없습니다. 현물ETF GLD와 IAU역시 동일하죠.

 

UGL구성 및 운용

 

▶ UGL을 구성하는 요소들입니다.

 

▶ COMEX 금선물을 대부분 보유하며, 시티/UBS/골드만삭스와 스왑거래를 체결하고있습니다.

 

 

 

▶ UGL의 밴치마크입니다. 

 

▶ UGL의 밴치마크는 금선물 가격을 기반으로 Rolling Index를 벤치마크로 합니다.

 

▶ 선물계약의 롤오버관련 내용입니다.

 

▶ 선물의 롤오버는 만기월의 6번째 거래일 ~ 10번째 거래일까지 총 5일간 롤오버를 진행합니다.

 

▶ 롤오버시 5거래일간 20%씩 분할하여 진행함으로서 롤오버로인한 리스크를 낮춥니다.

 

▶ 모든 선물이 마찬가지지만, 롤오버시 콘텡고/백어데이션에 의한 상대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항상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자신이 잘 모르는 것에 투자하는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출처 : ProShares

▶ 좌측의 데일리 퍼포먼스 그래프를 보면, 99%정확도로 금선물가격의 2배를 추종합니다.

 

▶ 우측의 그래프를 통해 인덱스의 2배를 정확히 추적하는 것을 보입니다.

 

 

주가변동 추이

 

UGL / GLD

▶ UGL과 금현물 GLD의 변동입니다.

 

▶ UGL이 하루 변화량의 2배를 추종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상승장에의 수익률은 2배이상이 되어 엄청난 수익률을 발생시킵니다.(2009~2011)

    # EX. 하루 10%씩 2일 변화시 120이 아닌 100 * 1.1 * 1.1로 121이 되기 때문입니다.

 

▶ 반대로 지속적인 하락장에서는 더 큰 하락폭을 보이겠죠. (2013~2016)

 

 

Summary

 

▶ 금선물가격의 2배를 추종하는 ETF

▶ 다시한번 금이 폭발적으로 성장한다면, 그 어떤 자산보다 뛰어난 수익률을 보장할 것

 

▶ 다만, 금이라는 자산은 생산적인 자산이 아니므로 언젠가는 가격이 떨어질 수 밖에 없으므로 매수매도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Another ETF

레버리지 ETF 투자의 위험성과 레버리지 잠식(Leverage Decay)

[미국투자] 주식상승기 최고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ETF 3종(TQQQ vs UPRO vs FNGU)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