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Study

미국주식 배당 세금 환급 및 재징수 : 매년 내야하는 숨겨진 세금

by 직장인 K군 2022. 5. 1.

 

INTRO

 

미국주식을 하는 분들이라면, 최근들어 "해외세금 환급 및 국내세금 징수" 와 같은 문제나 알림을 받았을 것입니다.

 

배당을 받은분들은 대부분 문자를 받게 됩니다. 

 

그런데, "배당은 이미 배당소득세 15%를 떼고 받은거 아닌가요?" 라는 의문이 드실텐데요.

 

네, 맞습니다. 그럼에도 해당 문제를 받았을 것입니다.

 

배당 환급과 세금징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주식 배당 환급? 이게 뭔데?

NH나무

미국주식 배당 환급은 간단히 말하면, 미국주식의 연말정산 같은 계념입니다.

 

직장인들이 월급을 받을때 월급의 일정%에 해당하는 세금을 미리 납부하고, 연말정산에서 이런저런 공제를 통해 1년간 세금을 많이냈다면 환급을, 적게냈다면 추가징수를 하죠.

 

미국주식의 대부분은 분기배당을 지급합니다.

 

한국에 있는 서학개미 투자자들은 배당을 지급받을때, 이미 미국에서 배당소득세 15%를 제한 금액을 계좌로 지급받죠.

 

이후 연말이 지난 후, 미국기업들이 이런저런 절차에 의해 과세대상소득(실질세율 같은 느낌)을 조정한 후, 1년간 초과로 선징수한 배당소득세를 투자자들에게 다시 돌려주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100달러에 대해 15% 배당소득세를 선징수하여 85달러를 받았는데, 미국기업이 연말정산 해보니 7.5% 배당소득세만 내면 된다면, 초과징수한 7.5%에 해당하는 7.5달러를 투자자에게 환급해주는 것입니다.

 

미국 배당환급은 일반적으로 5월 초에 이루어지며, 한국 투자자에게 실지급 되기까지는 2~3일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배당 환급이후엔 국내세금이 기다린다...

 

소득이 있는 곳엔 세금이 있다. 세금의 기본중 기본 원칙입니다.

 

미국에서 배당을 받을때는 미국세법에 따라 배당소득세 15%를 선징수 하여 받습니다.

 

미국과 한국의 조세협약이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 배당소득세 15%를 냈다면, 더이상 한국에서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죠.

 

그러나, 배당환급금에 대해서는 한국의 소득세에 따라 15.4%를 징수합니다.

 

예를들어, 100달러에 대해 7.5%에 해당하는 7.5달러를 환급받은 경우

 

1.115달러 * 환율(1200원 가정) = 1,386원을 납부해야합니다.

 

배당환급금에 대한 국내세금 징수에 관해 중요한 것은 환급은 달러로 받고, 징수는 원화로 이루어지며, 동일한 날짜에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배당환급일에 환급금에 대한 원화세금을 계좌 예수금으로 보유하고 있지 않은경우 미수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환급받은 환급금을 환전해서 세금을 내려는 분들은 실 지급까지 2~3일정도 소요될 수 있으므로, 자신이 사용하는 증권사에 세금징수일과 배당환급일 확인이 꼭 필요할 것입니다.

 

배당환급금 및 세금 조회방법

배당환급금 조회

배당환급금에 대한 세금을 미리 예수금으로 보유하려면 세금이 얼마나 내야하는지 확인이 우선되야합니다.

 

각 증권사의 MTS 혹은 HTS를 통해 확인이 모두 가능합니다.

 

NH나무의 경우

 

HTS : 6410 해외주식 배당 환급 조회

MTS : 해외주식 - 해외주식권리 - 계좌지급조회 - 미국주식 배당환급금 조회

 

배당환급금 실지급은 언제?

해외 배당환급금 조회

실제 2021년도 배당환급금 내역입니다.

 

2021년도에 배당환급은 5월 3일경 시작되었으나, 한국에 있는 제 계좌로 배당이 지급되기까지 몇일이 더 걸렸고 5월 7일경 입금되었습니다.

 

일반적인 분기배당 지급시에도 국내 계좌로 입금되는데에는 몇일이 소요되는 것과 동일한 절차입니다.

 

배당환급이 실지급되기까지 짧으면 2~3일에서 길면 4~5일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