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Study

ISM 제조업지수, PMI지수 자세히 알아보기, 100% 활용법

by 직장인 K군 2021. 9. 16.

 

INTRO

매일 전세계에서 발표되는 경제지표들은 셀수없이 많습니다.

 

전문투자자가 아닌이상 대부분의 경제지표들은 우리에게 들리지도 않고 없어지죠.

 

수많은 경제지표 중 꼭 알아야할 핵심지표 중 하나인 ISM제조업지수에 대해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ISM구매관리자지수 [PMI Index]

 

ISM이란?

 

ISM 제조업지수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ISM은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ISM은 Institute of Supply Management(공급관리자협회)이며, 전세계 100여개국가에 5만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기관입니다.

 

ISM은 전세계 공급관리자 및 경영자를 대상으로 공급관련 교육, 자격인증 등을 해주는 세계에서 가장 큰 기관입니다.

 

ISM구매관리자지수?

 

ISM구매관리자지수는 미국 ISM협회에서 매달 발표하는 지수로, 미국 50개주 전체에서 20개 산업을 대표하는 약 400여개 기업의 구매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발표하는 지수입니다. ISM구매관리자지수는 PMI지수(Perchsing Manage Index)라고도 부릅니다.

 

ISM구매관리자지수는 제조업, 서비스업, 의료업 구매관리자 지수로 분류되어 미국 기업의 경제상황 전반에 대해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ISM구매관리자지수는 50을 기준으로 하며, 50초과는 경기확장, 50미만은 경기둔화 국면으로 판단합니다.

 

ISM구매관리자지수? ISM제조업지수? PMI지수? 차이점

 

ISM에서 발표하는 지표는 동일한데 여러 뉴스나 매체에서 부르는 말들이 모두 다르다보니, 간혹 햇갈리게됩니다.

 

ISM에서 발표하는 구매관리자지수와 PMI지수는 차이가 없는 동일한 명칭이며, PMI지수 중 제조업PMI지수를 매체에 따라 ISM제조업지수라 부르기도 합니다.

중간정리

가. ISM : 전세계 구매관리자 협회

나. ISM구매관리자지수 : 미국 ISM협회에서 미국 경제전반에 대해 알기위해 각 기업 구매담당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지표

 ※ 지수 50 초과 = 경기확장 국면
 ※ 지수 50 미만 = 경기둔화 국면


다. ISM구매관리자지수 = PMI지수(Perchasing Management Index)

라. PMI지수 = 제조업 PMI + 서비스업 PMI + 의료업 PMI 로 각각 구분하여 발표

 ※ ISM제조업지수 = 제조업 PMI = ISM제조업PMI

 

이후 서술된 내용은 가독성 및 이해도향상을 위해 PMI지수로 용어를 모두 통일하였습니다.

 

PMI지수 구성

 

PMI지수 산출 및 해석 방법

 

PMI지수는 400여개 각 기업 구매담당자를 대상으로 신규주문, 생산, 고용, 재고 등을 지난달 대비 변화에 대해 설문조사합니다. 이때, 설문에 임하는 구매담당자들은 각 항목에 대해 "개선" "변동없음" "악화" 3가지 중 하나로 답변합니다.

 

ISM은 각 기업의 구매담당자들의 답변에 대해 '개선' = 1, '변동없음' = 0.5, '악화' = 0의 가중치로 결과를 취합합니다. 해당 결과값에 100을 곱하여 최종 PMI지수를 산출합니다. 물론, 각 기업별로 일정부분 가중치가 적용됩니다.

(예시)

400개 기업의 제조업 구매관리자에 대한 "신규주문" 설문결과 [개선 = 250, 변동없음 = 80, 악화 = 70] 이라면?

신규주문 지수 = [ 1*250 + 0.5*80 + 0*70] / 400 =  0.725 * 100 = 72.5

해석 : 미국 제조업의 신규주문건수는 지난달 대비 강하게 증가

단, 기업별 가중치는 동일하다고 가정

 

PMI지수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는 "신규주문" "생산" "고용" "배송" "재고"의 항목을 평균하여 산출합니다.

 

PMI지수 설문조사에는 5개항목 외에도 고객재고, 물가 등을 포함하여 조사하지만, PMI값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위의 5개 항목입니다.

21년도 9월 제조업 PMI지수

21년도 9월 제조업 PMI지수의 실제 세부내용입니다.

 

위의 파란색 영역에 해당하는 "신규주문" "생산" "고용" "배송지연" "재고"의 값을 평균하면, Manufacturing PMI의 값이 정확히 나오게 됩니다.

[참고]

PMI지수 산출 시, 각 항목에 대해 가중치를 적용한다고 나온 정보들이 많습니다.
 # 신규주문 30%, 생산 25%, 고용 20%, 배송 15%, 재고 10% 

그러나, 실제 값 산출 시 가중치가 아닌 평균을 계산하면 정확하게 PMI값이 나오는 것을 보아, 해당 정보가 맞는것인지 확인되지 않습니다.

 

만약, 5개의 항목에 대해 모든 기업의 담당자들이 설문에 대해 "변동없음"으로 답한다면 PMI지수는 50을 나타내게 됨으로 PMI지수는 50을 기준으로 경기 확장과 둔화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중간정리

가. PMI지수는 50을 기준으로 한다.


나. PMI지수가 50을 초과하는 경우 경기확장 & 50 미만인 경우 경기 둔화

다. PMI지수는 5개항목만이 영향을 주지만, 5개 항목 외에도 의미있는 값들을 함께 발표한다.

 # PMI 영향    : 신규주문, 생산, 고용, 배송, 재고
 # PMI 비영향 : 고객재고, 물가, 주문잔고, 신규수출주문, 수입

 

PMI지수 활용방법

 

제조업 PMI & 서비스업 PMI

 

PMI지수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에 대해 각각 분리하여 지수를 발표합니다.

 

국내주식에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제조업PMI를 주의깊게 보아야하고,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서비스업PMI를 주목해야합니다.

 

우리나라는 제조업, 미국은 IT와 서비스업이 산업의 핵심이기 떄문이며, PMI지수는 산업의 경기를 3~5개월 선행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증시는 항상 경기를 6개월 정도를 주가에 선반영합니다. PMI와 증시의 특성을 감안한다면, PMI는 증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지표인 것입니다. 

제조업 PMI 서비스업 PMI

 

PMI지수 활용방법

 

많은 투자자분들이 지난달 PMI지수는 얼마가 나왔고, 경기가 좋다/나쁘다 정도로 해석하고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증시를 바라보고 한발 앞서 준비하는 투자자라면, PMI의 세부내용을 한번 더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내증시에 영향을 미칠만한 지표

제조업 PMI의 세부내용들입니다.

 

PMI발표 리포트를 보면, 각각의 지표에서 각 산업들의 동향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각 지표별로 어떤산업이 경기가 좋은지 나열해주고 있죠.

 

위 내용들은 영어를 잘하지 않아도 충분히 볼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우리에겐 번역기도 있으니까요!

 

모든 지표들이 국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특히 신규주문, 배송, 고객재고, 수입(미국)의 전기전자 관련 내용들은 국내 증시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PMI리포트에는 각 산업별로 간단한 코맨트를 함께 명시해줍니다.

 

지난 PMI에서는 반도체 칩부족과 물류지연이 주된 내용을 이루고 있습니다.

 

국내 수출액의 약 20%가량이 반도체이기 때문에 PMI리포트에서 반도체&전기전자 관련 내용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할 것입니다.

 

PMI지수와 함께 보아야할 지수들

 

PMI지수는 미국의 전체적인 산업 전반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는 지표입니다. 특정 산업이 큰 이슈가 있다면 간략한 코멘트를 달아주지만, 해당 사항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하지는 않죠.

 

PMI지수는 산업의 전체 동향을 알아보는 지표입니다. PMI지표와 함께 여러 지표들을 함께 사용하면 산업전반을 보는데 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들면 국내 수출입 통계, 반도체 DXI인덱스, 해상 BDI 인덱스&해상운임지수, 물가 CPI지수 등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PMI지수 확인방법

미국 공급관리자협회(ISM)으로 접속 시 누구나 PMI 리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 https://www.ismworld.org/supply-management-news-and-reports/reports/ism-report-on-business/

 

각 산업별 코멘트와 전체적인 내용을 보기위해서는 View Report를 확인하시면 되고, PMI지수의 각 항목별 지수와 최근 변화를 보기위해서는 View Chart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Summary

 

PMI는 수많은 지표들 중 하나입니다. 그 어떤 지표도 단 하나만으로 시장 전체에 대해 알 수 없겠지만,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여러 지표들을 보고 앞으로 있을 산업과 트렌드의 변화에 우선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