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군 Rich Project/Monthly Portfolio Return

22년 1월 K's 개인연금펀드 포트폴리오 실적발표

by 직장인 K군 2022. 2. 2.

 

1월 Portfolio 비중 및 손익(말일기준)

▶ 22년 1월 개인연금 포트폴리오 실적입니다.

 

▶ 1월 시장이 하락하며 주식의 비중이 소폭 낮아지기는 했으나, 원달러환율의 영향으로 비중이 크게 틀어지지 않았습니다. 

 

▶ 원자재의 지속적인 강세로 인해 KODEX농산물 ETF의 수익률이 게속 높아지는 상황인데, 금속&원유까지 통합하여 운영되는 ETF가 있었다면 수익률은 더욱 높아졌을 것입니다.

 

월별 손익 및 누적실적

▶ 21년도 자료를 정리하며, 21년 이전의 자료가 모두 날아갔습니다....

 

▶ 앞으로는 누적실적보다는 매달 변동성 그래프를 보여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누적실적은 미국주식 포트폴리오를 통해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 연금과 미국주식 모두 자산배분을 기반으로 하기떄문에 수익률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 1월에도 연금 200만원을 납입하여, 22년도 연금납입액을 채워나가고 있습니다.

 

** 매년 1월과 7월에는 자금투입과 함께 정기리벨런싱을 진행하므로 수익률이 희석되는 듯한 그래프를 보입니다. ** 

 

Remind

 

▶ 코스피시장이 상당히 큰 조정구간에 들어섰는데, 코스피 2600선은 나쁘지 않은 매수기회라 생각됩니다.

 

▶ 제가 간혹 포스팅하는 삼성전자 주가전망에서 제시하는 삼성전자 주가 스프레드 지수가 역대 최대수준으로 벌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DXI인덱스는 다시한번 고점을 찍고 횡보하고 있습니다. 나쁘지 않은 구간이긴 하나, 조금더 기다리면 더 좋은 매수시점이 나타나지 않을까 하고 기다리는 중입니다.

 

▶ 일반적으로 금리인상이나 테이퍼링에 의한 텐트럼이 나타나는 경우 미국시장이 가장 빠르게 회복되고, 신흥국 주식 회복은 조금 더 긴 시간이 걸립니다.

 

▶ 조금만 더 기다리면 좋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