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은 어떻게 사는가?

아파트청약 절차와 준비사항 (청약통장부터 입주까지)

by 직장인 K군 2020. 6. 24.

 

아파트청약 절차

 

▶ 당첨만되면 대박이라는 아파트청약, 무엇이 필요한지 청약통장개설부터 입주까지 절차를 알아보려합니다.

 

절차 내용 확인사항
STEP 1  □ 청약통장 가입  
STEP 2  □ 청약신청 가능여부 확인 순위 및 종자돈
STEP 3  □ 주택청약 모집공고 확인 주택가격 및 자금조달(대출) 가능여부
STEP 4  □ 주택청약 신청 인터넷 접수 시 공인인증서 필요
STEP 5  □ 입주자선정 (당첨자발표)  
STEP 6  □ 계약금 및 중도금 납부  
STEP 7  □ 완공 후 잔금납부  
STEP 8  □ 입주  

 

STEP 1 : 청약통장 가입 및 공인인증서 발급

 

출처 : 한국감정원 청약홈

▶ 주택청약에 신청하기 위해서는 남녀노소 관계없이 청약통장이 필요합니다.

▶ 청약통장에는 종류에 따라 4가지가 있지만, 과거 3가지 통장을 한번에 합친 주택청약종합저축만을 가입가능합니다.

 

▶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농협/신한/우리/하나/기업/국민/대구/부산/경남은행을 통해 가입가능합니다.

 

▶ 매월 2만원에서 50만원 내에서 납입가능합니다.

    # 월 50만원까지 납입가능하지만, 연말정산 시 연 240만원내(연봉 7,000만원 이하)에서 40%소득공제를 적용해주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월 2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을 납부하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STEP 2 : 주택청약 신청가능여부 확인

 

▶ 주택청약 신청에 앞서 민영주택/공공주택 모두 입주자공고일을 기준으로 주민등록등본 상 해당지역 혹은 인근지역에 거주하여야합니다.

 

▶ 최근 청약의 경우 경쟁률이 높으므로 사실상 1순위가 아니면 당첨이 거의 불가하므로 1순위 여부와 여유자금을 확인하여야 할 것입니다.

 

□ 민영주택

출처 : 한국감정원 청약홈

▶ 가입기간 및 청약통장 납부금액을 중점으로 확인하여야 합니다

 

□ 공공주택

출처 : 한국감정원 청약홈

▶ 가입기간 및 청약통장 납입횟수를 중점으로 확인하여야 합니다.

 

STEP 3 : 주택청약 모집공고 확인

 

 

한국감정원 청약홈(https://www.applyhome.co.kr) 을 통해 주택청약 모집공고를 확인가능합니다.

    # 청약홈메뉴 - 청약일정 및 통계 - 분양정보/경쟁률

 

 

▶ 해당 페이지에서 아파트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으며, 분양을 원하는 면적 및 호수에 따른 가격(공급금액)을 확인가능합니다.

 

공급금액과 계약금/중도금/잔금 납부 일정역시 함꼐 확인이 가능하며, 각 금액과 자신의 자금을 통해 해당주택 구매가능 여부를 판단하여야 할 것입니다. 

 

□ 주택담보대출 (LTV / DTI)

출처 : 뉴스퍼블릭

▶ 자금조달 시 주택담보대출을 활용예정이라면, LTV DTI비율을 확인하여야합니다.

▶ 해당비율을 매번 정부규제에 따라 변동이 됨으로 항상 최신의 자료로 확인바랍니다.

 

STEP 4 : 주택청약 신청

 

 한국감정원 청약홈(https://www.applyhome.co.kr) 을 통해 주택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 청약홈메뉴 - 청약신청

 

▶ 온라인신청 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STEP 5 : 입주자선정(당첨확인)

 

 한국감정원 청약홈(https://www.applyhome.co.kr) 을 통해 당첨확인 가능합니다.

    # 청약홈메뉴 - 청약당첨조회

 

▶ 청약에 당첨될 경우 해당청약통장으로 다시 청약을 할 수 없으므로 추후 청약계획이 있다면 당첨된 청약통장 해지 후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 만약, 당첨은 되었는데 여러 사유로 인해 청약을 포기할 경우에도 해당 청약통장은 앞으로 사용불가능 합니다.

 

STEP 6 : 계약금 및 중도금 납부

 

▶ 청약에 당첨되었다면, 모집공고일에 나온 일정에 맞게 계약금 및 중도금을 납부하여야합니다.

▶ 아파트 당첨 후 옵션선택 시 옵션가격의 일부도 계약금에 포함하여 납부하기도 합니다.

 

계약금(일반적으로 10%)은 자기자금으로 납부하여야합니다.

중도금(일반적으로 60%)은 아파트 공사기간 중 분할하여 납부하는데, 해당 건설사에서 청약당첨자의 대출신청을 모집하여 일괄적으로 중도금대출을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별히 신용에 문제가 없다면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이때 받은 중도금대출은 잔금납부 시 이자까지 합하여 잔금과 함께 납부하여야합니다.

 

STEP 7 : 완공 후 잔금납부

 

▶ 아파트가 완공되었다면, 잔금을 납부하여야 해당아파트의 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미 납부한 계약금 이외에 중도금(60%) + 중도금이자 + 잔금(30%)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중도금대출을 받지 않고 직접 분할납부하였다면 잔금 30%만 납부하면 되겠죠.

 

▶ 이때, 중도금 + 잔금에 해당하는 큰 금액을 가지고있지 않은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게되고, 주택담보대출의 규제비율인 LTV DTI의 상한선까지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STEP 8 : 입주

 

▶ 잔금까지 납부하였다면 입주할 수 있습니다.

▶ 입주 후 이사비와 취득세 등의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