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information/Study

해외주식 소수점거래 가능 증권사? 거래가능 종목? 수수료? 장단점?

by 직장인 K군 2021. 12. 16.

 

INTRO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지며, 소액투자자를 위한 소수점거래 서비스가 점차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애플, MS와 같이 1주에 100~300달러 수준의 주식들은 1주를 사는데 큰 부담이 되지 않지만, 아마존, 알파벳(구글)과 같은 기업들은 1주에 3000달러(한화 약 350만원대)이기 때문에 1주를 매수하는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각 증권사에서 출시하고있는 소수점거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외주식 소수점거래가 가능한 증권사는?

한겨래

각 증권사별로 해외주식 소수점거래는 대부분 가능하도록 만들어놓았지만,

 

실질적으로 소수점거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증권사는 NH투자증권(나무 포함), 신한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KB증권, 삼성증권, 키움증권 6개 증권사로 파악됩니다.

 

대다수의 해외주식 투자자분들은 MTS를 이용하기 때문에 키움증권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키움증권이 해외주식 환전수수료 우대같은 이벤트도 많이 제공하죠.

 

NH투자증권(NH나무 포함)는 실제 제가 사용하는 증권사이며, 전반적인 UI가 상당히 깔끔하며 최근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NH투자증권 해외주식 소수점거래의 장점이라면, 기존 MTS에서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한투, KB, 삼성 등의 일부 증권사는 별도의 MTS를 설치해야합니다.

 

해외주식 소수점거래 가능 종목?

신한투자 자료 수정

각 증권사별 소수점거래가 가능한 종목은 상이하지만,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약 300 종목 이상 해외주식 소수점거래를 지원하기 때문에 투자하려는 대다수의 종목들은 거래가 가능할 것입니다.

 

해외주식 소수점거래를 하는 주요목적이, 1주당 가격이 1000달러가 넘어가는 비싼종목들(버크셔, 아마존, 구글)등을 거래하기 위함이라는 것을 감안하였을때, 버크셔 헤서웨이를 제외한 종목들은 모든 증권사에서 지원가능합니다.

 

가장 최근에 해외주식 소수점거래를 출시한 NH투자증권은 버크셔헤서웨이 A주(1주당 44만달러)를 거래할 수 있으며, 버크셔 헤서웨이를 포함한 총 309종목(주식 287종, ETF 22종)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해외주식 소수점거래 수수료는?


NH나무 소수점거래 관련 QnA



Q) 소수점거래 시 매수매도 거래 수수료 외 추가적으로 발생될 수 있는 수수료 및 비용은 없는가?


A) 해외주식 소수점거래의 수수료는 기존 해외주식 수수료와 동일하며, 이벤트 적용계좌는 이벤트를 적용받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NH나무의 QnA를 통해 직접 문의한 결과입니다.

 

해외주식 소수점거래를 지원하는 모든 증권사들이, 해외주식 거래세 외에는 추가적인 수수료가 없다고 말하지만, 실제 믿을수없어 직접 QnA를 통해 문의하였습니다.

 # 의심병 많은 스타일입니다^^

 

삼성증권

삼성증권의 경우 역시 해외주식 소수점거래 시, 기존과 동일한 수수료가 발생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증권사들의 경쟁으로 인해, 대다수의 증권사는 소수점거래 시 발생되는 추가적인 수수료는 없을 것입니다.

# 사용하는 증권사의 소수점거래 약관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입니다.

 

해외주식 소수점거래 장단점

 

소수점거래 장점

 

장점은 무엇보다도, 구글이나 아마존같은 비싼 종목을 매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해당 사항에 대해서는 더이상 설명이 필요없죠.

 

두번쨰 장점은 포트폴리오를 더욱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돈 100만원으로도 구글, 아마존, 테슬라, ASML등을 포트폴리오에 동시에 편입시켜 운용/관리 할수있다는 것은 상당히 큰 장점입니다.

 

소수점 거래가 어려웠을때는, 1주당 가격이 높은 종목들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해당종목의 비중이 높은 ETF를 매수해야했고, 자연스럽게 원하지 않는 종목까지 함께 매수할 수 밖에 없었죠. 하지만, 이제는 원하는 종목만 원하는 금액만큼 매수할 수 있다는 것은 상당히 긍정적 요소라 생각됩니다.

 

소수점거래 단점

 

소수점 거래의 가장 큰 단점은 매수매도 시 거래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수점 거래의 경우 매수매도 시, 원하는 금액으로 지정가 주문이 불가하며, 시간가중평균방법(TWAP) 혹은 거래량가중평균분할주문(VWAP) 등 각 증권사의 생소한 주문방법을 사용해야합니다.

NH투자증권

TWAP, VWAP 모두 원하는 가격에 체결할 수 없다는 것은 상당히 불편한 요소이며, 거래 시 자신이 원하지 않는 가격에 매수 혹은 매도될 수 있기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두번째 단점은 실제 거래되는 금액이나 주식수가 매번 예상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첫번쨰 단점과 이어지는 요소이며, 실제 매수매도 시 발생되는 수수료와 증거금 등으로 인해 실제 매수금액과 수량등이 상이해지는 것이죠.

신한

신한금투가 해당부분에 대해 잘 설명해놓은 자료가 있어 참고바랍니다. 신한금투는 VWAP방식을 사용합니다. 

 

Summary

 

소수점거래는 소액투자자에게 상당히 좋은 거래 시스템임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이때 발생되는 금액이나, 체결수량 등을 전혀 예상할 수 없다는 점에서 상당히 불편한 투자시스템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돈이 움직이는 시장에서, 돈(거래금)을 예상하기 어렵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선호하지 않는 요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