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러시아 우크라이나 종전 수혜주 : 전쟁이 끝나면 필요한 것!

by 직장인 K군 2022. 3. 29.

INTRO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전쟁이 점차 종전의 희망이 보이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간 협상도 조금씩 타협점을 찾고 있으며, 최근 몇일간은 러시아의 군대의 공세는 점차 약해지는 듯한 느낌이죠. 우크라이나의 반격이 조금씩 진행되고 있구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서로 이유는 다르지만 양측 모두 빠르게 전쟁을 끝내고 싶어합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마무리 되는 시점 큰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은 무엇일까요?  

 

러시아 우크라이나 종전 관련주 : 미국 캐터필러

미국에 상장된 캐터필러[CAT]는 세계 최대의 건설장비 기업입니다.

 

도로, 항만, 주거 등 인프라 건설에 없어서는 안될 건설장비를 대여하는 기업이죠. 국내에서도 건설현장들을 지나가거나 도로 주변에 있는 포크레인들을 보면 노란색상의 중장비에 CAT라는 로고가 새겨져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캐터필러의 시가총액은 119Billon(한화 약 140조)의 기업이며, 지난 10년 이상 꾸준히 배당을 지급한 우량주입니다.

 

캐터필러의 단점이라면 인프라 관련 기업이기 때문에 경기상황에 매우 민감한 주식이라는 점입니다. 

 

경기가 꺽이는 국면에서는 수익률이 저조할 수 밖에 없기때문에 경기 상황에 맞춰 투자해야하는 종목이죠.

# 2018년 경기가 꺽이는 국면에서 2020년 코로나 이전까지 지속적으로 주가는 횡보

 

2021 4Q

캐터필러의 실적에서 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년 20% 내외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북미의 규모가 50%정도를 차지하며 가장 크긴하지만,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포트폴리오가 잘 구성된 기업이죠.

 

캐터필러를 우크라이나 종전 관련주로 선택한 이유

키이우 전쟁 전 후

우크라이나 키이우, 하르키우, 마리우폴 모두 전쟁 전만 해도 상당히 아름다운 도시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모두 폐허가 되어 버렸죠.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전쟁이 끝난 후 가장 필요한 것은 인프라입니다. 

 

전쟁으로 파괴된 전력, 수도, 통신, 도로, 주택 등을 모두 새로 건설해야 하는 것이죠.

 

지난 이라크 전쟁 이후 총 복구비용은 약 356억달러(한화 약 43조)로 추산되었습니다. 전체 비용중 2/3이상이 인프라 재건 비용이였죠.

 

이라크 전쟁과 우크라이나 전쟁을 비교하면, 이라크 전쟁이 더 오랜기간 진행되었지만 우크라이나가 유럽의 국가라는 점을 감안하면 피해규모는 절대 적지 않을 것입니다.

 

우크라이나가 과거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인프라 복구가 필요할지 추산이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캐터필러 외 다른 종전 관련주

 

1. 유럽 인프라 관련주 직접투자

MSCI 유럽 인프라 인덱스
MSCI 유럽 산업재 인덱스
STOXX 600 건설&소재

우크라이나 인프라 복구에 캐터필러보다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기업들은 유럽 인프라 관련 기업들일 것입니다.

 

MSCI Europe Infrastructure Index, MSCI Europe Industrial Index, STOXX600 Construction&Material Index의 구성종목을 통해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헬스케어 관련주 [미국 및 유럽]

msci 유럽 헬스케어
msci 미국 헬스케어

인프라와 함께 헬스케어 섹터 역시 종전 후 중요한 섹터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헬스케어 기업들은 이미 상당히 높은수준의 주가상승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종전으로 인한 직접적인 영향이 주가에 반영될지는 미지수이나 유럽 매출 비중이 높은 헬스케어 기업들은 상당기간 동안 실적이 좋게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3. 러시아 주가 지수

러시아 주식시장이 일부 개장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시장이 개장하자, 러시아 주가지수가 반등했다고 하네요.

 

MSCI 지수를 기반으로 한 ETF들은 자산가치가 0가 되어 상장폐지될지 다시 거래를 재개할지는 의문이긴 합니다.

 

혹시 일본 전범기업에 투자하고 싶으신가요?

 

돈만을 바라보면 러시아 지수에 투자할 수도 있겠으나, 개인적으로는 러시아 기업에게 투자하면서 까지 수익을 바라보고 싶진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