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군 Rich Project/Monthly Portfolio Return

22년 2월 K's 자산배분 포트폴리오(Portfolio) 실적발표

by 직장인 K군 2022. 3. 3.

 

2월 Portfolio 비중 및 손익(말일기준)

▶ 2월 포트폴리오 실적입니다. 2월 글로벌 주식시장은 1월에 이어 약세를 이어갔습니다.

 

▶ 2월 초반만 하더라도,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가 상당부분 해소되며 주식시장이 반등하는 듯했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라는 예상하지 못한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완전히 죽어버렸습니다.

 

▶ 전쟁이라는 이슈로 인해 안전자산인 금, 채권이 상대적 강세를 보였습니다. 러시아가 원유, 천연가스 등 원자재 보유국이기 때문에 원자재 자산 역시 상당히 강세를 보였습니다.

 

▶ EMCL와 같은 신흥국 채권은 러시아의 통화가치 폭락으로 상당한 타격을 받았습니다. 특히 러시아의 통화가치 하락이 중국 위안화 통화가치를 함께 하락시키며 EMCL가 전반적인 하락세를 면치 못하였습니다.

 

월별 손익 및 누적실적

▶ 2021년 11월 부터 이어오는 약세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자금 추가투입 후 약세장이 지속되어 수익률 마이너스 구간에 진입되었네요.

 

▶ 그럼에도 주식 100%를 가지고있었다면, 더 큰 손실로 다가왔을 것입니다. 자산배분 투자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이유입니다.

 

▶ 지난 2월은 개인적인 업무가 바쁜 시즌이라 주식시장을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제 블로그 포스팅만 보더라도 2월 초 이후 블로그 포스팅이 거의 없었죠. 시장을 보지 못하였는데도 불안하지 않은 포트폴리오가 바로 자산배분입니다.

 

** 환율을 제외한 달러기준 수익률입니다. ** 

** 매년 1월과 7월에는 자금투입과 함께 정기리벨런싱을 진행하므로 수익률이 희석되는 듯한 그래프를 보입니다. ** 

 

종목별 연간누적 실적

▶ 원자재가 단독질주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상승은 인플레이션의 압박으로 금리인상 속도를 가속화시키며, 나스닥 QQQ와 같은 기술주의 약세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 FED는 금년도 금리인상으로 물가를 때려잡으려는 의지가 강하다고 생각되어 원자재 비중을 낮춰놓았는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모든 상황을 한번에 뒤집어 놓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 미국이 전쟁에 참전할 가능성은 당연히 0%입니다. 전쟁참전은 미국군인의 인명희생이 따르는 요소이고,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에 긍정적일 수 없죠. 게다가 전쟁참전 시 금리 인상을 단행하기 어려워지죠. 인플레이션이 폭발할 수 있습니다.

 

▶ 주식시장에 전쟁이슈는 상당부분 반영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러시아가 민간까지 공격하기 시작했기 때문이죠. 러시아가 핵공격을 하지 않는 이상 시장은 큰 반응이 없을것이라 생각됩니다. 

 

▶ 금리인상, 전쟁이라는 두가지 큰 이슈가 시장에 반영되었다고 한다면 이제 시장은 반등할 수 있는 국면에 와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냉정히 본다면, 현재 주가는 상당부분 조정받았지만, 미국기업의 실적에 타격이 얼마나 있을지 감안한다면 충분히 매수해볼만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댓글