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Study

러시아 디폴트 : 글로벌 경제위기 가능성은?

by 직장인 K군 2022. 3. 4.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생각 이상으로 장기화 되고 있습니다.

 

현대는 과거와 달리 국가간 전쟁을 무력으로 하는 경우는 드물며, 직접적으로 보이지 않는 경제적 무역 전쟁을 하고 있죠. 미국이 역사상 가장 강력한 국가인 이유는 핵무기 보다 무서운 달러라는 무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군사력을 통해 전쟁하고 있지만, 전세계는 러시아를 상대로 환율이라는 가장 무서운 무기를 통해 보이지 않는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민간을 공격한 순간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어섰습니다.

 

러시아가 전쟁을 멈추더라도 경제적 제제는 지속되어 러시아의 경제는 매우 빠른 속도로 무너질 것입니다.

 

러시아 디폴트 가능성과 우려사항

러시아의 디폴트 가능성은 상당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러시아가 다가오는 4월 당장 갚아야하는 달러표기 국채는 330억달러입니다. 회사채를 포함하여 1년 내에 만기가 도래하여, 상환해야하는 자금은 총 1350억 달러에 달한다고 합니다.

# 국채 : 국가가 빌린 돈

# 회사채 : 러시아 기업이 빌린 돈

 

러시아의 환율을 보면, 1달러당 75루블 전후였던 루블화 가치가 1달러당 107달러까지 급등하였습니다.

 # 루블화 가치 폭락

 

몇주전만 해도 330억 달러를 상환하는데 2조 4750억 루블이 필요했지만, 현재는 루블화 가치 폭락으로 인해 3조 5000억루블 이상이 필요해진 상황입니다.

 

현재 러시아는 국제 달러결제망인 SWIFT에서 제외되며 달러를 구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만약, 러시아 환율이 더욱 폭락하여 330억 달러를 갚는데 10조루블이 필요하더라도 루블화는 러시아가 10조루블을 찍어내면 그만이겠지만, 달러를 구하지 못한다면 국채를 상환할 수 없습니다.

 # 중국 위환화를 통해 우회적으로 구할 것으로 예상되긴 하지만 예상일뿐.

 

만일, 다가오는 4월 330억달러의 국채를 상환하지 않는다면 러시아 디폴트(=모라토리엄)이 현실화 되며 루블화 가치는 더욱 폭락할 것입니다.

 # 러시아 채권을 가지고있던 투자자들이 러시아 채권을 버릴테니까요.

 

러시아 디폴트로 인한 리스크가 높은 국가는?

러시아가 디폴트를 선언할 가능성을 예상하는 의미가 없으며, 예상조차 불가능 할 것입니다.

 

다만, 러시아가 경기침체의 국면으로 들어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상당부분 타당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러시아는 GDP기준 글로벌 11위의 국가입니다. 

 

글로벌 11위의 국가가 무너진다면, 전세계 경제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이죠.

 

러시아 주요 수출국 / 수입국

2020년 기준 러시아의 주요 수출국과 수입국입니다.

 

러시아 경제침체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국가는 독일일 것입니다. 수출보다는 수입국에 집중해야하며, 중국의 경우 가장 큰 거래국가이지만, 러시아와 관계를 감안하면 큰타격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러시아 수출기업과 거래하는 상대기업(러시아로부터 물건을 구매하는 기업)은 받은 물건에 대해 대금을 지급하지 않으면 그만이고, 다른 상대 기업을 찾으면 해결가능합니다. 영향이 상대적으로 제한될 수 있죠.

 # 러시아 의존도가 높은 상품의 경우 타격은 있겠지만...

 

러시아 수입기업과 거래하는 상대기업(러시아로 물건을 판매하는 기업)은 러시아로 판매한 물건에 대한 자금을 받을 수 없고 한순간에 내 상품을 구매해줄 상대방을 잃었기 때문에 상당히 큰 타격으로 다가옵니다.

 

예를들어 러시아에 상품을 공급하던 독일기업들은 구매처를 잃은것이고 해당 독일기업에게 원자재, 서비스, 제품 등을 납품해주는 하위 관련기업들 역시 타격을 받아 연쇄적인 파산의 리스크가 있는 것이죠.

 

러시아 디폴트가 글로벌 경제에 미칠 영향

[단위 : 10억달러] GDP 러시아 수입 규모 러시아 수출 규모 GDP대비 수출입 비율
미국 20,937 13.21 10.96 0.115%
독일 3,846 23.38 18.62 1.092%
한국 1,631 7.16 12.47 1.204%

미국, 독일, 한국의 GDP에서 러시아의 수출입 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1%내외입니다.

 

직접적인 수출입 금액 역시 중요하겠지만, 하위 산업군까지 감안한다면 비중은 상당부분 높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았을때, 글로벌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미국이 러시아에 의한 경제적 리스크는 상당히 낮다는  것이죠.

2021년 미국 수출(좌) 수입(우) 국가별 비중

2021년 미국의 수출과 수입에서 러시아의 순위는 20위권 전후이며, 미국은 제조업보다 서비스업이 강한 국가라는 점을 감안하면, 러시아의 경제침체가 미국의 경제침체로 이어질 가능성은 그리 높아다고 판단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독일 수출입 주요 국가

독일의 경우에는 우리나라와 함께 제조업이 강한 국가입니다.

 

러시아가 GPD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는 않더라도, 제조업의 특성을 감안하면 서비스업 보다는 하위산업군으로 연쇄적인 영향이 발생할 우려는 상대적으로 높다고 생각됩니다.

 

최근 독일이 러시아에 완전히 등지는 모습을 보았을때, 러시아-독일-(네덜란드, 프랑스 등)으로 이어지는 경제적 파장이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글로벌 경제 위기 가능성은? 하이일드 회사채에 집중해보자!

러시아가 GDP기준 11위의 국가이지만, 글로벌 주요 국가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은 그리 크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려가 현실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예의주시해야하죠.

 

경제위기가 다가올 경우 가장 빠르게 반응하는 지표는 투기등급 회사채(하이일드 채권)의 수익률이 빠르게 급등한다는 점입니다.

 

미국의 하이일드 회사채 금리입니다.

 

2022년 하이일드 회사채 금리가 급등하는 동향을 보이지만,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 상당히 많이 반영되어 있다는 점에서 기업도산으로 인한 급등세일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됩니다.

 

미국보다 독일의 상황을 보는것이 러시아발 경제위기 가능성을 점치는데 효울적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유럽 하이일드 채권 수익률(좌) 독일 소형주 주가지수(우)

독일의 하이일드 채권 금리를 나타내는 자료가 없어, 유럽 전체 하이일드 채권 수익률로 대체하였습니다.

 # 독일 투기등급 회사채 비율 약 15%

 # 수익률 하락 = 채권금리 상승 = 투기등급 회사채 리스크 상승

 

독일의 소형주 주가지수와 유럽의 하이일드 회사채 수익률 감안하여 판단하면, 글로벌 투자자들은 독일 소형 기업들에 대한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조금은 반영되고 있는듯합니다.

 

그러나, 소형주가 주가변동성이 높다는 점과 금리인상 속도 등을 감안해보면 아직까지 리스크가 크게 부각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Summary

만약, 금리인상 속도에 비해 유럽 하이일드 회사채가 폭락하는 경우 경계심을 높힐 필요성은 있다고 생각하나, 러시아로 인해 글로벌 경제가 침체단계에 들어갈 확률은 높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앞으로 중요한 것은 미국의 FED가 물가를 얼마나 잘 컨트롤할수 있느냐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빠른 금리인상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환율이 폭락중인 신흥국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은 아닙니다. FED가 점차 어려운 미션을 잘 해결해 내는 것이 글로벌 경제에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